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사-대상자 관계
1.1. 상호작용 전 단계
상호작용 전 단계(Preinteraction Phase)는 간호사-대상자 관계의 시작점이자 준비 단계로, 간호사가 대상자와 만나기 전부터 관계가 시작된다. 이 단계에서 간호사는 자기 분석을 통해 자신의 감정, 상상, 두려움 등을 점검하고,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며 상호작용을 계획한다.
먼저, 간호사는 자기 분석을 해야 한다. 간호사 자신의 감정, 상상, 두려움 등을 파악하고 성찰함으로써 대상자와의 관계에 미칠 수 있는 자신의 영향력을 인지하고 조절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대상자를 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다음으로, 간호사는 대상자에 대한 자료수집을 해야 한다. 대상자의 이름, 주소, 나이, 직업 등 다양한 정보를 통해 대상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관계 형성을 위한 준비를 한다. 이러한 정보 수집은 향후 간호사-대상자 관계에서 신뢰감을 쌓고 치료적 목표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간호사는 상호작용을 계획한다. 치료적 관계의 일반적인 목표를 검토하고 대상자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생각해본다. 또한 대상자와의 첫 만남에서 어떤 방식으로 접근할지, 어떤 태도로 대할지 등을 미리 계획한다.
이처럼 상호작용 전 단계에서 간호사는 자기 성찰, 정보 수집, 상호작용 계획 등의 활동을 통해 대상자와의 건설적인 관계 형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1.2. 오리엔테이션 단계
오리엔테이션 단계는 간호사와 대상자가 처음 만나 서로를 알아가는 단계로, 간호사는 자신을 소개하고 대상자와 신뢰감과 협력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간호사는 이 단계에서 대상자와 대면하게 되면 자신을 소개하고 대상자와의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대상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대상자의 도움이 필요한 문제를 파악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오리엔테이션 단계에서 간호사는 다음과 같은 과업을 수행해야 한다. 첫째, 자신을 소개하고 대상자와의 신뢰감과 협력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둘째, 대상자의 도움이 필요한 문제를 파악해야 한다. 셋째,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간호사와 대상자가 다음과 같은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평가해야 한다. 1) 신뢰가 형성됨에 따라 안정감을 느끼게 되었다. 2) 대상자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말로 표현하도록 도움을 받았다. 3) 부적절한 스트레스 영역이 확인되었다. 4) 대상자의 강점과 약점이 사정되었다. 5) 간호사와 대상자 관계의 목적이 설정되었다."
1.3. 활동단계
활동단계 (Working Phase)
활동단계는 간호사와 대상자가 실제적인 행동변화를 만들어내는 단계이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스트레스 요인을 탐색하고, 독립심을 키워주며, 건설적 적응기전이 향상되도록 도와야 한다.
이 단계에서 간호사는 대상자와 함께 목표를 세우고 행동의 변화를 위한 작업을 한다. 행동 변화를 위해서는 관찰, 설명, 분석, 해석, 문제해결, 시험, 피드백 등의 학습과정이 필요하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이러한 학습과정을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스트레스 요인을 탐색하고 이를 감소시키기 위한 전략을 마련한다. 또한 대상자의 독립심을 키워주고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며, 건설적인 대처기전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한다.
간호사와 대상자는 활동단계에서 행동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강화하며, 단계적인 성취경험을 갖도록 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자아효능감과 내적 통제력이 향상되도록 돕는다.
결국 활동단계는 실제 행동변화를 이끌어내는 단계로, 간호사와 대상자가 협력하여 대상자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자립성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4. 종결단계
간호사는 다음과 같은 경우 종결을 결정해야 한다. 첫째, 대상자의 현재 문제가 해결되었다. 둘째, 대상자의 사회적 기능이 증진되고 고립감이 감소되었다. 셋째, 대상자의 자아기능이 강화되고 정체감을 갖게 되었다. 넷째, 대상자가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방어기전을 사용한다. 다섯째, 계획했던 치료 목표를 성취하였다. 여섯째, 저항이나 역전이 등의 어려움이 해결되었다.
간호사는 대상자와 자신에게 일어난 성장에 관한 평가를 한다. 또한 대상자의 종결준비를 확인하고 적절한 기능 수준을 유지하는지, 자존감이 증진되고 자아정체감이 확립되었는지 등을 평가한다. 종결 이후의 상황에 대해 대상자와 함께 준비를 시작한다.
적절한 준비가 되지 않았을 때 대상자는 분노나 적대감으로 퇴행이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간호사는 종결에 대해 대상자와 이야기를 나누고 공감적이고 개방적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2.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
2.1. 재진술하기
'재진술하기'는 대상자가 표현한 주요 내용을 다시 말하는 것이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그 내용을 다시 정리하여 말함으로써 대상자의 이야기를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재진술하기는 대상자의 진술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주어 대상자와의 신뢰감 형성에 도움이 된다. 또한 대상자의 진술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여 정리해줌으로써 대상자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더 잘 인식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대상자가 "저는 무기력하고 아무 것도 하고 싶지 않아요."라고 말했다면, 간호사는 "그러니까 지금 무기력해 보이시고 아무런 활동도 하고 싶지 않다고 말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