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공유경제의 개념과 발전
1.1. 공유경제의 정의
공유경제는 "IT 기술을 이용하여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유형, 무형자원을 자유로이 공유, 대여, 교환, 접근이 가능하고 신뢰 기반으로 작동되는 지속 가능한 경제"이다. 공유경제는 전 세계적 경제 침체 속에서 낮은 비용으로 최대 효용 달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에게 불황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부상하여 2008년부터 2010년까지 P2P 플랫폼 회사들이 폭발적으로 탄생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소비자의 선호가 소유에서 경험과 접근으로 진화하며 성장이 이루어졌다.
1.2. 공유경제의 등장 배경
공유경제는 세계 금융 위기 이후 대량생산, 대량소비 방식인 기존 전통경제에 대해 회의감을 느낀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소비 추구, 자원 절약, 환경오염 방지와 같은 환경적·경제적·기술적·사회적인 요인들로 인해 등장하게 되었다"
공유경제의 등장 배경은 크게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환경적 요인이다. 자원 고갈과 환경오염 심화 현상으로 인해 합리적인 소비문화가 확산되면서 공유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둘째, 경제적 요인이다. 2008년 세계금융위기 이후 경기침체로 소비자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욕구가 증가하면서 공유경제가 대안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셋째, 기술적 요인이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온라인상에서 개인과 개인의 거래가 활성화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공유경제 서비스가 등장할 수 있었다.
넷째, 사회적 요인이다. 1인 가구의 증가 및 상호 공유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 등으로 인해 공유경제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졌다.
이와 같은 요인들로 인해 2000년대 이후 공유경제가 본격적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1.3. 공유경제의 특징
공유경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을 활용한다. 인터넷과 네트워크 기술 진보와 플랫폼의 등장으로 여러 사람과 정보 교환이 가능해짐에 따라 개인과 개인의 차원을 넘어 P2P(Peer-to-peer), B2P(Business-to-Peer) 등과 같이 이해관계자들 다수가 참여가 확산되었다"이다.
둘째, 신뢰를 중심으로 자원을 공유한다. 플랫폼을 통해 이해관계자들 간 거래가 발생하므로 리뷰와 별점 시스템을 두어 상호 간 평가를 할 수 있다. 좋은 평가가 많을수록 좋은 평판이 쌓여 사용자는 제공자를 신뢰할 수 있게 되는 구조이다. 초기에는 공유자원의 대상을 차량과 같은 유형 자원으로 이루어지다가 최근 들어 경험, 시간 등과 같은 무형자원까지 범위가 확대되었다"이다.
셋째,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공유한다. Zipcar(차량 대여), 모두의 주차장(주차공간 대여)처럼 소정의 사용료를 내고 시간 단위로 재화 혹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반면에, 크로스레슨(재능교환), WhizzCar(자동차 이용서비스)와 같이 무료로도 이용 가능한 서비스가 존재한다. 재화나 유무형의 서비스를 공유, 교환, 대여 방법 이외에도 선물, 기증, 기술 전환 등의 방식으로도 공유할 수 있다"이다.
넷째, 새로운 가치 창출을 한다. 경제적 효용 측면에서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자원을 이용하거나 제공함으로써 얻는 경제적 이윤 창출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시장의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다. 환경적 효용 측면에서는 자원의 잔존 소멸가치가 끝날 때까지 활용함으로써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보호를 할 수 있다. 사회적 효용 측면에서는 공동체 의식 회복, 사회적 관계 강화, 교환 관계 형성, 합리적 분배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이다.
2. 공유경제의 사례
2.1. 국내 사례
2.1.1. 차량 공유경제: 쏘카
쏘카는 국내 카쉐어링의 대표적인 브랜드이다. 쏘카의 이용 방법은 zipcar와 크게 다르지 않다. 첫 번째 단계는 회원가입이며, 정회원이 되면 차량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는 회원 카드를 받을 수 있다. 이후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해 예약을 하면 차량을 바로 활용할 수 있다. 결제는 회원가입 시 등록한 카드를 통해 자동으로 대여료와 유류비가 이루어진다. 이용 후 최초 주차 장소에 차량을 다시 가져다 놓아야 하며, 연료가 남아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는 등의 이용 규칙이 있다. 또한 금연, 애완동물 이용 시 캐리어 사용, 문제 발생 시 고객센터 연락 등의 규칙이 있다.
쏘카는 사용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가까운 지역의 차량을 대여할 수 있지만, 원하는 장소와 시간을 입력하면 조건에 맞는 차량을 검색할 수도 있다. 이용 중 시간 연장이 필요한 경우 10분 단위로 가능하지만, 다른 고객의 예약이 있다면 연장이 불가능하다. 주유가 필요한 경우 차량에 있는 하이패스 단말기 카드로 결제해야 한다.
쏘카의 성공 비결로는 첫째, 적절한 사업 지역을 선택했다는 점이다. 제주도에서 시작하여 지역 특성을 고려하였다. 둘째, 마케팅 대상을 명확히 하고 서비스를 가장 필요로 하는 계층에 집중하였다. 셋째, 초기 투자 비용에 대한 위험 관리를 고려하였다. 넷째, 커뮤니티를 활성화하여 이용자들 간의 교감을 이끌어냈다. 다섯째, 다양하고 효과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였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쏘카는 창업 초기 차량 100대에서 현재 3,000대 이상으로 성장하였다.
2.1.2. 숙박 공유경제: Come&Stay
쉐어하우스는 한집에서 개인 공간은 확보하되, 주방, 거실,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