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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의 목적 및 이론 관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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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의 목적 및 이론 관점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례관리의 개념과 특징
2.1. 사례관리의 개념
2.2.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
2.3. 사례관리의 주요 특징

3. 생태체계관점과 사례관리
3.1. 생태체계관점의 정의
3.2. 사례관리에 생태체계관점의 필요성
3.3. 생태체계관점을 적용한 사례관리 실천 사례

4. 사례관리 과정
4.1. 접수
4.2. 사정
4.3. 실천계획 및 목표 설정
4.4. 개입계획 및 자원 개발
4.5. 점검 및 재사정
4.6. 결과평가

5. 사례관리의 양질 서비스를 위한 전략

6. 강점관점의 특성과 중요성
6.1. 강점관점의 특성
6.2. 강점관점의 중요성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례관리는 복합적, 장기적이며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원조계획을 세워서 클라이언트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뿐만 아니라 가족과 친구, 이웃 등의 비공식적인 자원, 그리고 각종 수당 및 급여와 같은 공적인 프로그램과 서비스 등을 연계시켜 클라이언트가 추구하는 복지와 기능 강화, 서비스 효과성 증진을 도모하는 서비스체계다. 이런 관점에서 실천되는 사례관리는 그 대상을 재가중심적인 보호영역뿐만 아닌 정신보건의 영역, 재활영역, 노인복지영역, 발달장애영역 등 여러가지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는 상황이다. 사례관리의 목적은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다양하며 복합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게 됨으로 사회적인 기능과 자립을 극대화하는데 데 있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으로는 보호의 연속성 보장, 개인의 욕구변화에 따른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접근성 제고, 적시적절한 서비스 제공 등이 있다.


2. 사례관리의 개념과 특징
2.1.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는 복합적, 장기적이며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원조계획을 세워서 클라이언트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뿐만 아니라 가족과 친구, 이웃 등의 비공식적인 자원, 그리고 각종 수당 및 급여와 같은 공적인 프로그램과 서비스 등을 연계시켜 클라이언트가 추구하는 복지와 기능 강화, 서비스 효과성 증진을 도모하는 서비스체계이다."


2.2.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

사례관리가 등장하게 된 배경은 크게 다음과 같다.

첫째, 탈시설화의 영향이다. 정신병원, 양로원 등 시설수용에서 지역사회 재활 및 보호로의 전환이 이루어지면서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를 조정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사례관리가 지역사회 보호 실천 방법으로 부각되었다.

둘째, 지방분권화와 민영화에 따른 서비스 조정기능 부재이다. 복지 서비스가 지방정부와 민간 영역으로 분산되면서 서비스 조정과 통합의 필요성이 증가하였고, 이에 사례관리가 주목받게 되었다.

셋째,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이다. 사회적 문제가 복잡해지고 만성화되면서 단일 서비스로는 대응하기 어려운 클라이언트가 늘어났다. 이에 다양한 서비스와 자원을 연계하는 사례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넷째, 비용효과성에 대한 인식 증가이다. 기존 서비스의 단편성과 중복을 극복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가하면서 사례관리가 대안으로 주목받았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지원과 사회적 지원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가이다. 개인의 삶은 다양한 체계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클라이언트에게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이처럼 사례관리는 복잡한 사회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실천 전략으로 등장하였으며, 그 배경에는 탈시설화, 지방분권화, 복합적 문제의 증가, 비용효과성 요구, 사회적 지원망의 중요성 인식 등이 자리 잡고 있다."


2.3. 사례관리의 주요 특징

사례관리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접적인 실천과 간접적인 실천 그리고 개별 서비스 및 지역사회복지실천의 혼합으로 볼 수 있다.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와의 직접적인 면담과 개입뿐만 아니라 자원 연계 및 조정 등의 간접적인 실천활동도 수행하며, 개별적인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지역사회복지실천도 병행한다."

둘째,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초점을 두고 기관 밖의 서비스를 연계함에 있어서 지역사회 차원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관 내부의 서비스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연계하여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셋째, 클라이언트가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의 범위가 확장된다. 기존의 개별적인 서비스 제공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클라이언트가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의 범위가 확대되는 것이다."

넷째, 효율성 및 효과성이 제고되고 있다. 사례관리는 분절적이고 단편적인 서비스를 통합하여 제공함으로써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이 높아진다.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가능해지면서 서비스의 질이 향상되고 있다."


3. 생태체...

...


참고 자료

학교부적응 중학생을 위한 생태체계적 관점의 학교사회사업 실천사례 연구, 강남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임경선, 2000
사회복지실천론, 강의 교안 참조
사회복지실천론 1급 기본서,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저, 2016, 나눔의집
사회복지실천론, 김경우 외 6명, 141쪽-15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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