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PPP 모형의 특징과 초급 과정 말하기 수업 설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 학습과 관련된 교수 방법의 변화
1.2. 과업 중심 교수법과 전통적 교수 모델의 공존
2. PPP 모형
2.1. PPP 모형의 개념과 특징
2.2. PPP 모형의 단계별 특징
2.2.1. 제시단계
2.2.2. 연습단계
2.2.3. 발화단계
2.3. PPP 모형의 장단점
3. PPP 모형을 활용한 초급과정의 말하기 수업 설계
3.1. 수업 주제 및 목표 설정
3.2. 도입, 제시, 연습, 활용, 마무리의 단계별 교수학습 활동 구상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 학습과 관련된 교수 방법의 변화
1980년대부터 외국어 학습과 관련하여 과거의 문법 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교수 방법으로의 변화가 모색되어 왔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교육 과정이 개정되어 오면서 점차 과업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중시하는 교수 학습 활동을 지향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의 흐름 속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중시하는 TBI(Task-Based Instruction, 과업 중심 교수)가 실제 교실 상황에서 점차 널리 보급되고 있다."
1.2. 과업 중심 교수법과 전통적 교수 모델의 공존
과업 중심 교수법과 전통적 교수 모델의 공존은 외국어 교육에 있어 중요한 현상이다. 외국어 학습과 관련하여 1980년대부터 과거의 문법 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교수 방법으로의 변화가 모색되어 왔다. 그에 따라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중시하는 과업 중심 교수법(TBI)이 실제 교실 상황에서 점차 널리 보급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전통적인 교수 모델에 따라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교실이 존재한다. 이처럼 두 가지의 교수 모델이 공존하고 있는 현실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 가장 큰 이유는 영어 교과와 관련하여 적용되고 있는 평가제도 때문일 것이다. 영어 교육 현장에서 수업의 내용과 기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교육 평가 제도이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교수 모델은 교사 주도의 수업 진행, 정확성 중심의 언어 습득을 특징으로 하는 반면, 과업 중심 교수법은 학생 중심의 수업, 유창성 중심의 언어 습득을 강조한다. 이처럼 두 모델은 교수 방법에 있어 상이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어떤 모델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수업의 내용과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
교육 현장에서는 이러한 변화와 공존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과업 중심 교수법이 점차 확산되는 가운데에도 전통적 모델이 여전히 활용되고 있는 이유를 면...
참고 자료
Byrne, Harmer,「Teaching Oral english」,
정태은 -「중학교 영어 말하기 수업을 위한 PPP모형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1 -79p 예문 활용
<강의자료>
<한국어 교육 문법>/한글파크/ 김현화외 5명
논문: 수업 모형에 따른 학습자의 정의적 반응 분석 비교 :PPP모형과 TBI모형 중심으로/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양소영(2006)
강현화, 한국어 표현 교육론, 한국문화사,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