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초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획서 작성의 중요성
1.2. 기업 및 제품 현황
2. 신제품 개발 제안
2.1. 제품 개요
2.2. 개발 배경
2.2.1. 트렌드 분석
2.2.2. 소비자 동향
2.3. 마케팅 전략
2.3.1. 소셜미디어 활용
2.3.2. 오프라인 마케팅
2.4. 해외진출 계획
2.5. 자금조달 계획
3. 기대효과
3.1. 매출 증대
3.2. 브랜드 가치 향상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획서 작성의 중요성
기획서 작성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기획서는 업무에 대한 개선을 위해 지금까지 회사에 도입되지 않았던 새로운 제도의 제안, 인사나 총무에 대한 개선책, 새로운 제품의 개발과 판매를 위한 마케팅 계획 등과 같이 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일과 업무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제출하는 문서이다. 기획서는 업무에 대한 개선을 위해 지금까지 회사에 도입되지 않았던 새로운 제도의 제안, 인사나 총무에 대한 개선책, 새로운 제품의 개발과 판매를 위한 마케팅 계획 등과 같이 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일과 업무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제출하는 문서이기 때문에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또한 기획서에는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함축적으로 담아야 하며, 이를 다른 사람들에게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이를 통해 기획한 제품에 대해 상상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기획서 작성은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기업 및 제품 현황
서울식품(주)은 1990년대에 설립된 대한민국의 제빵기업으로, 디저트 빵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서울식품은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디저트 개발로 MZ세대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편이며, 이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SNS상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다양한 맛과 색감의 도넛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식품은 '저칼로리 크림 도넛'을 새로운 제품으로 개발하고자 한다. 저칼로리 크림 도넛은 알룰로스나 스테비아 등 설탕 대체 감미료를 사용하여 건강관리와 먹는 즐거움을 함께 추구하는 '헬시플레저' 트렌드에 부합할 것으로 기대된다.
2. 신제품 개발 제안
2.1. 제품 개요
서울식품(주)은 100% 야채로 만든 라면 '비건 라면'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 제품은 기존 채식 라면과 달리 감칠맛과 끝맛에 후추, 청양고추를 더해 칼칼하고 시원한 맛을 자랑한다. 또한 개당 1,300원으로 기존 채식 라면에 비해 저렴한 가격을 제공한다. 이는 국내·외 채식인구의 증가, 간편식 시장 규모 증가, 1인 가구의 비건 식품 소비 증가 등의 시장 동향을 바탕으로 기획된 제품이다.
2.2. 개발 배경
2.2.1. 트렌드 분석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도넛이 새로운 디저트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SNS에 다양한 도넛 맛집 사진을 올리며 '인증샷 놀이'를 즐기는 젊은 층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수제 도넛이 유명한 '노티드도넛'은 주말에는 완판을 기록하며 '오픈런'을 겪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젊은 소비자들은 도넛의 색감과 새로운 맛에 주목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마카롱 가고 도넛이 왔다"라는 말이 떠돌 정도로 이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단순한 도넛에서 벗어나 다양한 식재료와 결합되며 새로운 맛과 색감을 선보이는 도넛들이 주목받고 있으며,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이러한 '도넛 ...
참고 자료
최재윤, 『세계 가구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이케아(IKEA) 창업자』, 잉바르 캄프라드, KOITA 기술과 혁신 제445권, pp.66-67, 2021.
메조미디어 트랜드기획팀, 『메조미디어 2021업종분석리포트』, 2021.
삼정KPMG 경제연구원, 『2022년 국내 주요 산업 전망』, 2021.
경남신문, 『간편하게 요리 완성하는 ‘밀키트(Meal- kit)’』, 2020.09.22.
(www.knnews.co.kr/news/articleView.php?idxno=1334442)
예스폼 포스트,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우는 과정 : 기획서, 기획안 작성법』, 2018.07.02. (naver.me/GpJutz1d)
오피스 노하우, 『기획서 작성법 기초 핵심 ‘본문 작성하기’』, 2019.06.17.
(insight-up.tistory.com/44?category=784909)
네이버 지식백과, 『기획서』.
(terms.naver.com/entry.naver?cid=42279&docId=1828390&categoryId=42279)
리얼푸드 日도 ‘생도넛 붐’, 한일 MZ세대는 왜 도넛에 빠졌을까 2023.02.02
http://www.realfoods.co.kr/view.php?ud=20230202000110
메가경제 MZ세대 홀린 도넛2030세대 로우 스펙 푸드 트렌드 '열광'... 유통 업계, 웰빙 콘셉트 신제품으로 '화답' 2023.09.18
https://www.megaeconomy.co.kr/news/newsview.php?ncode=1065598833496178
맛과 건강 둘다 놓치지 않는 ‘갓생’ MZ가 주목하는 ‘로우 스펙’ 푸드 2023.10.26
https://www.mhn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64727
프랑스인데 크루아상 아닌 도넛이 인기?…팬데믹이후 입맛바뀐 젊은층, 美업체들 시장 공략 2023.12.10
https://www.munhwa.com/news/view.html?no=2023121001039910226002
메트로신문 [메가히트상품스토리] '반갈샷' 유행시킨 '연세우유 생크림빵' 2023.09.14
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230914500328
비지니스포스트 올해 매출 1위 누구, 연세우유빵 4천만 개 CU vs 넷플릭스 손잡은 GS25 2023.07.25
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22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