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 간호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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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성인 ADHD 간호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2.1.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DHD) 정의
2.2. 원인 및 위험요인
2.3. 증상 및 징후
2.4. 진단 및 검사
2.5. 의학적 치료
2.6. 경과 및 합병증
2.7. 간호관리

3. 간호사정
3.1. 일반적 사항
3.2. 약물치료 현황
3.3. 진단 검사

4. 간호과정
4.1. 집중력 저하와 관련된 학습 불이행
4.2. 부모의 잘못된 양육방법과 관련된 가족과정 기능장애
4.3. 위험한 행동과 관련된 피부손상위험성
4.4. 집중력 부족과 관련된 영양불균형
4.5. 입원과 관련된 수면양상장애
4.6. 자기비하와 관련된 만성적 자존감저하
4.7. 대인관계 능력저하와 관련된 사회적고립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신경발달 질환으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들이 치료되지 않고 방치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된다.

ADHD의 주된 증상은 산만함, 과잉활동, 충동성이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나타나야 한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학령기 아동에게서 두드러지게 관찰되지만, 성인기까지 지속되기도 한다. 성인기가 되면 과잉행동 증상은 감소하나 주의력 저하와 충동성 문제가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ADHD의 원인과 위험요인으로는 유전적 요인과 신경생물학적 요인이 주로 거론된다. 유전적 소인과 더불어 임신 중 모체의 약물 및 독성물질 노출, 출산 시 뇌손상 등이 ADHD 발병과 관련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사회심리적 요인도 ADHD 발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ADHD 진단은 증상이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나타나는지 여부에 따라 이루어진다. 진단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증상의 지속 기간, 증상이 나타나는 환경의 범위, 그리고 증상으로 인한 기능저하 등이 있다. ADHD 치료에는 약물치료와 더불어 다각도의 비약물적 중재가 필요한데, 이는 ADHD 증상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함이다.

종합하면, ADHD는 아동기에 주로 발병하는 신경발달 장애로, 지속적인 주의력 저하와 과다활동, 충동성 등의 증상이 특징이다. 이는 유전 및 신경생물학적 요인과 관련되며, 적절한 진단과 통합적 치료를 통해 관리할 수 있다.


2. 문헌고찰
2.1.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DHD) 정의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된다""


2.2. 원인 및 위험요인

주의력결핍장애(ADHD)의 원인 및 위험요인은 다음과 같다.

생물학적 요인과의 연관성이 강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일란성 쌍생아가 이란성 쌍생아에서보다 발생률이 더 높고, 환아의 형제나 부모에게 ADHD가 있는 경우 또한 발생률이 높다는 결과로 미루어 유전적인 관련성이 있다고 본다. 신경화학적으로는 노르에피네프린이나 도파민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결핍이 원인이라는 학설이 있으며, 뇌 성숙의 지연이나 비정상적인 뇌파 소견 또한 ADHD 아동에게서 발견되고 있다. 양전자방출단층촬영검사(PET)결과 전두엽의 뇌혈류와 당대사가 감소되어 있고 뇌자기공명검사에서는 ADHD 아동의 전두엽에 이상이 발견된다고 하여 신경해부학적 요인 또한 관련요인으로 추정한다. 최근까지 사회심리적 요인은 ADHD 발병과 거의 연관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이다.


2.3. 증상 및 징후

ADHD 아동들은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기 어렵고, 지적을 해도 잘 고쳐지지 않는다"" 선생님의 말을 듣고 있다가도 다른 소리가 나면 금방 그 곳으로 시선이 옮겨가고, 시험을 보더라도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고 문제를 풀다 틀리는 등 한 곳에 오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또한 ADHD 아동들은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일어나고,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 수준이 높다""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며 말이나 행동이 많고, 규율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경우에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자제하지 못하기도 한다""

유아기에는 증상으로 표현되기 보다는 일상적인 행동이나 습관으로 나타날 수 있다"" 젖을 잘 빨지 못하거나 먹는 동안 칭얼거리고, 잠을 아주 적게 자거나 자더라도 자주 깨며, 떼를 많이 쓰고 투정을 부리고 안절부절 못하거나, 과도하게 손가락을 빨거나 머리를 박고 몸을 앞뒤로 흔드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2.4. 진단 및 검사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DHD)의 진단 및 검사는 다음과 같다.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DHD)의 진단은 '부주의'와 '과잉행동-충동'에 관한 증상 중 6가지 이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지속되는 경우에 가능하다.

'부주의'에 관한 증상으로는 ① 흔히 세부적인 면에 대해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작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르는 것, ② 흔히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없는 것, ③ 흔히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 것 등이 있다.

'과잉행동-충동'에 관한 증상으로는 ① 과잉행동 증상 – 흔히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꼼지락거리는 것, 흔히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나는 것, 흔히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르는 것 등과 ② 충동성 증상 – 흔히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하는 것, 흔히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것, 흔히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하는 것 등이 있다.

또한 장해를 일으키는 과잉행동-충동 또는 부주의 증상이 7세 이전에 있었고,...


참고 자료

이미형 외(2019).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이은희 외(2019). 비판적 사고에 기반한 간호과정. 고문사
서울대학교병원 http://www.snuh.org/intro.do
실무중심의 정신건강간호학, 2016, 박현숙 외, 현문사
정신건강간호학, 2016, 김수진 외, 현문사
정신간호총론, 2015, 임숙빈 외, 수문사
핵심정신건강간호, 2009, 이광자 외, 군자출판사
[네이버 지식백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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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백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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