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사회에서 정신건강의 위험성이나 문제점을 드러내는 최근 6개월 이내의 최신 기사 3개를 검색하여 기사 속의 사례를 정리하고,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여 정신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작성해봅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정신건강의 위험성과 문제점
2.1. 고립과 은둔
2.2. 정신질환 사례로 본 위험성
2.3. 정신건강 실태 파악의 미흡함
3. 정신건강 문제의 원인
3.1. 성장과정의 어려움과 경쟁
3.2. 사회적 다양성 부족
3.3. 관계의 결핍
3.4. 개인의 심리적 문제와 사회적 제한
3.5. 경제적 어려움과 불안정성
4. 정신건강 문제의 해결방안
4.1. 경제적 지원
4.2. 관계 회복 및 지원
4.3. 자립 지원
4.4. 조기 개입과 예방 교육
4.5. 정기적 실태 조사와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5. 정신건강의 중요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정신적 병적 증상은 누구나에게나 감기처럼 찾아올 수 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는 많은 스트레스와 다양한 상황에 노출되어 정신건강을 놓치고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제때 정신건강을 챙기지 않는다면 본인이나 타인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증상 발현시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이번 시간에는 실제 발생한 정신건강의 위험성 및 문제를 드러낸 사례를 찾아보고 그 중요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2. 정신건강의 위험성과 문제점
2.1. 고립과 은둔
현대사회에서 청년들의 고립과 은둔은 크게 세 가지 원인에 기인한다. 첫째, 성장기에서 겪은 부모 세대의 어려움과 학교나 직장에서의 경쟁이다. 1990년대 후반 IMF 금융위기를 겪은 부모 세대는 경제적으로 노력하는 과정에서 자녀와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지 못했고, 이로 인해 가족 관계 결핍과 가족 간의 인간관계에 대한 학습 저하를 겪었다. 이후 성장한 청년들은 학교와 직장에서의 지나친 경쟁에 노출되었고, 이는 교우관계와 경제적 안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둘째, 우리나라 사회에서 삶의 다양성이 제한된 점이다. 주거, 직업 등에서 정해진 틀에 맞추어 살아가도록 강요받는 상황에서 개인의 다양한 삶의 방식이 제한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청년들의 경제적 어려움과 소외감을 가중시키고 있다.
셋째, 관계의 결핍이다. 일정 기간 외부와의 관계를 단절했던 청년들은 다시 관계를 회복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안전하고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관계의 부재로 인한 두려움이 주된 원인이다.
이러한 고립과 은둔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지원, 관계 회복 및 지원, 자립 지원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다. 경제적 지원을 통해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고, 관계 회복 및 지원으로 안전하고 지지적인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또한 자립 지원 정책을 통해 청년 스스로 삶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2.2. 정신질환 사례로 본 위험성
정신질환 사례로 본 위험성은 다음과 같다.
조현병 환자인 안인득은 2019년 4월 자신의 아파트에 불을 지르고 대피하던 주민들에게 흉기를 휘둘렀다. 이 사건으로 10여명이 숨지거나 다쳤는데, 사건 발생 전 안인득에 대한 이웃의 신고가 7번이나 있었음에도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다. 이를 통해 정신질환의 증상이 악화되어 본인과 주변에게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경남 진주에 사는 80대 부부는 조현병 자녀가 임의로 치료 약물을 끊은 후 망상·환각 등의 증상이 나타나 부모와 이웃에게 자해나 타해 위험 언행을 하고 있는데도, 경찰과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아 고통을 호소했다. 이처럼 정신질환자 가족들이 정신건강 관련 기관의 도움을 요청해도 제대로 지원받지 못하는 현실은 큰 문제점이라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A씨의 경우 2019년 스스로 치료를 거부하면서 증상이 악화되었고, 결국 친척들과 어머니가 떠났고 아버지가 홀로 그를 돌보다 아들로부터 변을 당했다. 당시 아버지는 살해 위협을 느낄 때가 있었고, 이를 경찰에 신고했지만 소용없었다고 한다. 이를 통해 정신질환자 가족들이 겪는 위험과 어려움의 심각성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정신질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증상이 악화되면 본인은 물론 가족과 지역사회에 큰 위험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정신건강복지센터...
참고 자료
국민일보
https://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243355&code=14130000&cp=nv
한국일보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001428?did=NA
“왜 우리 청년들이 고립되고 은둔하게 되었을까?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성아 박사 인터뷰, SBS 뉴스, 이정애, 2024년3월2일”
“우울증 앓는 10대들 입시 경쟁·코로나로 ‘마음 면역력’ 약해졌다 [대한민국 정신건강리포트-당신의 마음은 안녕하십니까], 서울신문, 장진복서유미, 2023년12월06일”
“서울시민 52% 정신건강 문제…실태 파악은 미흡, 더팩트, 장혜승, 2024년1월12일”
정신건강론 교안
국민건강보험 보도자료
https://www.nhis.or.kr/nhis/together/wbhaea01600m01.do?mode=view&articleNo=10806583&article.offset=0&articleLimit=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