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개요
1.1. 실습기관 및 기간
실습기관은 OO지역아동센터이며, 실습 기간은 2023년 6월 1일부터 6월 29일까지 4주간 진행되었다. 지역아동센터는 저소득 가정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보호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시설이다. 실습생은 이 기간 동안 센터의 조직 및 운영 체계, 프로그램, 서비스 등을 이해하고 실제 실천 현장에 참여하여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기회를 가졌다.
1.2. 실습목표
실습목표는 기관의 조직 및 운영체계 등 실습 기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현장실습에 이론과 지식을 활용하여 실천기술을 익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기관이 현재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 실천모델들을 실제에 적용하며, CT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더불어 노인복지시설의 조직, 정책, 절차에 적응하는 등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 사회복지 시설에 대한 보편적인 상황을 이해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2. 실습 내용 및 역할
2.1. 실습내용 요약
실습내용 요약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오리엔테이션, 시설소개 및 기관에 대한 이해, 실습 일정 안내를 받았다. 이후 병원 외래진료동행, 요일별 프로그램 참여, 노인에 대한 교육, 노인성 질환 등을 경험하며 어르신들의 문제 행동에 대한 대응 방법을 학습하고 어르신들의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프로그램 기획, 진행, 평가서 작성 등을 통해 어르신들의 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서비스 제공 방법을 익히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인성과 자질을 배울 수 있었다.""
2.2. 실습 수행 역할
실습 수행 역할은 다음과 같다.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실습생의 책임과 태도에 대해 교육받았다. 실습기관인 OO지역아동센터의 역할과 업무 영역, 그리고 실습기간 동안의 주의사항과 규칙 등을 학습하였다.""
이어 아동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아동과의 관계 형성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지역아동센터의 회계관리와 문서관리, 아동관리 등에 대해서도 교육받았으며, 실제 아동 사례관리의 실제 과정을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사회복지 정보 시스템 프로그램의 이론과 전산 활용에 대한 교육을 받았고, 지역아동센터의 5대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과 적용 과정을 경험하였다. 행정청과의 관계 및 행정처분, 예산 지원과 보조금, 급식과 영양관리 및 위생관리 등에 대해서도 교육받았다.""
정부 지원, 후원 및 자원봉사 관리, 센터 기관 프로그램 홍보, 아동 관찰 및 상담일지 작성, 프로그램 계획 진행 평가 작성 등의 업무도 경험하였다.""
프로그램 진행, 기관 분석 및 타 기관 분석, 재무회계 및 행정처분, 센터 심화평가 관련 서류 교육 등 다양한 실습 활동을 수행하였다.""
3. 실습 목표 달성도 평가
3.1. 실습 목표의 적절성
실습 목표의 적절성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실습 기관인 OO지역아동센터에서 기관의 조직 및 운영체계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현장실습을 통해 이론과 지식을 실천기술로 활용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또한 기관이 현재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 실천모델들을 실제에 적용하며,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이와 더불어 노인복지시설의 조직, 정책, 절차에 적응하는 등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 사회복지 시설에 대한 보편적인 상황을 이해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이는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주요 목표인 이론과 실제의 통합, 실천기술의 학습, 사회복지시설 이해 증진 등을 잘 반영하고 있어 적절한 것으로 보인다."
3.2. 실습 목표 달성 평가
실습 목표 달성 평가는 기관의 조직 및 운영체계 등 실습 기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현장실습에 이론과 지식을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