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생활지도는 지도하는 영어에서 이끌어 인도하는 의미가 있다. 학생들이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이며, 모든 교사와 모든 교육활동에 중요한 영역이다. 따라서 교육공무원은 생활지도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생활지도를 해야 한다. 생활지도는 현명한 선택과 적응을 통해 개인이 자신과 주변 세계를 이해하고 건강한 사회의 일원으로서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는 일련의 지속적인 지원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생활지도는 학생들이 자신의 개성을 바르게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학생들의 성장 잠재력과 흥미를 최대한 개발하여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우리의 목표는 민주시민을 양성하여 그들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전면적인 발전과 민주적 마음가짐으로 우리 사회에 공헌한다.
2. 생활지도의 활동영역
2.1. 학생이해활동
학생이해활동은 학생별로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기록·정리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해석하는 활동이다. 학생 설문조사 또는 학생로드 활동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가정환경, 관심, 미래희망, 틀활동, 학업수준, 인성, 지성 등 학생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한다. 일반적으로 사회측정법, 면접방법, 평가방법, 일화기록, 설문방법, 관찰방법, 표준화검사 등이 사용된다.
교사가 학생의 미래 및 현재 활동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학생의 이해활동이 필요하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의미 있는 결정을 내리게 한다. 학생의 이해활동으로는 표준화 시험과 비표준화 시험으로 나눌 수 있는데, 표준화 시험에는 창의성시험, 취미시험, 인성시험, 능력시험, 학력고사, 지능테스트 등이 있으며, 비표준화 시험에는 또래교사의 조언, 사회측정, 자기소개, 학생과 학부모상담, 학생과 학부모설문조사, 관찰과 가정환경조사 등이 있다.
표준화 시험은 표준화 프로그램 안에서 같은 기준에 따라 동일한 지시, 동일한 질문, 제한된 시간, 점수 등을 수행하는 시험이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지능테스트이다. 비표준화 시험은 국가 표준이 없는 시험으로 특정 흥미를 평가하기 위해 만든 시험을 의미한다. 관찰법, 가정환경조사, 학부모 설문조사 등이 대표적인 비표준화 시험 방법이다.
학부모 상담 시 자녀와 다양한 주제를 관찰하는 습관을 기르고 상담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적 측정법은 학생들의 상호작용과 관계를 파악하여 학급 구성원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활용된다. 전 담임교사로부터 학생에 대한 정보를 받으며, 이때 초보교사에게 학생의 장점을 전달하는 게 중요하다.
2.2. 정보제공활동
정보제공활동은 학생이 환경에 적응하거나 문제해결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교육·사회·전문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하는 활동이다. 교육정보에는 학교, 장학금 등 다양한 정보가 포함되며, 직무 및 자격, 승진, 보수, 근로조건, 인재 수요 등의 자료가 있다. 개인정보로는 흥미, 성격, 능력 등이 있고, 사회정보로는 사교성, 웰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