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방암의 개요
1.1. 질병에 대한 기술(Description of Disease)
유방암은 유방에 발생하는 모든 악성 종양을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 유방에 비정상적인 조직이 계속 자라거나 다른 장기에 퍼지는 치명적인 병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유방암의 발생이 꾸준히 증가해 2001년에는 여성 암 중 가장 많은 암이 되었고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남성의 유방암은 여성 유방암의 1% 이하로, 침윤성 유관암이 가장 많다. 유방암의 원인을 확실하게 규명하기는 어렵지만, 고지방, 고칼로리로 대변되는 서구화된 식생활과 그로 인한 비만, 늦은 결혼과 출산율 저하, 수유 기피, 빠른 초경과 늦은 폐경 등으로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총 기간 증가 등이 요인으로 작용한다.
1.2. 병인론(Pathphysiology)
유방암의 병인론(Pathphysiology)은 다음과 같다.
유방암은 유방에 발생하는 모든 악성 종양을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 유방에 비정상적인 조직이 계속 자라거나 다른 장기에 퍼지는 치명적인 병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유방암의 발생이 꾸준히 증가해 2001년에는 여성 암 중 가장 많은 암이 되었고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유방암의 원인을 확실하게 규명하기는 어렵지만, 고지방, 고칼로리로 대변되는 서구화된 식생활과 그로 인한 비만, 늦은 결혼과 출산율 저하, 수유 기피, 빠른 초경과 늦은 폐경 등으로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총 기간 증가 등이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유방암의 위험 요인으로는 40대 이후의 여성,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초경 연령이 14세 이전인 경우, 폐경 연령이 50세 이후인 경우, 만삭 분만을 한 번도 경험하지 않은 경우, 첫 만삭 분만이 35세 이후인 경우, 모유 수유를 하지 않은 경우, 체중이 63kg 이상 혹은 비만 지수가 25 이상인 여성 등이 알려져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에스트로겐에 대한 노출 시간을 증가시켜 유방암 발생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비만이나 고칼로리 식이 등으로 인해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면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IGF-1)의 농도가 높아지고, 이는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을 촉진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1.3. 임상증상(Clinical Manifestation)
유방암의 임상증상(Clinical Manifestation)은 다음과 같다.
유방암의 초기에는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다. 유방암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유방에 덩어리가 만져지며 이는 주로 유방의 상부 외측 사분원 부위에 주로 발생한다. 유방암 시 유두 분비물이 있는 확률은 적고 유두 함몰이 일어날 수 있다. 크기는 큰 암에서 침윤, 경화, 피부 함몰이 일어날 수 있다. 심한 경우,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올 수도 있다. 또한, 젖꼭지에 잘 낫지 않는 습진이 생기는 경우도 유방암을 의심할 수 있다.
유방암이 아주 심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유방 피부가 움푹 패고,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며, 통증이 있거나, 열감을 수반하며 이를 염증성 유방암이라고 한다. 이런 경우 병의 경과가 매우 빨리 진행하여 예후가 좋지 않다.
1.4. 진단검사(Diagnostic test)
유방암 진단을 위한 방사선 검사, 생검과 더불어 추가적인 검사도 전이되는 유방암과 재발의 위험을 예측하는 데 유용하다. 이 검사에는 액와림프상태, 종양 크기,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상태, 세포증식지수, 유전학 검사 등이 포함된다. 액와림프상태는 종양 크기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예후인자이며, 림프절 전이 유무와 정도에 따라 치료계획이 달라진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검사는 호르몬 의존성을 확인하여 내분비요법 선택에 도움을 준다. 세포증식지수 검사는 암세포의 증식 정도를 파악하여 치료반응을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준다. 유전학 검사는 종양 특성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여 개별화된 치료계획 수립에 활용된다.
1.5. 치료(Treatment)
유방암의 치료방법은 암의 예후 인자, 임상단계 및 형태에 따라 결정된다. 유방암 치료의 주축은 수술과 약물요법, 방사선 치료이다. 아주 초기의 유방암을 제외하고는 수술 후에 항호르몬요법, 항암화학요법, 혹은 모두를 시행하는데, 어느 것까지 할지는 환자의 나이와 폐경 여부, 종양의 크기, 겨드랑이 림프절 전이 정도, 환자의 건강 상태 등을 감안하여 의사가 정한다"라고 할 수 있다. 수술은 유방암의 중요한 치료방법이며, 수술 종류로는 유방보존술, 액와림프절 절제술, 유방절제술 등이 있다. 수술이 가능한 경우, 선행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한 후 수술을 하고 필요한 경우 항암화학요법 또는 항호르몬 요법, 방사선 치료를 추가로 시행할 수 있다. 이처럼 유방암의 치료는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환자의 상태와 조건, 암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1.6. 간호(Nursing Care)
1.6.1. 간호문제 목록
간호문제 목록은 다음과 같다:
1. 항암화학요법과 관련된 오심이다. 항암화학요법으로 인한 오심은 화학치료 후 24시간 이내 혹은 이후에 발생하며, 노력 여하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다.
2. 식욕부진과 관련된 영양 불균형: 신체 요구량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