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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네트웍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우리나라 금융기관 현황
2.1. 은행
2.1.1. 일반은행
2.1.2. 특수은행
2.2. 비은행금융기관
2.2.1. 상호저축은행
2.2.2. 신용협동기구
2.2.3. 우체국예금
2.2.4. 여신전문금융회사
2.3. 금융투자업
2.4. 보험업
3. 모바일 금융의 확산 현황
3.1. 모바일 결제 시장 동향
3.2. 금융기관별 모바일 금융 서비스 현황
3.2.1. 은행
3.2.2. 핀테크 기업
4. 모바일 광고와 개인정보보호
4.1. 모바일 광고의 특성
4.2. 개인정보 노출 문제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모바일 금융이란 이동 통신 단말을 이용하여 금융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3세대 이동 통신(3G)에서는 2G에서처럼 은행에서 칩을 받아 장착하지 않고, USIM 카드로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기하면 된다. 현재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전자지갑'과 원클릭 '간편결제' 등 새로운 지급결제 서비스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정보기술(IT)업체들이 지급결제 시장에 진입하는 현상은 전 지구적 흐름이다. 구글은 지난해 지(G)메일로 송금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시했고, 애플도 아이폰6에 '아이월렛'을 도입할 예정이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모바일결제 시장 규모가 2011년 말 1059억달러에서 2016년에는 6168억달러로 확대될 전망이다. 국내에선 박근혜 대통령의 일명 '천송이 코트 대책' 지시가 불씨를 지폈다. 우선 '페이팔'과 유사한 원클릭 간편결제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한 정책들이 쏟아졌다. 지난달 28일 금융위원회가 카드사만 저장할 수 있었던 카드정보를 전자지급결제 대행업체(PG사)도 저장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대표적이다. 국내 이용자가 무려 3700만명에 이르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업체 카카오가 가세하면서 모바일 전자지갑 시장도 후끈 달아올랐다.
2. 우리나라 금융기관 현황
2.1. 은행
2.1.1. 일반은행
일반은행은 은행법에 의거하여 설립된 은행으로, 예금·대출 및 지급결제 업무를 주된 업무로 하고 있다. 일반은행은 서로 다른 인가 요건과 업무범위에 따라 시중은행, 지역은행, 국외은행 국내지점으로 구분된다.
시중은행은 전국적 영업망과 대규모 자금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예금 및 여신, 자금결제 등 전반적인 은행업무를 수행한다. 대표적인 시중은행으로는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등이 있다. 이들 은행은 규모의 경제와 영업 다양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은행이 규모 확대와 수익성 제고에 치중하면서 서민금융 기능이 상대적으로 약화되었다는 비판도 있다.
지역은행은 지역 중소기업과 서민들을 주요 고객층으로 하며, 지역밀착형 영업을 펼치고 있다. 지역은행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중소기업 지원에 기여하고 있지만, 자금 조달력 및 영업 다각화 능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대표적인 지역은행으로는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제주은행 등이 있다.
국외은행 국내지점은 외국계 은행이 국내에 설립한 지점으로, 주로 외국인 투자 기업 및 내국인 기업을 대상으로 외환 거래, 투자 자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표적인 국외은행 국내지점으로는 HSBC, 씨티은행, 도이치뱅크 등이 있다.
한편, 2016년과 2017년에 은행업 인가를 받아 영업 중인 카카오뱅크와 K뱅크와 같은 온라인전문은행도 일반은행에 포함된다. 이들 온라인전문은행은 모바일 중심의 영업 활동과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로 빠르게 성장하며 은행산업에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2.1.2. 특수은행
특수은행은 시중은행이 재원의 규정, 미확보 등을 명목으로 소용되는 밑천을 넉넉히 제공하기 어려운 분야에 재원을 원활히 제공하기 위하여 개설되었다""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중소기업은행, 농협은행 및 수협은행이 이에 해당한다"" 이들 특수은행은 중소기업이나 중요 산업에 장기저리의 자금을 지원함으로써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었다"" 또한 농협은행과 수협은행은 각각 농업과 수산업 부문의 금융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면서 해당 산업의 육성에 힘쓰고 있다""
2.2. 비은행금융기관
2.2.1. 상호저축은행
상호저축은행은 서민 및 소규모 업체를 대상으로 주로 여신업무를 수행하는 금융기관이다. 상호저축은행은 지역의 서민과 기업을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시중은행보다 높은 금리의 대출을 제공하고 있다.
상호저축은행은 특별한 지역의 서민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신용도가 낮은 개인이나 기업을 대상으로 대출을 제공하기 때문에 은행보다 높은 금리가 책정된다. 그러나 상호저축은행의 경우 예금 금리 또한 높게 책정되어 있어 서민들의 자금 운용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직장 단위의 협동조합 등 상호금융기관에서도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여수신 업무를 수행하며, 조합원 간의 상호부조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상호금융기관은 조합원들의 저축과 대출을 연결하여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체국예금은 전국적으로 고루 분포된 체신관서를 금융창구로 활용하여 서민들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는 국영 금융기관이다. 우체국에서 직접 예금과 대출 등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상호저축은행과 우체국예금 등의 비은행 예금취급기관은 은행권에서 소외된 서민과 중소기업...
참고 자료
금융시장의 이해, 김종오, 김종선, 학현사, 2014
이성식・전신현, 사이버공간의 사회심리학: 사이버공간에서의 일탈, 2009
김찬호 지음, 휴대폰이 말하다, 지식의날개, 2008
금융제도의 이해, 김종오, 김종선,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5
금융시장의 이해, 김종오, 김종선, 학현사, 2014
한국은행 인터넷 홈페이지 등
서봉교 - 한중사회과학연구, 한중사회과학학회, 2021
이재연, 구정한, 이규복 - KIF 연구총서, 한국금융연구원, 2021
서승희, 강신기 - 디지털융복합연구,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21
김자봉 - 은행법연구, 은행법학회,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