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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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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경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예술경영의 정의와 영역
1.1. 예술경영의 개념
1.2. 예술기관과 예술경영의 범주
1.3. 예술경영의 세부 내용

2. 예술경영의 역사와 발달 과정
2.1. 고대부터 르네상스까지의 예술경영
2.2. 근세와 근대의 예술경영
2.3. 한국 문화예술기관의 형성과 발달

3. 문화예술기관의 운영과 관리
3.1. 공연예술기관의 조직과 운영
3.2. 시각예술기관의 유형과 운영
3.3. 미술관 학예사의 역할

4. 예술경영 리더의 역할과 실제
4.1. 공연기획과 실행
4.2. 예술기관과 커뮤니티의 협력

5. 예술경영의 변화와 발전 방향
5.1. 예술기관의 지속가능성
5.2. 예술경영 교육의 발전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예술경영의 정의와 영역
1.1. 예술경영의 개념

예술경영(Art Management)은 예술작품을 창작하고 보급하는 과정 또는 이를 목적으로 조직된 예술기관이나 단체를 운영, 관리하는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그 단체가 추구하는 목적을 성취해 나가는 활동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경영학적 방법론을 예술영역에 접목한 개념으로, 예술가(창작자)와 예술경영자(관리자)가 상호작용하며 예술작품의 창작부터 보급에 이르는 전 과정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술경영에서는 시각예술, 공연예술 등 예술 장르와 목적에 따라 다양한 범주로 구분되며, 조직관리, 인력관리, 재무관리, 프로그램 개발, 홍보와 마케팅, 관객개발, 재원조성, 리더십과 이사회 운영, 지역사회 협력 등의 세부 내용을 다룬다. 즉, 예술작품의 창작, 보급, 수용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영적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학문 및 실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1.2. 예술기관과 예술경영의 범주

예술기관과 예술경영의 범주는 크게 장르에 따른 범주, 목적에 따른 범주, 그리고 역동성에 따른 범주로 구분할 수 있다.

장르에 따른 범주로는 시각예술경영과 공연예술경영이 있다. 시각예술경영의 경우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의 운영과 미술 전시 기획, 작품 거래 등의 활동이 포함된다. 공연예술경영의 경우 음악, 연극, 뮤지컬, 오페라, 무용단 등의 공연단체와 극장, 공연장 등의 문화공간 경영이 해당된다.

목적에 따른 범주로는 비영리 기관과 영리 기관으로 구분할 수 있다. 비영리 기관에는 국공립 극장, 예술단체, 미술관, 박물관, 대안공간 등이 포함된다. 영리 기관에는 공연기획사, 사립 공연장, 전시기획사, 화랑, 경매사 등이 해당된다.

역동성에 따른 범주로는 정태적 자원관리와 동태적 기획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정태적 자원관리에는 조직, 인력, 재정 등이 포함되며, 동태적 기획과정에는 공연 및 전시 기획, 마케팅 등이 해당된다.

이처럼 예술경영은 다양한 장르와 목적, 역동성을 지니는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범주들은 예술경영의 전문성과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1.3. 예술경영의 세부 내용

예술경영의 세부 내용에는 조직관리, 인력관리, 재무관리, 프로그램 개발, 홍보와 마케팅, 관객개발, 재원조성, 리더십과 이사회 운영, 지역사회 협력 연구, 자원봉사제 운영 등이 포함된다.

조직관리 부문에서는 예술기관의 운영체계와 조직구조를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것이 포함되며, 인력관리에서는 예술가와 행정 인력의 채용, 배치, 보상, 교육 등을 포함한다. 재무관리 부문에서는 예술기관의 수입과 지출, 자금계획, 투자 등을 관리한다.

프로그램 개발 부문에서는 공연기획, 축제기획, 전시기획 등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업무가 포함된다. 홍보와 마케팅 부문에서는 예술기관의 브랜드 관리, 이벤트 기획, 관객 유치 활동 등을 수행한다. 관객개발 부문에서는 예술교육 사업 등을 통해 잠재 관객을 발굴하고 지속적인 관객을 확보하는 것이 포함된다.

재원조성 부문에서는 기금 모금, 후원자 개발, 협찬 유치 등의 활동이 필요하다. 리더십과 이사회 운영 부문에서는 예술기관의 경영철학과 비전을 수립하고 이사회를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역사회 협력 연구 부문에서는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상호 협력을 도모하는 것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자원봉사제 운영 부문에서는 자원봉사자 모집, 교육, 관리 등의 활동이 이루어진다.

이처럼 예술경영은 예술기관의 다양한 활동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통합적인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2. 예술경영의 역사와 발달 과정
2.1. 고대부터 르네상스까지의 예술경영

고대의 예술경영은 그리스와 로마를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그리스 로마 시대에는 다양한 축제와 제례 행사가 성행하였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예술가단체와 전문 공연단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그리스에서는 아홉 명의 뮤즈의 신전인 뮤제이온(Museion)이 설립되어 회화, 조각 등의 조형예술품과 역사, 철학 등의 학문적 성과물을 보관하고 다양한 공연예술이 펼쳐지는 복합문화공간의 기능을 수행하였다. 또한 고대 이집트 왕실의 박물관인 알렉산드리아 뮤제이온이 만들어졌고, 페르가몬 왕국에서도 헬레니즘 미술품 수집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로마 시대에는 상류층을 중심으로 그리스 미술 수집 열풍이 일어났고, 개인 소장품 공개를 위한 기념관 설치 등으로 근대적 의미의 수장가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중세 시대에는 카톨릭 교회가 주요 예술 주문처가 되면서 교회 건축, 미사음악, 교회연극, 종교미술 등 종교적 목적에 부합하는 예술이 발달하였다. 12세기 이후에는 세속 예술인인 음유시인과 악사들이 궁정과 귀족 저택을 순회 공연하는 활동이 이루어졌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문화예술이 부활하였다. 이탈리아에서는 그리스풍의 고전극이 성행하고 상설 극장이 설립되었으며, 최초의 오페라도 등장하였다. 미술 분야에서는 알베르티와 바자리 등을 통해 미술가의 지적 능력과 창조성이 인정받기 시작했고, 메디치 가문의 고대 유물 수집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이처럼 고대부터 르네상스 시대까지 예술경영의 발달 과정은 축제와 제례 행사를 중심으로 한 예술가 단체와 공연단의 활동, 카톨릭 교회를 중심으로 한 종교 예술의 발달, 고대 문화예술의 재현과 미술가의 지위 향상, 귀족과 부유층의 예술 후원과 수집 활동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2.2. 근세와 근대의 예술경영

근세와 근대의 예술경영은 17세기부터 19세기까지의 시기에 주로 이루어졌다.

토지를 경제적 기반으로 하던 봉건귀족 계층이 쇠퇴하고 도시 중심의 상공업이 발달하면서 부유한 상인 계층이 등장하였다. 이와 함께 종교개혁으로 인한 교회 분열로 인해 왕권이 강화되는 절대왕정 체제가 출현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네덜란드와 프랑스의 예술경영 양상이 변화하였다.

네덜란드는 해상무역과 상공업, 금융업이 발달하면서 유일한 시민공화국으로 성장하였다. 이에 따라 시민 계층이 급부상하였고, 이들이 새로운 미술 수요층이 되었다. 개인적인 미술 수요가 확대되면서 장르화, 정물화, 풍경화와 같은 새로운 회화 양식이 등장하였다. 또한 직업적인 미술상과 전시회가 생겨나면서 근대적 미술시장 체제가 형성되었다.

반면 프랑스는 절대왕정 체제 하에서 국가가 지원하는 예술 아카데미와 궁정 예술가 체제를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국왕이 예술적 자원을 독점하는 국가 주도형 문화예술 정책이 정착되었다. 또한 국립 극단, 극장 등의 상설 공연장이 확대되었다.

19세기 전후로는 예술품과 문화재가 공공의 문화적 자산으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특권층의 사적 컬렉션이 국가가 지원·관리하는 박물관, 미술관으로 전환되었다. 이를 통해 시민들에게 교육과 향유의 기회가 확대되었다.

이처럼 근세와 근대 시기에는 각국의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라 예술경영의 양상이 다르게 전개되었다. 그 과정에서 예술이 단순한 기호재를 넘어 사회를 반영하고 문화를 재생산하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2.3. 한국 문화예술기관의 형성과 발달

한국 문화예술기관의 형성과 발달은 1945년 해방 이후부터 2000년대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거쳐왔다.

해방 이후 문화예술기관의 주무부서가 여러 차례 변화하였는데, 1948년 공보처에 공보국, 출판국, 방송국 등이 신설되었고 문교부는 영화검열과 출판업무를 제외한 문화, 예술, 체육에 관한 행정업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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