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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담의 종류와 특성
1.1. 의사결정적 상담(지시적 상담)
의사결정적 상담(지시적 상담)은 상담을 개인이 학교나 직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자기능력을 발견하고 이를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정의되었다. 이는 Williamson에 의해 발전된 상담방법으로, 전형적인 학교 상담활동에서 이용되어 왔으며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논리적, 인지적으로 접근해 개인의 장래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서 현명한 결정을 내리도록 돕는 일에 초점을 둔 이론이다.
이 상담기법은 지시적 또는 특성중심적 접근, 이성적 접근이라고도 불리며, 상담자는 대상자에서 영향을 주는 존재로 함께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돕는 능동적인 존재로 배울 수 있는 사람이다. 상담자는 의사결정을 돕는 전문가이며, 사람은 이성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의사결정을 수립한다고 가정한다. 또한 사람은 교육을 통해 발전하며, 그 교육을 통해 남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믿는다.
의사결정적 상담의 기술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 단계에서는 대상자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둘째, 종합 단계에서는 얻은 자료를 통해 진단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종합한다. 셋째, 진단 단계에서는 문제에 대한 원인을 명확히 하고 어떤 방식으로 풀어갈지 예측을 한다. 넷째, 상담 단계에서는 대상자와 1대1로 도와주며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대한 초점을 둔다. 마지막으로 추후지도 단계에서는 상담의 결과를 평가하고, 다른 문제가 발생한 경우 다시 분석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처럼 의사결정적 상담(지시적 상담)은 상담자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자기능력을 발견하도록 돕는 상담기법이다. 이는 전통적인 학교 상담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으며, 대상자의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의사결정을 이끌어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1.2. 내담자중심 상담(비지시적 상담)
내담자중심 상담(비지시적 상담)은 자아개념을 중시하는 현상학적 심리학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형상학적 접근, 자아 이론적 접근이라고도 불린다. 이 접근법은 상담 발전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상담과 심리치료를 같은 뜻으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대상자의 정서적인 성장을 돕고 치류를 돕는 것에 관심을 두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상담기법의 철학적 가정은 다음과 같다. 개인은 가치를 지닌 유일한 존재이며, 자기확층을 향한 적극적인 성장력을 지녔다. 개인은 선하며 이성적이고 믿을 수 있으며, 개인을 알기 위해서는 생활까지 알고 있어야 한다. 개인은 장래에 대한 결정과 권리권을 가졌으며, 개인은 결정하고, 계획하는 내적 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이가 왜곡된 지각, 갈등과 같은 곳에서 심리적인 문제를 일으킨다. 상담의 목표는 자기통찰을 통하여 심리적인 장애 요소를 제거 하는 것이다.
이러한 철학적 가정에 따른 기술절차는 다음과 같다. 진단과 처방의 기술보다 상담자의 태도를 중요시해 인간적인 따뜻함과 말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주고 공감할 줄 아는 민감성 있는 태도와 감수성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이는 대상자의 느낌이나 감정을 받아들이고 자기통찰을 하도록 하며 더 나아가 적극적인 행동이 촉진 성장되도록 동등한 인격적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내담자중심 상담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는 도움을 받고자 온 사람으로 자발적인 동기와 의지는 치료에서 중요하다. 둘째, 상담이라는 상황을 정의한다. 상담시간을 계획하고 약속하는 것에 책임져야 한다. 셋째, 대상자에게 문제에 대한 자유로운 표출을 도와야 한다. 넷째, 대상자의 감정을 받아들이고 알아주고 정리해준다. 다섯째, 부정적 감정 표출 후에는 성격발달에 도움이 되는 긍정적 감정의 충동이 나타난다. 여섯째, 대상자의 감정을 진실로 공감하고 받아들이고 이해한다. 일곱째, 부정적 감정과 긍정적 감정을 경험하면 통찰을 할 수 있다. 여덟째, 통찰과 함께 의사결정의 길이 두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