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에이즈(AIDS)의 개요
1.1. 정의
에이즈(AIDS)란 영어명칭인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약어이며, 우리말 명칭은 후천성면역결핍증이다. "'후천성'"이란 유전이 되지 않음을 뜻하며 "'면역결핍증'"은 우리 몸의 방어기능을 담당하는 면역세포가 파괴되어 면역기능이 부족한 상태를 말한다. 그러니 질병명으로서 후천성면역결핍증은 면역의 정도와 관계없이 에이즈를 전염시키는 바이러스인 HIV에 감염된 상태를 나타낸다."
1.2. 역사
에이즈(AIDS)의 역사를 살펴보면, 1970년대는 침묵의 시기라고 불릴 정도로 에이즈가 표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약 10만 명에서 30만 명 정도의 감염인이 발생하지 않았나 추정된다. 1981년 미국 질병관리본부에 5건의 주폐포자충 폐렴 사례가 처음으로 보고되면서 세간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고, 1983년 프랑스 과학자들이 HIV가 에이즈를 유발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1985년에는 국내에서 첫 에이즈 환자가 보고되었으며, 1987년 미국 식약청이 에이즈 치료제인 AZT를 승인하면서 치료법 개발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이처럼 에이즈는 1970년대부터 서서히 발생하기 시작했지만, 1980년대에 본격적으로 알려지게 되었고, 이후 계속해서 진단 및 치료법 개발을 위한 노력이 이어져왔다고 할 수 있다.
1.3. HIV-1과 HIV-2의 차이
HIV-1과 HIV-2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HIV-1과 HIV-2는 모두 에이즈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이지만, 감염의 심각성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HIV-1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HIV 감염을 일으키고 있는 것에 비해, HIV-2는 주로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 분포되어 있다. 또한 HIV-2는 HIV-1보다 감염성이 낮고 질병의 진행이 느리며 생존기간도 더 길다.
HIV-1은 유전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아형(subtype)으로 나뉘며, 이러한 아형들은 지속적인 유전적 변형을 통해 그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HIV-2는 이러한 유전적 다양성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종합적으로 볼 때, HIV-1이 전 세계적으로 에이즈 확산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는 반면, HIV-2는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 국한되어 분포하며 감염성과 질병 진행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에이즈의 감염경로
2.1. 성 접촉을 통한 감염
성 접촉을 통한 감염은 에이즈의 가장 큰 전파경로이다. HIV는 성관계 중 감염된 사람에게서 감염되지 않은 사람의 몸 안으로 정액, 질분비물 또는 혈액 등이 들어감으로써 감염된다." HIV는 정액과 자궁경부, 질 내에서 발견되며 성병에 의한 염증소견이나 생식기 점막의 궤양, 그리고 성기에 상처가 있을 때 더욱 잘 전파된다. 이성간 또는 동성간에 관계없이 항문성교, 질 성교, 구강성교 등의 성행위를 통해서 감염될 수 있다. 콘돔 등 아무런 예방 조치를 취하지 않은 채 갖게 되는 성행위를 통해서는, 삽입자 보다는 그 반대편이 위험도가 높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파경로가 성관계이며, 우리나라의 경우에 전체 HIV 감염인의 98% 정도가 성관계를 통해 감염된 것으로 나타나, 성접촉이 HIV확산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 유럽, 미국 등지에서는 남성 동성간 성접촉에 의한 경우가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2.2. 감염된 혈액의 수혈
감염된 혈액의 수혈로 인한 HIV 감염은 1984년 혈액에 열처리를 하여 감소되었다"". 그리고 1985년 이후로는 모든 혈액과 혈액성분제제에 HIV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전파의 위험이 낮아졌다"". 그러나 수혈로 인한 감염의 위험도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혈액과 관련된 또 한 가지 감염경로는 의료인이 주사바늘이나 진료에 사용한 날카로운 기구 등으로 찔리는 경우, 상처가 있는 피부나 점막이 혈액에 노출되는 경우이다"".
따라서 수혈을 받아야 할 경우 HIV에 감염되지 않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