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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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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연구
1.1. 양적 연구의 특성
1.1.1. 체계성
1.1.2. 통제성
1.1.3. 경험성
1.1.4. 일반성
1.2. 연구 대상자에 대한 정보 제공
1.2.1. 연구의 목적 및 연구 참여 기간
1.2.2. 자료 수집 방법, 절차, 과정
1.2.3. 예상되는 잠재적 해와 불편감
1.2.4. 연구 참여로 인한 결과 또는 부작용
1.2.5. 익명성과 비밀보장
1.2.6. 참여 거절 및 언제든 참여 취소할 권리
1.2.7. 연구자의 소개 및 연락방법
1.3. 연구 문제 평가 기준
1.3.1. 연구 문제의 중요성
1.3.2. 연구 가능성
1.3.3. 연구 수행 가능성
1.4. 변수의 척도 수준
1.4.1. 통증 강도
1.4.2. 혈액형
1.4.3. 체온
1.4.4. 키
1.4.5. 체중
1.5. 서술통계의 정의와 기능
1.5.1. 통계의 요약적 기능
1.5.2. 상관관계의 서술적 기능
1.6. 연구 관련 용어

2. 가족건강이론 적용
2.1. 가족기능의 개념과 유형
2.1.1. 애정 기능
2.1.2. 사회화 기능
2.1.3. 재생산 기능
2.1.4. 가족 경제 기능
2.1.5. 보건의료 기능
2.2. 본인의 가족 구성과 가족 기능 적용
2.3. 가족발달이론 적용
2.3.1. 듀발의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발달과업
2.3.2. 본인 가족의 발달단계, 위험요인, 건강문제

3. 기초간호과학
3.1. 아데노바이러스
3.1.1. 정의
3.1.2. 증상
3.1.3. 예방법
3.1.4.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
3.2.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
3.2.1. 발생기전
3.2.2. 치료방법
3.2.3.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연구
1.1. 양적 연구의 특성
1.1.1. 체계성

체계성은 미리 설정된 계획에 따라 일련의 단계를 밟으며 연구를 진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연구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특성이다. 과학적 연구의 체계성이란 연구문제를 확인하고 정의하며 더 나아가 기대되는 결과를 예측하는 가설을 세운 뒤, 문제해결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최종적인 결론을 이끌어 내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연구자는 연구의 목적과 방향성을 명확히 유지할 수 있으며, 일관성 있게 연구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체계적인 연구 설계와 절차를 통해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처럼 체계성은 간호연구의 질적 향상과 연구결과의 활용성 제고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1.1.2. 통제성

통제성은 과학적 연구방법의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다. 통제성은 변수 간의 참된 관례를 규명하기 위하여 규칙을 적용하는 것이다. 복잡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문제를 연구하고자 할 때 직접적인 원인을 제외한 나머지 원인을 통제함으로써 연구결과에서 편견을 최소화하고 최대한 타당성과 정확성을 획득하기 위한 것이다. 즉, 연구 대상이 되는 현상이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통제함으로써 연구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 통제성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1.1.3. 경험성

경험성은 객관적인 현실에 뿌리를 두고 인간의 감각을 통해 직, 간접적으로 수집된 증거가 지식 생성의 기초로 이용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과학적 조사의 결과가 연구자의 개인적 편견이나 믿음보다는 현실에 기초하도록 하며, 연구 상황에 어느 정도 객관성을 부여한다. 대부분 경험적 감정은 감각기관, 즉 시각, 청각, 미각, 촉각 또는 지각에 의해 이루어진다. 황달 환자의 피부색 또는 자동차 사고의 생존자 수 등은 모두 경험적 관찰의 예이다.


1.1.4. 일반성

일반성은 과학의 목표가 특정 현상을 이해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수행하는 과학적 지식 추구는 개별사건이나 상황에 대한 이해보다는 좀 더 일반적인 관계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둔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학의 일반성은 경험적 자료에서 얻은 사실로부터 공통원리를 찾아낼 때 보편성과 일반적 설명력을 갖게 된다. 예를 들어, 환자의 건강행위불이행에 대한 연구를 할 때 연구자는 특정 개인의 건강행위 불이행의 이류를 이해하는 데 관심을 갖기보다는 사람들이 건강행위를 이행하지 않는 일반적인 원인을 이해하는 데 관심이 있다는 것이다.


1.2. 연구 대상자에 대한 정보 제공
1.2.1. 연구의 목적 및 연구 참여 기간

임상시험은 검증되지 않은 실험적인 측면이 있음을 알려주어야 하며,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연구참여가 될 수 있는지, 긍정적인 참여 효과와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알려주어야 한다. 해당 임상시험에 참여하는 예상 연구 참여자가 총 몇 명인지, 임상시험이 단일기관 연구인지, 다기관 또는 국제연구인지 알려주어야 한다. 연구 예상 참여기간이나 횟수가 몇 번인지 알려주고, 본인의 일정이나 몸의 상태에 무리가 없는지를 돌봐주어야 한다.


1.2.2. 자료 수집 방법, 절차, 과정

연구 참여자의 자료 수집 방법, 절차, 과정은 다음과 같다. 연구 참여자는 스크리닝 과정을 통해 선정/제외기준에 부합하는지 확인된다. 선정된 연구 참여자는 총 방문 일정과 매 방문 시 해야 할 검사 및 절차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는다. 연구 참여자는 연구 과정에서 시험군이나 대조군에 무작위로 배정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정보도 제공받는다. 또한 연구 참여 과정에서 투약하게 되는 약물에 대한 정보도 상세히 안내받는다. 이처럼 연구 참여자는 연구 절차와 과정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받으며, 이를 이해하고 동의한 후 연구에 참여하게 된다.


1.2.3. 예상되는 잠재적 해와 불편감

연구 참여로 인한 예상되는 잠재적 해와 불편감은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자는 연구에 참여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영적, 재정적, 사회적, 법적인 부분에서 다양한 해를 입을 수 있다. 연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의 범위는 거의 없거나 약간의 불편함을 주는 것부터 영구적인 손상을 입히는 것까지 다양하다. 예를 들어, 연구 참여로 인해 질병이 악화되거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리적 스트레스나 불안감이 유발될 수 있다. 또한 연구 참여로 인해 경제적 부담이 발생하거나 사회적 낙인이 찍힐 수 있다. 그 밖에도 법적인 문제나 프라이버시 침해 등의 위험이 존재한다. 따라서 연구자는 이러한 잠재적 위험을 참여자에게 충분히 고지하고 최소한의 위험으로 연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1.2.4. 연구 참여로 인한 결과 또는 부작용

연구 참여로 인한 결과 또는 부작용은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다. 연구 참여자는 연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해와 불편감을 사전에 알 권리가 있다.

연구 참여로 인한 직접적인 이익이 없을 수도 있으며, 오히려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연구에 참여함으로써 향후 환자들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의미 있는 연구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연구 참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부작용, 부정적인 영향 등을 연구자는 사전에 상세히 설명하고, 연구 참여자의 안전과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 이를 통해 연구 참여자의 자율성과 존엄성을 존중하고, 최선의 이익을 보장할 수 있다.


1.2.5. 익명성과 비밀보장

대상자의 익명성과 비밀보장은 연구 참여자의 권리를 보장하는 중요한 윤리적 원칙이다. 연구자는 응답한 대상자와 자료만 연결할 수 있도록 하여 대상자의 익명성을 보장해야 한다. 또한 대상자의 개인정보와 사생활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해야 한다. 보고서를 작성할 때도 대상자의 정보가 드러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연구 참여자의 익명성과 비밀보장은 연구윤리 준수를 위해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연구 참여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연구에 대한 신뢰를 확보할 수 있다.


1.2.6. 참여 거절 및 언제든 참여 취소할 권리

의료인은 임상시험을 하기 전 시험자와 충분한 대화, 실험을 어떻게 진행시키는지 설명하고 이해시킨 후 실험자가 판단하여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시험 중에도 원하지 않는다면 언제든 참여를 중단할 수 있다. 참여자가 만약 중도에 포기하더라도 현재 치료를 받는 과정에 아무 ...


참고 자료

간호연구 이상미,정성희 공저
연구문제의 선정,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박정숙
고급간호연구,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박영숙 김정희 2019
가족건강한호학 김영임,윤순녕,김숙영
최명애.조남옥 (2010) .기초간호과학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희순. 권미경. 김신정. 김현아. 방경숙. 박충선 등(2009). 아동건강간호학Ⅱ. 파주: 수문사 .789
이향련. 최철자. 박오장. 김영숙. 최경옥. 김금순 등(2011) 성인간호학Ⅰ. 파주: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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