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PP 모형의 특징과 초급 과정 말하기 수업 설계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PPP 모형의 특징과 초급 과정 말하기 수업 설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 학습과 관련된 교수 방법의 변화
1.2. 과업 중심 교수법과 전통적 교수 모델의 공존

2. PPP 모형
2.1. PPP 모형의 개념과 특징
2.2. PPP 모형의 단계별 특징
2.2.1. 제시단계
2.2.2. 연습단계
2.2.3. 발화단계
2.3. PPP 모형의 장단점

3. PPP 모형을 활용한 초급과정의 말하기 수업 설계
3.1. 수업 주제 및 목표 설정
3.2. 도입, 제시, 연습, 활용, 마무리의 단계별 교수학습 활동 구상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 학습과 관련된 교수 방법의 변화

1980년대부터 외국어 학습과 관련하여 과거의 문법 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교수 방법으로의 변화가 모색되어 왔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교육 과정이 개정되어 오면서 점차 과업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중시하는 교수 학습 활동을 지향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의 흐름 속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중시하는 TBI(Task-Based Instruction, 과업 중심 교수)가 실제 교실 상황에서 점차 널리 보급되고 있다."


1.2. 과업 중심 교수법과 전통적 교수 모델의 공존

과업 중심 교수법과 전통적 교수 모델의 공존은 외국어 교육에 있어 중요한 현상이다. 외국어 학습과 관련하여 1980년대부터 과거의 문법 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교수 방법으로의 변화가 모색되어 왔다. 그에 따라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중시하는 과업 중심 교수법(TBI)이 실제 교실 상황에서 점차 널리 보급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전통적인 교수 모델에 따라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교실이 존재한다. 이처럼 두 가지의 교수 모델이 공존하고 있는 현실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 가장 큰 이유는 영어 교과와 관련하여 적용되고 있는 평가제도 때문일 것이다. 영어 교육 현장에서 수업의 내용과 기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교육 평가 제도이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교수 모델은 교사 주도의 수업 진행, 정확성 중심의 언어 습득을 특징으로 하는 반면, 과업 중심 교수법은 학생 중심의 수업, 유창성 중심의 언어 습득을 강조한다. 이처럼 두 모델은 교수 방법에 있어 상이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어떤 모델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수업의 내용과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

교육 현장에서는 이러한 변화와 공존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과업 중심 교수법이 점차 확산되는 가운데에도 전통적 모델이 여전히 활용되고 있는 이유를 면...


참고 자료

Byrne, Harmer,「Teaching Oral english」,
정태은 -「중학교 영어 말하기 수업을 위한 PPP모형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1 -79p 예문 활용
<강의자료>
<한국어 교육 문법>/한글파크/ 김현화외 5명
논문: 수업 모형에 따른 학습자의 정의적 반응 분석 비교 :PPP모형과 TBI모형 중심으로/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양소영(2006)
강현화, 한국어 표현 교육론, 한국문화사, 202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