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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가지 면담기초기술에 대해 서술하고 예시를 제시하며 라포형성을 위해 효과적인 것은 무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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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13가지 면담기초기술에 대해 서술하고 예시를 제시하며 라포형성을 위해 효과적인 것은 무엇"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면담의 정의 및 특성

3. 13가지 면담 기초기술
3.1. 의사소통 기술
3.2.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3.3. 질문 기술
3.4. 라포형성과 관계형성 기술
3.5. 공감 기술
3.6. 경청 기술
3.7. 명료화 기술
3.8. 요약 기술
3.9. 침묵 활용
3.10. 바꿔말하기 기술
3.11. 초점유지 기술
3.12. 표현촉진 기술
3.13. 계약 기술

4. 면담 기초기술 활용 사례

5. 라포형성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가 점차 변화하면서 상담자의 역할 또한 변화하고 있다. 상담은 초기 정신분석을 기반으로 한 분석적, 의학적 심리치료에서 출발하였지만, 칼 로저스가 20세기 중반 인간중심 이론을 주창하면서 비분석적, 비의학적 관점이 점차 확대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상담의 사회적 위상이 변화하게 되면서 개인의 심리치료에 국한되었던 상담자의 역할과 기능이 더욱 다양해지고 광범위해졌다. 즉 상담자의 전통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상담과 관련된 훈련과 교육, 조정, 관리, 자문 중재, 행정 등의 다양한 역할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2. 면담의 정의 및 특성

면담(interview)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일련의 의사소통으로서 개입의 주요한 도구이다."" 사회복지 실천 과정에서 면담은 전문적 관계에 바탕을 두고 정보 수집, 과업 수행,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 해결 등과 같은 목적을 수행하는 시간 제한적 대화라고 할 수 있다."" 면담을 통한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이해하고 개입 방법을 논의하고 실행 과정을 모니터 하며 기술을 전달할 수 있다."" 또한, 효과적이고 숙달된 면담 기술은 사회복지사의 중요한 자산이기에 클라이언트와 우호적인 관계를 수립하므로 의사소통에 대한 지식과 다양한 면담 기술을 익혀야 할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면담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 특정 목적을 가지고 계약에 따라 진행되는 의사소통이다."" 그중 첫 번째는 맥락과 장(Setting)이 있다.""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정한 기관과 면담을 시행하는 특정 상황이 존재하며 관련되지 않은 요인들은 제거된다."" 둘째, 목적과 방향이 있다."" 우연히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는 과정이다."" 셋째, 계약에 의한다.""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상호합의하에 목적 달성을 위해 진행되는 과정이다."" 넷째, 역할 관계가 규정된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 정해진 역할에 따라 상호작용한다."" 등이 있다."" 면담은 전문적 기술이지만 사회복지사의 창의적 방법이 통합되는 예술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반복적인 면담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3. 13가지 면담 기초기술
3.1. 의사소통 기술

의사소통 기술은 사회복지 실천의 핵심 요소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개인의 생각과 감정을 정확히 전달하고, 상대방의 의사를 올바르게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복지사는 상대방의 말을 차단하지 않고 세심하게 경청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대의 이야기에 진정으로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반응해야 한다.

의사소통 과정에서는 명료하고 간결한 언어의 사용, 적절한 몸짓과 자세, 그리고 상대방과의 눈 맞춤이 중요하다. 더 나아가, 상대방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주의를 기울이며 자신의 메시지가 정확히 전달되었는지 확인하는 절차도 포함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에서 오해를 줄이고, 서로의 이해와 협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의사소통 기술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 형성과 상담의 성공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적절히 반응하는 것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더 드러내도록 격려하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이해와 신뢰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이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더 정확히 파악하고 효과적인 개입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의사소통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마하고 향상시켜나가야 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3.2.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이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의사소통에서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언어적 표현은 약 30% 정도를 차지하며, 나머지 70% 정도는 비언어적 표현으로 구성된다. 언어적 의사소통에는 말과 문장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구두 표현과 문서 등을 통한 서면 표현이 포함된다. 특히 구두 표현에서는 목소리의 톤, 속도, 강약 등이 메시지 전달에 영향을 미친다.

반면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말과 문장 이외의 수단으로 상대방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이다. 여기에는 얼굴 표정, 눈 맞춤, 몸짓, 자세, 근육 긴장도, 신체 접촉, 침묵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비언어적 요소들은 언어적 내용 이면에 담긴 감정과 태도를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상담 현장에서 클라이언트가 언어적으로는 "괜찮습니다"라고 말하지만 눈빛과 표정, 어조 등의 비언어적 신호가 긍정적이지 않다면 실제로는 불편한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을 모두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해해야 한다.

특히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개인의 감정과 태도를 반영하므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신호에 주목하여 그들의 내면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진정한 요구사항과 어려움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이는 효과적인 개입을 위한 기초가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을 균형 있게 발달시켜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에서 다양한 신호와 정보를 파악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진정한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 효과적인 개입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3.3. 질문 기술

질문 기술은 사회복지사가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를 파악하며 목표 설정과 변화 촉진에 도움이 되는 지원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는 또 다른 필수 요소이다"" 질문 기술은 내담자와의 면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복지사는 질문을 통해 내담자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내담자의 문제와 욕구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

질문 기술에는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이 있다. 개방형 질문은 내담자가 자유롭게 답변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질문으로,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을 더욱 깊이 있게 탐색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어떤 일이 있었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와 같은 질문이 있다. 반면, 폐쇄형 질문은 구체적인 세부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며, 내담자의 답변을 제한한다. 예를 들어 "어제 몇 시에 일어나셨나요?"와 같은 질문이 있다""

질문 기술은 단순히 정보를 수집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내담자의 변화와 성장을 촉진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할 때, 사회복지사는 "현재 어떤 기분이신가요?"와 같은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감정을 탐색하고 표현하도록 도울 수 있다. 또한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 해결 방안을 찾지 못할 때, 사회복지사는 "어떤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와 같은 질문을 통해 내담자가 스스로 해결책을 모색하도록 이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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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최선화 <풀어쓴 사회복지실천기술>, 공동체, 2016
Barry R. Cournoyer <사회복지실천기술>, 박영사, 2013
설진화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양서원, 2013
김용석.2012.한국사회복지학 학술저널 제64권 제4호. 2012. 57-87(31page)
한국사회복지사협회.(nd).사회복지사윤리강령http://socialw orker.or.kr/intro/principles.htm
엄명용.2005.한국 사회복지실천 현장 내 기본실천기술의 실증적 확인 및 분류/한국사회복지학57
유영준.2009.사회복지사의 반성적 사고수준과 사회복지실천기술의 활용정/사회복지연구 40 (2):337~362
최선화.2008.풀어쓴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2010.사회복지학 교과목 지침서
서보준, 길태영 외 3명(202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서울: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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