소개글
"윤리적소비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기업의 윤리적 측면
2.1. 의무론적 관점
2.2. 권리론적 관점
2.3. 공리론적 관점
2.4. 정의론적 관점
2.5. 상대주의론적 관점
3. 오뚜기 사례의 윤리적 분석
3.1. 오뚜기 윤리적 이슈 관련 사례 제시
3.2. 5가지 윤리적 유형을 통한 사례 분석
4. 남양유업 사례의 윤리적 분석
4.1. 남양유업의 윤리적 문제 개요
4.2. 윤리적 기준을 적용한 사례 분석
5. 유한킴벌리 사례의 윤리적 분석
5.1. 유한킴벌리의 기본적 기업윤리 이론적 분석
5.1.1. 의무론적 분석
5.1.2. 권리론적 분석
5.1.3. 공리론적 분석
5.1.4. 정의론적 분석
5.1.5. 상대주의론적 분석
5.2. 유한킴벌리 사례를 통해 본 마케팅 시사점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기업은 경제적, 법적 책임을 넘어서 윤리적, 사회적 책임까지도 적극적으로 수행하도록 요구되고 있다. 과거 사회성숙도가 그다지 높지 않았던 시대에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게 되면, 이로 인해 비용이 발생하게 되고, 따라서 이윤이 그만큼 줄어들 것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지만, 오늘날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함으로써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평판을 얻게 되고, 이로 인해 기업 및 상표의 이미지가 높아지게 되고, 따라서 기업의 경쟁력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2. 기업의 윤리적 측면
2.1. 의무론적 관점
의무론적 관점에서 볼 때, 유한킴벌리의 기업윤리는 신의와 정의, 선행의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유한킴벌리의 대표적인 사례로 '희망뱅크' 프로그램을 들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미개봉 사이즈의 기저귀를 지역사회에 전달하고 있다. 특히 이른둥이 아기들을 위해 초소형 기저귀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등 신생아와 직결되는 영역에서 인간의 생명과 존엄성을 존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의무로서, 단순한 마케팅 수단이 아닌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진정성 있는 활동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마스크 15만 장을 긴급 지원하고, 원래 계획했던 전 직원 나무 심기 행사 대신 마스크 100만 장을 대구 지역에 기부한 것은 위기 시 정의와 선행의 의무를 실천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어려움에 처한 이웃을 돌보고 생명을 지키고자 하는 보편적 도덕 원칙에 부합하는 행동이다.
결국 유한킴벌리의 기업윤리 활동은 의무론적 관점에서 볼 때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 정의로운 기업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2.2. 권리론적 관점
권리론은 인간은 수단이 아닌 목적 그 자체이므로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면 비윤리적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기업은 개인의 자유, 사생활, 생명과 안전, 양심을 지킬 자유 등을 침해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유한킴벌리는 이러한 권리론적 관점에 부합하는 기업 활동을 하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의료종사자들의 안전과 직결되는 방역복 확보를 위해 3월부터 확대 생산을 시작하고 국내 봉제공장들과 협력하여 공급하였다. 2020년 4월까지 질병관리본부에 15만 벌의 방역복을 공급하였으며, 병원, 경찰, 소방서 등에도 공급하며 국가적 코로나19 대응과 응급지원에 힘쓰고 있다.
이는 개인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고자 하는 권리론적 관점에 부합하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유한킴벌리는 기업의 이익보다는 국민과 나라를 중심으로 가치를 재분배하며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2.3. 공리론적 관점
공리론적 관점에서 볼 때, 기업은 사회적 선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경영활동을 해야 한다""이다. 공리론은 결과의 윤리성을 강조하며, 행동의 옳고 그름을 그 행동이 가져오는 결과의 유용성과 선악에 따라 판단한다""이다. 따라서 기업의 의사결정은 그것이 가져오는 사회적 결과와 이익을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볼 수 있다.
유한킴벌리는 이러한 공리론적 관점에서 볼 때 모범 사례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한킴벌리는 자사의 매출이나 이윤 증대보다는 사회 구성원 전체의 이익과 행복을 증진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유한킴벌리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마스크 및 기저귀 기부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왔는데, 이는 특정 개인이나 기업의 이익보다는 보편적인 사회적 선을 증진시키려는 노력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유한킴벌리는 원료 조달 및 제품 생산 과정에서도 환경 보호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리론적 관점에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나무를 보호하고 무해한 소재를 사용하는 등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천함으로써 현재와 미래 세대의 이익을 동시에 고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유한킴벌리는 자사의 이익보다는 사회 전체의 이익과 행복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경영활동을 펼치고 있어, 공리론적 관점에서 매우 바람직한 기업 사례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2.4. 정의론적 관점
정의론은 평등하고 공정한 처우 및 이익과 손실의 공평한 배분을 중시하는 관점이다. 이 관점에서 볼 때, 기업은 마케팅 의사결정 시 특정 집단이나 개인을 차별하지 않고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공정하게 대우해야 한다.
오뚜기의 경우, 2019년에도 라면 가격을 동결함으로써 경쟁사들과 달리 소비자들의 부담을 덜어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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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벨(2017.02.27.) 라면값 전쟁 오뚜기의 판정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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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이코노믹(2019.05.16), 라면값은 왜 안 오를까?
한국대학신문(2019,10,21), [창간 31주년 대학생 의식조사/기업이미지] ‘국민은행·삼성전자·현대자동차’ 취업선호도 1위
뉴스워크(2020,02,13), 영화 기생충 ‘짜파구리’ 열풍 속 ‘모디슈머’들의 착한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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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타임스(2019,04,09), ‘황하나 악재’ 불통 튄 남양유업, 연매출 1조 ‘간당간당’
국민일보(2019,12,19), ‘오뚜기회장 딸’ 재벌 3세 함연지, 돋보인 훈훈한 근황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http://csr.yuhan-kimberly.co.kr/sub/sub_01_01.html
기업윤리 안연식 저 | 창명 | 2020.12.17.
기업 윤리와 사회적 책임 (경영학 입문을 위한) 신형덕 저 | 시그마프레스 | 2016.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