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내면아이 치료
1.1. 내면아이 개념
1.1.1. 내면아이의 발전과 여러 학자들의 개념
내면아이의 발전과 여러 학자들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내면아이는 Charles Whitfield에 따르면 약 2천년 동안 인류 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해 왔다고 한다. 여러 학자들은 내면아이에 대해 다양한 개념을 제시해왔는데, Carl Jung은 '신성한 아이(the divine child)'라 칭했고, Emet Fox는 '경이로운 아이(the wounder child)'라 표현했다. Alice Miller와 Donald Winnicott은 내면아이를 '참 자아(the true self)'로 보았으며, Rokelle Lerner와 W. Hugh Missildine은 '과거의 내면아이(Rokelle Lerner)'라고 명명했다.
Lucia Capacchione는 내면아이를 'magical child', 'creative child', 'playful child', 'spiritual child' 등으로 구분했다. Dorothy Corkille-Briggs와 Eric Berne는 내면아이를 '상처 입은(wounded)', '안 괧찮은(not okay)아이'라고 정의했는데, 이는 어린 시절에 손상당했고 수치심과 두려움을 느꼈던 부분과 관련된 주제들을 포함한다.
Nathaniel Branden은 어린 시절의 해결되지 않은 감정들을 치유하고 통합하는 작업을 통해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으며, Claudia Black과 Sharon Wegscheider-Cruse는 역기능 가족의 개념을 약물의존 분야에 최초로 소개했다. Robert Burney는 내면아이가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는 입구가 된다고 보았다.
이처럼 내면아이에 대한 개념은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표현되어 왔지만, 공통적으로는 어린 시절 상처 입은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을 모두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1.2. John Bradshaw의 내면아이 정의 및 이론
John Bradshaw는 내면아이 치료 전문가로서 Carl Jung의 원형론(Archetype)을 이용하여 내면아이를 설명하고 있다.
Bradshaw에 따르면, 긍정적인 면의 내면아이를 "경이로운 내면아이(the wonderful inner child)"라 칭한다. 이는 긍정적 아이로, 순진하고 자발적이며 창의적인 모습을 지닌다. 이는 곧 하나님의 형상(the image of God)이며 진정한 자기(true self)라고 할 수 있다.
반면 부정적인 면의 내면아이를 "상처 입은 내면아이(the wounded inner child)"로 정의한다. 이 아이는 이기적이고 유치하며 감정과 지적 성장을 거부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적응된 자기(adapted self)라고 할 수 있다.
Bradshaw는 자신의 저서 『가족에 관하여』, 『당신을 묶은 수치심의 자유』, 그리고 『집으로: 당신의 내면아이를 재발견하고 감격케 하라』를 통해 내면아이의 개념과 역기능 가족, 수치심과 상호의존, 중독의 문제들을 깊이 있게 다루었다. 그는 상처 입은 내면아이를 진정한 자기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인생의 여러 가지 비극이 계속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1.2. 인간발달 단계와 내면아이 치료
1.2.1. Erikson의 심리사회발달 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발달 이론에 따르면, 모든 사람은 전 생애를 통해 8단계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각 단계에서는 발달과업을 성취하기 위해 갈등을 겪게 되며, 이러한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긍정적인 태도 또는 부정적인 태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