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기업 선정 배경
세계 최대 유통기업인 월마트와 코스트코의 기업 선정 배경은 다음과 같다.
월마트와 코스트코는 세계적인 유통기업으로, 한국 시장에 진출하여 경쟁하였던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들 두 기업은 한국에서 서로 다른 결과를 보였는데, 월마트는 결국 철수한 반면 코스트코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차이점을 분석하고자 이 두 기업을 선정하였다.
월마트는 세계 최대 유통기업으로, 1998년 한국에 진출하였지만 2006년 철수하였다. 반면 코스트코는 1994년 한국에 진출하여 현재 9개 매장을 운영하며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월마트와 코스트코의 한국 시장 진출 전략과 성과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성공과 실패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최근 국내 유통업계에서 이마트와 코스트코가 경쟁하고 있어, 두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비교 분석하여 향후 국내 유통시장 변화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1.2. 연구 목적
월마트와 코스트코의 해외진출 전략을 비교 분석하고 한국 시장에서의 성과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다국적 기업의 한국 시장 진출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 최대 유통기업인 월마트와 창고형 회원제 할인점 코스트코의 해외진출 전략과 한국 시장 진출 및 성과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한국 시장에서 월마트가 실패하고 코스트코가 성공한 이유를 규명하고, 이를 토대로 다국적 기업의 한국 시장 진출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월마트와 코스트코 기업 소개
2.1. 월마트 소개
월마트는 미국 최대의 할인매장으로, 1962년 샘 월턴(Sam Walton)이 아칸소주와 미주리주에 잡화점들을 설립하면서 시작되었다. 월마트는 "우리는 싸게 팝니다(Everyday Low Price)"와 "고객의 만족을 보증합니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후발주자로 뛰어들었다. 월마트는 초창기부터 자동차, 가구에서부터 가정상비약, 어린이 장난감, 원예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면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월마트는 20세기 말 시어스로벅앤드컴퍼니, 케이마트, J.C. 페니컴퍼니를 합친 것보다 규모가 큰 세계 제일의 유통업체로 성장하였다. 월마트는 할인점인 월마트, 할인점과 식품점이 결합된 월마트 슈퍼센터, 영국의 ASDA, 회원제 양판점인 샘스 클럽 등 다양한 형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월마트의 점포는 대부분 미국에 있지만 국제적으로 확장이 계속되고 있으며 캐나다, 멕시코, 남아메리카, 아시아, 유럽 등지에서도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월마트의 계열사인 매클레인컴퍼니는 미국 최대의 편의점 공급업체이기도 하다. 월마트의 창립자인 샘 월턴의 상속자들이 지분의 약 38%를 소유하고 있으며, 본사는 아칸소주(州) 벤턴빌에 있다. 월마트는 1998년 7월 네덜란드 마크로의 한국법인 한국마크로(주)를 인수하여 월마트코리아(주)로 사명을 변경하여 한국에 진출했으나, 2006년 5월에 신세계에 인수되어 한국에서 철수했다. 2014년 포춘에서 선정한 미국 500대 기업에서 1위를 차지하며 여전히 건재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2. 코스트코 소개
코스트코는 "코스트코 홀세일"이라는 이름 하에 운영되는 전 세계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이다. 고품격 브랜드 제품을 일반 도소매점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코스트코의 타켓층은 중소기업 회원의 재판매와 개인 회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코스트코는 1983년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운영을 시작했다. 1993년 10월, 코스트코와 회원제 할인매장의 선구자 역할을 한 프라이스클럽의 합병이 코스트코의 시초이다. 코스트코 세계 본사는 워싱턴주에 위치해 있으며, 광명점에 한국 본사를 두고 있다.
코스트코의 창고형 할인매장에서는 품질이 뛰어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광범위한 국내외 고품격 브랜드 제품을 일반 도소매점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려 하고 있다. 또한 코스트코의 자사 브랜드(PB)는 제조업체 브랜드(NB)보다 경쟁력 있는 품질의 커클랜드 시그니춰로 전 품목을 망라하고 판매 되어지고 있다.
3. 월마트와 코스트코의 글로벌 전략 비교
3.1. 월마트의 글로벌 전략
월마트의 글로벌 전략은 저가격 정책(EDLP: Everyday Low Price)과 저비용 운영(ELC: Everyday Low Cost)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월마트는 지속적인 업무개혁 회의, 하이테크의 적극적 활용, 협력업체와의 관계 강화, 혁신적인 상품 공급 시스템 등의 수단을 통해 이를 실현하고 있다.
첫째, 월마트는 지속적인 업무개혁 회의를 통해 현장의 문제점을 직접 파악하고 신속하게 대처하고 있다. 최고 경영자를 포함한 주요 임원들이 현장에 머물며 신규점 오픈이나 점포 개선, 신 시스템 도입 등을 지휘함으로써 현장 밀착형 경영을 실현하고 있다.
둘째, 월마트는 UPC 바코드와 EDI, WSN(Wal-Mart Satellite Network) 등 하이테크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데이터 수신의 고속화와 정확화, 전 배송차량 이동 위치 추적, 각종 비디오 자료와 우편 발송 등의 전사적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함으로써 저비용 운영을 달성하고 있다.
셋째, 월마트는 공급업체와의 관계 강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1985년 'Buy America 캠페인'을 실시하여 공급업체의 품질향상과 고용창출 등의 효과를 거두었고, 매장에 공급업체가 제안한 아이템을 적극 활용하는 등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머천다이징을 실현하고 EDLP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넷째, 월마트는 혁신적인 상품 공급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매장 판매 실적을 실시간으로 본사와 제조업체에 전달하고, 제조업체가 즉시 생산 및 납품하는 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상품 사이클을 대폭 단축시켰다. 이를 통해 소비자 지향의 적품, 적시, 적소, 적가의 유통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월마트의 글로벌 전략은 EDLP와 ELC라는 핵심 원칙하에 현장 밀착형 경영, 하이테크 활용, 협력업체와의 관계 강화, 혁신적인 상품 공급 시스템 구축 등의 수단을 활용하여 실현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2. 코스트코의 글로벌 전략
코스트코의 글로벌 전략은 다음과 같다.
코스트코는 세계 곳곳으로 사업 확장을 시도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