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내적타당도는 실험을 통해 거두어들인 연구결과가 가정으로 내세운 원인으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요인에 의한 것인지를 구분하는 기준이다. 즉, 실험에서 얻은 결과가 실제로 독립변수의 효과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외생변수들의 영향 때문인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내적타당도가 높다면 실험 결과가 가정한 인과관계를 잘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반면에 내적타당도가 낮다면 실험 결과에 다른 요인들이 개입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2. 내적타당도의 개념
2.1. 내적타당도의 정의
내적타당도의 정의는 "실험을 통해 거두어들인 연구결과가 가정으로 내세운 원인으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요인에 의해서인지를 구분하는 기준이다"라고 할 수 있다. 즉, 내적타당도는 종속변수의 변화가 독립변수의 영향에 의한 것인지 확신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 연구결과에서 종속변수의 변화가 오직 독립변수의 영향으로만 나타났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다면, 내적타당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반면에 제3의 변수가 개입되어 종속변수의 변화에 영향을 미쳤다면, 내적타당도가 낮다고 해석된다.
2.2. 내적타당도와 인과관계
내적타당도와 인과관계는 실험을 통해 거두어들인 연구결과가 가정으로 내세운 원인으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요인에 의한 것인지를 구분하는 기준이다.""즉, 내적타당도는 종속변수에 나타난 변화가 독립변수의 영향에 의한 것임을 확신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다."" 만일 내적타당도가 낮다면 독립변수의 영향 외에 제3의 변수가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며, 내적타당도가 높다면 독립변수만이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따라서 내적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외생변수를 통제해야 한다.""
3. 내적타당도 저해요인
3.1. 역사적 사건
역사적 사건은 피험자에게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실험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피험자의 특수한 사건들을 말한다. 특수한 사건이나 우연한 사건, 예를 들어 실험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날씨, 실험변인과 연관된 사람의 죽음 등으로 생기는 변화를 의미한다. 즉,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발생한 우연적이거나 특수한 사건들이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그로 인해 내적 타당도가 저하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역사적 사건의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설정하여 두 집단 간 동질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실험 기간을 가능한 한 단축하여 우연한 사건의 발생 가능성을 낮추고, 관련 변수를 철저히 통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3.2. 성숙 효과
성숙 효과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게 일어나는 건강, 지적, 정서적 발달 등 자연스러운 변화를 말한다. 예를 들어, 실험 기간 동안 아동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정서적 성숙이 일어나거나 노인의 인지능력이 저하되는 등의 내적 변화가 발생하면 이는 실험에 의한 변화가 아니라 자연스러운 성숙에 의한 변화이다. 따라서 이러한 성숙 효과는 실험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내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이를 통제하기 위해서는 실험 기간을 가능한 한 단축하거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성숙 수준을 동일하게 맞추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3.3. 검사 효과
검사 효과는 사전검사의 경험으로 피험자가 사후검사에 익숙해져 있거나 일부를 기억함으로써 측정치에 변화가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즉, 사전검사를 받은 피험자들이 사후검사에 익숙해져 있어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런 검사 효과로 인해 실험결과에 대한 해석이 어려워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노인복지관 이용자들의 삶의 만족도 변화'에 대한 연구에서 사전검사 후 일정 기간 뒤 사후검사를 실시하면, 피험자들이 사전검사의 내용을 기억하고 있어 사후검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검사 효과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간 일정 기간을 두거나 다른 측정도구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이 필요하다.."
3.4. 도구 사용 효과
'도구 사용 효과'는 실험에서 사전검사 이후의 도구 사용 훈련에 의해 사후검사에서 향상된 결과가 나타났으나, 그것이 실험처치의 효과인지 아니면 단순한 도구 사용 향상에 의한 것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를 말한다. 즉, 측정치에 변화가 생겨 내적타당도가 저해되는 상황이다.
실험연구에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 동일한 측정도구를 사용하면, 사전검사 경험으로 인해 사후검사 결과가 향상될 수 있다. 따라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시 서로 다른 측정도구를 사용하면 이러한 도구 사용 효과를 배제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측정도구를 사용할 경우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를 직접 비교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처럼 도구 사용 효과는 내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실험연구에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시 측정도구의 선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측정도구의 변경이나 진행요원의 훈련 등을 통해 도구 사용 효과를 최소화하고 내적타당도를 확보할 수 있다.
3.5. 통계적 회귀 효과
통계적 회귀 효과란 사전검사에서 극단적인 점수를 받은 피험자들이 사후검사에서 그 극단적인 점수에서 평균에 가까워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극단적인 측정값을 보이는 대상자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선정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다.
피험자들의 사전검사 점수가 아주 높거나 아주 낮은 경우, 사후검사에서 그 극단적인 값들이 평균에 가까워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런 경우 연구자는 실험 처치의 효과로 오인할 수 있으므로, 내적타당도에 위협을 가할 수 있다.
따라서 통계적 회귀 효과를 통제하기 위해서는 극단적인 측정값을 보이는 대상자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선정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무작위 배정을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3.6. 실험 대상자 선정 편향
실험 대상자 선정 편향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통제집단)을 만들기 위해 각각의 피험자(실험대상자)를 선발하는 과정에서 두 집단 간에 동질성이 서로 결여되어 편차가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러한 실험 대상자 선정 편향은 내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동질성이 결여되면,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제3의 변수가 개입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실험집단의 평균 연령이 통제집단보다 더 높다면 두 집단의 성숙 속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실험 결과에 영향을 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