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삶이힐링되는동요이야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숲 유치원의 이해
1.1. 현대사회에서 숲 유치원이 등장하게 된 배경
1.2. 숲 유치원의 교육방향
1.3. 숲 유치원 교사의 하루 일과
2. 청소년 이성 교제 문화
2.1. 청소년 이성 교제의 현황
2.2. 이성 교제의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2.3. 이성 교제 개선방안
2.4. 청소년 여가 프로그램 제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숲 유치원의 이해
1.1. 현대사회에서 숲 유치원이 등장하게 된 배경
현대사회에서 숲 유치원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다음과 같다.
산업화로 인해 급격한 사회 변화와 발전으로 도시화가 가속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도시 생활에 익숙해졌다. 하지만 이로 인해 자연과 동떨어진 삶을 살게 되어 유아들이 자연과 교류할 기회가 줄어들었다. 대부분의 유아들은 실내에서 TV시청이나 컴퓨터 게임 등의 활동을 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놀이터마저도 텅 비어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유아들이 자연과 함께하며 자연스럽게 학습할 기회가 부족해지자, 숲 유치원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숲 교육은 최근 몇 년간 청소년 문제의 해결 수단으로 주목받았는데, OECD 국가 중 청소년 행복 지수가 가장 낮고 높은 자살률을 기록하는 등 안타까운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이다. 숲에서의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마음의 안정을 찾아 이해와 배려를 보이며 행동이 변화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확인되었다. 이에 숲 교육은 유아교육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숲 유치원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유아기는 인생 전반에 필요한 다양한 능력과 전인적인 인성을 갖추는 중요한 시기이다. 숲이라는 공간에서 자연과 교감하며 뛰어놀고 탐색하는 활동은 도심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 배려 등을 배울 수 있어 숲 교육만큼 효과적인 것이 없다. 이에 숲 유치원이 유아교육의 새로운 대안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1.2. 숲 유치원의 교육방향
숲 유치원의 교육방향은 자연친화적이며 체험중심적이다. 숲 유치원은 자연 속에서 아이들이 자유롭게 탐색하고 놀이하며 배우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이들은 숲 속에서 오감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며, 자연의 변화와 생명체들을 관찰하고 이해하게 된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연의 소중함과 생명에 대한 존중심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열린 공간에서의 자유로운 활동은 창의성과 상상력을 증진시키며, 친구들과의 협동과 의사소통 능력도 향상시킨다. 즉, 숲 유치원의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전인적인 발달을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 이처...
참고 자료
한국 최초 숲유치원 교육에 관한 연구 / 김은숙(인천대학교)
http://academic.naver.com/view.nhn?doc_id=39148427&dir_id=1&field=0&unFold=false&gk_adt=0&sort=0&qvt=1&query=%EC%88%B2%EC%9C%A0%EC%B9%98%EC%9B%90&access=3&docLang=1&gk_qvt=0&citedSearch=false&page.page=2&ndsCategoryId=10915
숲유치원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http://cafe.naver.com/m2hakjum/13113)
도시에서 자연 아이로 키우기3 (인천대학교 부설 숲유치원)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097&contents_id=30256)
숲유치원 전학후, 유치원에 대한 생각
(http://raonhilzo.blog.me/220206384065)
이문희, 도시 청소년의 성 의식 및 그 중요성에 관한 통계적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1993
구본석, 이성 교제에 관한 조사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 1975
최지웅 외 2명, 청소년기 이성 교제 경험의 영향에 대한 대학생의 주관적 인식, 한국 청소년 연구, 2023
박옥식, 청소년 수련관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