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DHD 간호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개요
2.1. 정의
2.2. 증상
2.3. 원인
2.4. 진단 및 검사
3. ADHD의 치료
3.1. 약물치료
3.2. 심리·사회적 치료
4. ADHD의 경과 및 합병증
5. ADHD 아동의 생활 가이드
6. 간호과정 1: 집중력 저하와 관련된 학습 불이행
6.1. 간호사정
6.2. 간호진단
6.3. 간호계획 및 중재
6.4. 간호평가
7. 간호과정 2: 부모의 잘못된 양육방법과 관련된 가족과정 기능장애
7.1. 간호사정
7.2. 간호진단
7.3. 간호계획 및 중재
7.4. 간호평가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이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된다. 우리 주변에는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이 많다. 과거에는 "아이들이 다 그렇지 뭐", "사내 아이니까", "크면 다 괜찮아져", 라고 하며 그냥 넘겨버리는 일이 대다수였다. 하지만 이제 대부분의 사람들과 전문가들은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가 아동기의 중요한 증상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있다. 이러한 ADHD는 우리 주변의 영리한 아이들이 부모의 훌륭한 보살핌에도 불구하고 지적 능력에 비해 학교에서의 낮은 성적과 가정에서의 행동을 형편없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개요
2.1. 정의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된다."
2.2. 증상
ADHD 아동들은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기 어렵고, 지적을 해도 잘 고쳐지지 않는다. 따라서 선생님의 말을 듣고 있다가도 다른 소리가 나면 금방 그 곳으로 시선이 옮겨가고, 시험을 보더라도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고 문제를 풀다 틀리는 등 한 곳에 오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또 ADHD 아동들은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일어나고,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 수준이 높다.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며 말이나 행동이 많고, 규율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경우에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자제하지 못하기도 한다."
2.3. 원인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의 원인은 생물학적 요인과 심리·사회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유전적 상태와 두뇌의 올바른 조절상의 문제가 있다. ADHD는 부모나 가까운 친척 중에 ADHD가 있는 경우 유전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일란성 쌍둥이 중 하나가 ADHD일 경우 다른 아이도 ADHD일 확률이 90%에 달하며, 형제들의 ADHD를 물려받을 확률도 30~40%이다. 또한 충동적 ADHD 아동들은 전두엽에 장애를 나타내어 행동에 제동을 걸 수가 없고, 단순히 주의력만 없는 아동들은 두뇌도 느리게 회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사회적 요인으로는 부적합한 부모의 보살핌과 가정불화를 들 수 있다. 부적합한 부모의 보살핌은 ADHD를 악화시킬 수 있으며, 가정불화 또한 ADHD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그 외에도 임신 중 흡연, 음주, 약물 노출, 그리고 특정 독소에의 노출 등 환경적 요인도 ADHD 발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4. 진단 및 검사
ADHD의 진단은 DSM-Ⅳ에 따라 이루어지며, 다음과 같은 기준에 의해 평가된다""
첫째, 부주의에 관한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지속되거나, 과잉행동-충동에 관한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을 정도로 지속된다""
둘째, 장해를 일으키는 과잉행동-충동 또는 부주의 증상이 7세 이전에 있었다""
셋째, 증상으로 인한 장해가 2가지 또는 그 이상의 장면에서 존재한다(예: 학교 또는 작업장, 가정에서)""
넷째,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가 초래된다""
다섯째, 증상이 광범위성 발달장애, 조현병(정신분열증), 또는 기타 정신증적 장애의 경과 중에만 발생하지 않으며, 다른 정신 장애(예: 기분장애, 불안장애, 해리성 장애, 또는 인격장애)에 의해 잘 설명되지 않는다.
ADHD 진단을 위한 표준 도구로는 코너스 부모평가 척도(CPRS-R), 단축형 코너스 부모 평정 척도(PSQ), 한국판 아동행동평가표(K-CBCL) 등이 활용된다. 또한 소아 또는 청소년과의 직접 면담, 심리검사, 의학적 검사 등이 이루어진다""
3. ADHD의 치료
3.1. 약물치료
ADHD의 치료에는 약물치료가 효과적이다"."80% 정도가 분명한 호전을 보이는데, 집중력, 기억력, 학습능력이 전반적으로 좋아진다"."또 과제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강화되어 수행능력이 좋아진다"."더불어 주의 산만함, 과잉 활동과 충동성은 감소되고, 부모님과 선생님에게도 잘 따르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게 된다".
ADHD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각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는 중추신경자극제(psycho stimulant medication)이다"."주요 약물로는 암페타민(d-amphetamine), 메틸페니데이트(methylphenidate), 페몰린(pemoline), 클로니딘 등이 있다"."이 약들은 과잉행동이나 충동적이고 파괴적인 행동 및 공격성...
참고 자료
양수 외 공저,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2013, p. 507-513
박현숙 외 공저, 실무중심의 정신건강산호학 하권, 2008
김태련 외 공저, 발달장애 심리학, 학지사, 2004
크리스토퍼 그린, 킷취 지음 / 김선경 옮김 “ADHD의 이해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진단과 치료”, 민지사, 2007년
권원경 외 17명 “임상간호 실무지침 Ⅱ 아동의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병원, 2000
박중규, 인지행동적 부모훈련의 효과적 적용방안, 임상심리학회 하계학술대회자료집, 2000
드러그인포, www.druginfo.co.kr
오원옥, 박은숙, ADHD 아동 부모의 양육경험 : 정상에 다가가기, 대한간호학회지, 2007
김정연 외 5명 “의사소통 장애아동을 둔 가족의 어려움과 지원요고에 관한 질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박사과정, 2005년
손은희, ADHD아동의 주의집중 향상과 충동성 감소를 위한 게임 활용 미술치료 사례연구, 학위논문, 2010
변미원, 토큰강화기법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 학위논문, 2003
이정섭, 옥선명,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진단과 치료」, 가정의학회지 Vol29 No.1, 2008, p.1-12
전혜연, 윤선아, 시지각 및 청지각 촉진 신체활동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주의집중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1
박춘성, 이정규, 초등학교 ADHD 학생의 학습 흥미 분석 및 교육과의 관련성 탐색, 학습장애연구, 2008
남궁선, 이영호, ADHD 아동의 화용론적 결함 및 공감능력 부족과 또래관계문제와의 관련성,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6
실무중심의 정신건강간호학, 2016, 박현숙 외, 현문사
정신건강간호학, 2016, 김수진 외, 현문사
정신간호총론, 2015, 임숙빈 외, 수문사
핵심정신건강간호, 2009, 이광자 외, 군자출판사
[네이버 지식백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이미형 외(2019).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이은희 외(2019). 비판적 사고에 기반한 간호과정. 고문사
서울대학교병원 http://www.snuh.org/intro.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