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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의 의사소통 현황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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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리더의 의사소통 현황 대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리더십 유형 및 사례
1.1. 변혁적 리더십 사례
1.2. 지시적 리더십과 참여적 리더십 사례
1.3. 참여적 리더십 사례
1.4. 설득적 리더십 사례

2. 나의 의견 및 생각
2.1. 슈퍼리더십과 상황대응 리더십
2.2. 성숙도에 따른 리더십 스타일 조정
2.3.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시행 병동에서의 리더십

3. 의사소통 및 협력 보고서
3.1. 의사소통 어려움 경험 상황과 극복 경험
3.2. 의료조직 차원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안
3.3. 사례별 의견

4. 조직의 갈등에 관한 사례와 해결 방안
4.1. 환경 분야 갈등사례와 해결 방안
4.2. 사회 분야 갈등사례와 해결 방안
4.3. 거버넌스 분야 갈등사례와 해결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리더십 유형 및 사례
1.1. 변혁적 리더십 사례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가 부하들의 동기부여와 도덕성, 윤리성을 강화시킴으로써 부하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리더십 유형이다. 수간호사 선생님의 사례에서는 이러한 변혁적 리더십의 특성이 잘 드러나고 있다.

수간호사 선생님은 간호사 선생님들을 개별적으로 배려하고 지원해주는 모습을 보였다. 간호사 선생님들의 번표를 직접 짜주면서 쉬어야 할 날짜를 배려하여 오프를 제공했다. 이는 구성원 개개인의 욕구와 필요를 이해하고 이를 충족시키려 노력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수간호사 선생님은 환자 병실을 직접 라운딩하면서 간호사 선생님들이 어떻게 환자 케어를 하는지 상세히 설명해주었는데, 이를 통해 구성원들의 동기부여와 사기를 높이고자 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수간호사 선생님은 간호사 선생님들 각각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과 배려를 보였으며, 이를 통해 구성원들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켜 조직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고자 했다. 이는 변혁적 리더십의 핵심적인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1.2. 지시적 리더십과 참여적 리더십 사례

우리는 간호 관리학 실습을 하며 QI를 실제로 해 볼 기회가 생겼었다. 이때 병동 내에 상황을 관찰하며 주제를 정해야했는데 아무래도 실습이기 때문에 짧은 시간동안 병동 내에 머물러 있어 병동 내의 문제점이나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그래서 여러가지 주제를 두고, QI 할 주제를 정하지 못하였을 때 수선생님께서 보시더니 병동 내 상황과 결합시켜 설명해주셨다. 수선생님의 설명은 주제를 정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해주었다. 이렇게 과제를 할 때마다 어려움을 겪으면 수 선생님께 의견을 물어보았고, 수선생님의 제안대로 과제를 하면 아이디어도 좋고,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서 PPT완성도도 높았다. 이런 수선생님의 모습을 보니 병원논문을 작성하거나 QI활동 등을 할 때 방향성을 잘 잡아주시고 대안을 잘 마련해주셔서 좋은 퀄리티의 QI가 나온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수선생님의 이런 의사소통과 지휘를 보고는 통솔력이 있는 지도자라고 생각했다. 위와 같은 사례를 통해 어떠한 상황이 생겼을 때 제안을 해주시고 방향성을 잡아주시는 모습을 통하여 부하에게 기준을 제시해주고 가까이서 지도하면서 의사결정과 리더 중심의 의사결정을 하는 '지시적 리더'에 해당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의사결정을 부하들이 함께 하며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참여적 리더'의 부분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3. 참여적 리더십 사례

내 병동의 수간호사는 간호사선생님들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고 지원해줌으로써 팀 간호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하였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시행하면서 병동 내 신규간호사 인력이 늘어나자 수간호사는 경력간호사들을 트레이닝 담당으로 배치하였다. 그리고 일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수간호사는 선생님들에게 많은 지원과 도움을 약속하였다. 이처럼 수간호사는 간호사선생님들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고 지원해줌으로써 효과적인 팀 간호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간호사선생님들의 과업의지를 높이고 팀워크를 강화시켜 성공적인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정착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참여적 리더십'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1.4. 설득적 리더십 사례

수간호사선생님은 회의를 다녀오거나 어떠한 결정사항이 있을 때마다 항상 부하 직원에게 다른 의견이 있는지를 물어보며 의견을 제시할 기회를 제공하는 모습이 많이 관찰되었다. 내가 다른 병동에서 실습했을 때는 대부분의 수간호사선생님께서는 결정사항을 통보하는 모습만 보았는데, 수선생님의 그러한 모습이 감명깊었다. 또한 결정되어진 내용에 있어서는 충분히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사례는 계획, 역할 분담, 작업 방법 등을 리더가 결정하지만, 명령이나 지시를 내릴 때에는 부하직원이 납득할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결정사항을 부하에게 설명하고 부하가 의견을 제시할 기회를 제공하는 등 쌍방적 의사소통과 집단적 의사결정을 지향하는 유형인 '설득적 리더'에 해당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나의 의견 및 생각
2.1. 슈퍼리더십과 상황대응 리더십

나는 만약 수간호사가 된다면 슈퍼리더십 유형으로 구성원들 스스로가 자율적이면서도 효과적으로 자신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그들의 잠재력을 극대화시켜 리더의 중요한 역할로 구성원들의 역할을 높여줄 것이다. 즉, 나의 의견을 내세우기보다는 조원들의 의견을 존중하여 과제의 틀을 잡아갈 것이며 그 외 조원들의 의견이 막힐 때마다 방향성을 제시해주고자 도움을 요청할 때마다 최대한 도와주고자 노력할 것이다. 간호관리 실습을 통하여 깨달은 것은 앞서 말한 리더십도 필요하지...


참고 자료

염영희 외(2014), 간호관리학, 수문사, pp. 532~545
장금성 외 공저(2022), 최신 간호 관리학, 제5판, 현문사 97~113, 482~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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