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독학사 지도자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인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 동기
1.1. 성인 학습자의 특성
1.1.1. 자발성과 자기주도성
1.1.2. 자신의 문제해결
1.1.3. 경험의 자원화
1.2. 성인 학습자의 학습동기
1.2.1. 목표지향적 동기
1.2.2. 활동지향적 동기
1.2.3. 학습지향적 동기
1.3. 성인 학습자로서의 나의 특성과 학습 동기
2. 대학 평생교육의 역사와 현황
2.1. 대학 평생교육의 역사
2.1.1. 대학 확장
2.1.2. 대학개방
2.1.3. 대학 성인교육
2.1.4. 성인 계속 교육
2.2. 대학 평생교육의 현황
2.2.1. 교양교육과정
2.2.2. 외국어 교육과정
2.2.3. 직업관련 전문교육과정
2.2.4. 대학 전공 전문교육과정
2.2.5. 특수 목적 전략 과정
2.2.6. 특수 집단 과정
2.2.7. 독학학위 취득 준비 교육과정
3.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추진체제 및 지원체제
3.1. 평생교육 지원체제의 현황
3.1.1. 중앙평생교육진흥원
3.1.2. 시·도 평생교육진흥원
3.1.3. 시·군·구 평생학습관
3.2. 평생교육제도의 지원체제
3.2.1. 성인교육 지원체제
3.2.2. 고등교육 수준으로 국민 능력 향상
3.2.3. 평생교육사 양성과 배치
3.2.4. 평생학습도시 조성
3.3. 평생교육 추진 체제
3.3.1. 정부조직
3.3.2. 평생교육 협의기구
3.3.3. 평생교육 추진기구
3.4. 평생학습체제의 문제점
3.5. 평생학습체제의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성인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 동기
1.1. 성인 학습자의 특성
1.1.1. 자발성과 자기주도성
성인학습자의 가장 기본적인 특성과 요건은 바로 자발성과 자기주도적 학습이다. 성인학습은 외부의 압력 또는 타인의 판단이나 기준에 따라 학습에 임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자발적 의지에 기초하여 주체적으로 학습의 목표, 방법, 내용, 장소, 시기 등을 자율적으로 선택하며 자기주도적으로 이루어진다""이다.
성인학습자는 가정·직장·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현실에서 당면하게 되는 과제와 요구를 중심으로 문제해결의 수단으로써 자신에게 필요한 학습을 하는 특성을 보인다. 따라서 성인학습은 삶 속에서 계속해서 나타나게 되는 제반 문제를 중심으로 새로운 지식이 삶에 어떠한 실제적 도움이 되는지, 학습내용을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등 현실 지향적·실용적·즉시 적용 여부에 가치를 두게 된다""이다.
1.1.2. 자신의 문제해결
성인학습자는 가정·직장·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현실에서 당면하게 되는 과제와 요구를 중심으로 문제해결의 수단으로써 자신에게 필요한 학습을 하는 특성을 보인다. 이에 따라 성인학습은 삶 속에서 계속해서 나타나게 되는 제반 문제를 중심으로 새로운 지식이 삶에 어떠한 실제적 도움이 되는지, 학습내용을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등 현실 지향적·실용적·즉시 적용 여부에 가치를 두게 된다. 따라서 성인학습은 학습의 목표, 내용, 방법 등 학습자의 현실에 밀착될수록 학습의 유의미성이 높아진다."
1.1.3. 경험의 자원화
성인학습자는 삶의 과정에서 축적되어 온 경험과 지식을 새로운 지식에 관련시키고 싶어 하는 특성을 보인다. 성인학습자가 지닌 경험은 학습 과정 전체에서 가치 있는 자원으로 활용된다. 특히 교수자와 학습자 간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 간 경험의 교류를 최대의 자원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학습자는 가정·직장·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현실에서 당면하게 되는 과제와 요구를 중심으로 문제해결의 수단으로써 자신에게 필요한 학습을 한다. 따라서 성인학습은 학습의 목표, 내용, 방법 등 학습자의 현실에 밀착될수록 학습의 유의미성이 높아진다. 또한 과거의 학습경험과 생활환경 전부를 포함하여 다양한 경험을 지닌 채 학습상황에 들어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성인학습자가 지닌 경험은 최대의 학습자원이 되기도 한다.
성인학습자의 이러한 특성은 성인학습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평생학습사회에서 성인학습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성인학습자가 지닌 경험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학습지도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1.2. 성인 학습자의 학습동기
1.2.1. 목표지향적 동기
목표지향적 동기는 특정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욕구를 갖고, 학습을 명백한 목표달성의 수단으로 인식하는 학습동기이다. 학습자들이 명확하게 설정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이수, 단체 활동 등 교육기관, 내용, 방법에 한정시키지 않고 그 목적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대표적인 예로 직업적 전문성 향상을 위해 어학 및 서비스 관련 자격증 취득, 미래 직업 전환을 대비한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 등을 목표로 학습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이처럼 목표지향적 동기는 학습자가 자신의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에 참여하는 경우로, 학습동기의 주된 원천이 학습자 내부에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1.2.2. 활동지향적 동기
활동지향적 동기는 특정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욕구보다는 학습 활동이나 학습 분위기 자체에 의미를 발견하고 흥미를 느껴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특징을 보인다. 이들은 학습을 통해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기보다는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의 방향을 찾고자 한다. 예를 들어 직장생활의 반복되는 일상이나 외로움, 지루함 등을 해소하기 위해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활동지향적 동기를 지닌 성인학습자들은 교육과정의 내용이나 목적보다는 학습 활동 자체나 그 과정에서 느끼는 즐거움과 만족감에 더욱 주목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들에게는 학습과정에 대한 정서적 지지와 격려가 중요하며, 교수자는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1.2.3. 학습지향적 동기
학습지향적 동기는 학습 자체의 내재적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지식 습득을 목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유형이다. 이러한 학습지향적 동기를 가진 성인 학습자는 학습을 통해 자신의 지적 욕구를 만족시키고 그 과정에서의 자기 성장을 추구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한다.
학습지향적 동기의 성인 학습자는 학습 자체에 대한 내적 흥미와 호기심이 크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다. 이들은 자신의 지적 발전과 성취감을 위해 학습에 임하며, 학습과정에서의 만족감과 성취감이 학습 참여의 주된 동기가 된다. 또한 학습을 통한 자아실현과 자기계발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학습지향적 동기를 가진 성인 학습자는 단순히 특정 목표를 달성하거나 일상생활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 그 자체에 대한 내적 욕구와 흥미에 의해 지속적으로 학습활동에 임한다고 볼 수 있다.
1.3. 성인 학습자로서의 나의 특성과 학습 동기
성인학습자로서 나는 자발적·자기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특성을 보이며,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지향적 동기로 학습활동에 임하고 있다.
나는 현실에서 당면한 과제와 요구에 따라 자발적으로 학습을 결정하고 주도적으로 학습 목표, 내용, 방법 등을 선택한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중국어 자격증 취득을 요구하자 자발적으로 중국어 학원을 다니며 중국어 공부를 하였고, 1년 만에 목표한 HSK 4급을 취득할 수 있었다. 그 이후에도 업무 수행을 위해 자발적으로 HSK 5급 취득을 목표로 지속적인 학습을 해나가고 있다.
또한 나는 직업적 전문성 향상을 위해 어학 및 서비스 관련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는 목표지향적 동기를 가지고 학습에 임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직업적 불안감을 겪으면서 유통관리사, SMAT, CS리더스 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통해 직업적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경영학사 학위 취득과 평생교육사,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으로 새로운 진로 모색을 준비하고 있다. 즉,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처럼 나는 현실의 요구에 따라 자발적으로 학습을 결정하고 주도적으로 학습을 수행하며, 직업 및 진로와 관련된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학습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특성과 동기는 나의 평생학습 활동을 이끌어가는 핵심적인 요인이 되고 있다.
2. 대학 평생교육의 역사와 현황
2.1. 대학 평생교육의 역사
2.1.1. 대학 확장
대학 확장(University Extension)은 1873년 영국의 캠브리지 대학이 성인교육을 위하여 일반인에게 대학 프로그램을 개방한 것이 시초이다. 소수에 의해 독점되었던 고등교육을 대학 캠퍼스 밖으로 나가 많은 사람들에게 개방할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등장한 개념이다. 즉, 대학 확장은 고등교육을 한정된 학생층이 아닌 광범위한 일반 성인들에게 확대한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대학 확장 운동은 특히 미국에서 큰 영향을 미쳤다. 1915년 미국대학확장협회(National University Extension Association)가 결성되면서 대학 평생교육에 많은 시너지를 창출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대학이 보유한 시설과 인적 자원, 축적된 지적·기술적 자원을 개방하여 일반 성인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대학 확장은 고등교육의 기회를 확대하여 보편화하려는 노력의 일환이었다고 볼 수 있다. 소수의 엘리트 계층에 국한되었던 대학 교육을 일반 성인들에게까지 개방함으로써 교육의 기회균등을 실현하고자 했던 것이다. 이는 단순히 교육 기회의 확대뿐만 아니라 대학의 사회봉사 기능도 강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1.2. 대학개방
대학개방은 대학이 시설과 강의를 사회에 개방하는 사업을 의미한다. 대학은 소속 정규학생이 아닌 일반 성인들에게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교육활동을 비롯하여 교육자원을 제공한다. 이는 학점제도 또는 비학점의 다양한 프로그램, 상담, 자문 등을 포함한다.
대학개방의 배경은 민주주의 이념의 실현이다. 평등을 지향하는 현대 사회에서 성인에게 대학교육의 기회를 보장하는 것은 시대적 요청이 되고 있다. 또한 고도 산업사회에서 변화가 잦은 직무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대학이 성인학습자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학은 마케팅 전략 차원에서도 기존의 전통적인 학생층뿐만 아니라 노동자, 주부, 노인 등 다양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대학 평생교육원에서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일반교양과정, 외국어 교육과정, 직업관련 전문교육과정, 대학 전공 전문교육과정 등 매우 다양하고 세분화되어 있다.
이처럼 대학개방은 성인학습자에게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며, 대학의 사회봉사 기능을 강화하는 등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2.1.3. 대학 성인교육
대학 성인교육은 대학이 수행하는 모든 평생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대학 성인교육의 개념에는 대학 확장, 대학개방, 대학 성인교육, 성인 계속 교육 등이 포함된다.
1970년대 초 유네스코가 평생교육의 이념을 각국에 권고한 이후, 대부분의 국가에서 교육정책의 방향으로 평생교육 이념을 설정하고 있다. 대학은 수준 높은 교육 내용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민의 고학력 수준으로 인해 평생교육도 대학 수준의 교육을 요구하게 되면서 대학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대학 개방의 필요성은 일반 성인 및 교육에서 소외되어 온 집단에게 교육받을 기회를 부여한다는 인도주의적이고 평등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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