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주제 선택 이유
정신병원에서 실습을 나간 시기였는데 정신질환 환자들 중 조현병 같이 환청이 들리거나 피해망상 등 정신질환으로 오는 정신 스트레스가 클 것 같아, 치료적 의사소통으로 그들의 상태를 사정하고 마음을 헤아려주고 싶었고, 또한 환자를 간호하기 위해서는 치료적 관계가 처음으로 가장 중요하다보니 조현병환자를 선택했다.""
1.2. 대상자 소개 및 상황 설명
주인공은 69세 남성으로, 은퇴한 철도 시스템 엔지니어이며, 아내와 함께 작은 아파트에서 살고 있다. 대상자는 COPD와 관상동맥 질환, 청력장애 등의 과거력이 있고, 최근 5일 전 점진적인 호흡 곤란으로 입원하였다. 입원 당시 SpO2가 82%였고, nasal cannula를 통해 2 L/min의 산소 제공으로 88%까지 향상되었다.
대상자의 아내 Ertha는 점점 심해지는 건망증을 겪고 있어 대상자가 매우 걱정하고 있다. 대상자의 아내는 이미 혼자 화장실 가기가 어려울 정도이며, 스토브가 켜져 있는 것도 잊어버리고, 열쇠를 찾지 못하며, 오늘이 며칠인지도 모른다. 대상자는 아내의 간병에 대한 걱정으로 불안해하고 있다.
대상자의 외동아들을 10년 전에 잃었으며, 현재 가족으로는 며느리와 손자만 있다. 며느리는 간호사이기 때문에 아내를 잘 돌봐줄 것이라고 믿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대상자 부부가 요양시설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릴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고 하였다.
대상자는 현재 고혈압약, 콜레스테롤약, 아스피린, 호흡기 질환 약물 등을 복용하고 있으며, 흡입기와 산소를 새로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대상자는 흡입기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2. 의사소통 기법 분석
2.1. 치료적 의사소통
2.1.1.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이란 간호사와 환자 간의 상호작용에서 간호사가 환자를 간호목표에 도달하도록 돕기 위해 사용하는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들을 의미한다. 간호사는 환자와의 상호작용에서 이러한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을 활용함으로써 환자의 교육, 문제해결 및 행동 변화를 도모할 수 있다.
먼저 "먼저 다가감"은 간호사가 먼저 환자에게 관심과 이야기 나누려는 의지를 보여줌으로써 라포 형성을 시도하는 기법이다. "적극적인 경청"은 언어·비언어적 의사소통, 사고방식, 감정 및 행동에 친밀한 관심을 보이며 대면하여 눈을 마주치고 개방적이고 집중하는 태도로 적절한 반응을 보여주는 것이다. "침묵"은 환자에게 생각하고 더 말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잠시 말을 중단하는 기법이다. "공감"은 환자의 감정을 인식하고 인정하여 표현하는 기술이다. "질문하기"는 관련성 및 깊이 있는 토론을 위해 개방형 질문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중립적인 태도 취하기"는 환자가 계속 이야기할 수 있도록 중립적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다. "재진술"은 환자가 무슨 말을 했는지 상기시켜주고, 환자가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환자의 말을 반복하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기(내용 반영)"는 정말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강조하기 위해 환자의 말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명료화"는 대상자에게 다시, 정확하게 설명해 줄 것을 요청하거나, 생각이나 감정의 예시를 제시해줄 것을 요청하는 기술이다. "반영하기"는 대상자의 입장에 서서 그의 느낌, 생각 등을 다시 표현해 주는 것이다. "현실감 제공하기"는 망상이나 환청에 대해 환자와 논쟁하지 않고 현실에 관련된 주제로 이야기하는 기법이다. "인식한 바를 설명하도록 격려하기"는 환자의 상황에 대한 견해를 묻는 것이다. "의혹을 말하기"는 환자가 인식하고 결론내리는 것이 현실이 아님을 알게 하는 것이다. "사건을 시간의 순서대로 나열하기"는 사건들 간의 관련성에 대해 질문하는 것이다. "비교 격려하기"는 감정, 행동 및 사건 중에서 유사점과 차이점을 묻는 것이다. "주제 확인하기"는 생각, 감정 및 행동에서 반복되는 패턴을 식별하도록 환자에게 요청하는 것이다. "요약하기"는 환자가 말한 내용의 핵심과 결론을 명확하게 해주는 기술이다. "초점 맞추기"는 의미와 중요성이 명확해질 때까지 주제를 끌고 가는 것이다. "평가 격려하기"는 무언가의 의미 또는 중요성에 대한 환자의 견해를 묻는 것이다.
이와 같이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은 환자와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간호목표 달성을 돕기 위해 활용되는 다양한 방법들을 의미한다. 간호사는 이러한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을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환자와의 치료적 관계 형성 및 간호중재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2.2. 비치료적 의사소통
2.2.1. 비치료적 의사소통 기법
비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은 환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방해하고 환자의 회복을 저해할 수 있는 의사소통 방식이다. 과다한 질문하기, 충고하기, 일시적 안심시키기, 주제바꾸기, 판단하기, 반박하기, 지시하기, 상투적인 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