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을 설명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수요목의 유형
2.1. 결과 중심 교수요목
2.2. 과정 중심 교수요목
3.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
3.1. 정의
3.2. 장단점
3.2.1. 장점
3.2.2. 단점
4.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한국어 교육 적용 방안
4.1. 문제해결학습
4.2. 협동학습
4.3. 과제 기반 학습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수요목의 유형은 결과와 과정이라는 기준을 따라 결과 중심 교수요목과 과정 중심 교수요목으로 분류할 수 있다. 결과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 내용, 언어 기술, 목표 등을 자세히 기술함으로써 교수 학습 과정의 최종 결과를 중시하는 교수요목이다. 또한, 상황 중심 교수요목, 개념·기능 중심 교수요목, 문법 중심 교수요목과 화제 중심 교수요목 등을 포함한다. 과정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 내용이 아닌 학습 과정을 중시하는 요목으로, 언어 항목을 선정하여 등급화 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의사소통 상황 안에서 스스로 규칙을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절차 중심 교수요목, 과정 중심 교수요목과 과제 중심 교수요목 등이 포함된다. 또한, 내용 중심 교수요목은 분석적으로 접근한 교수요목에 속하지만, 결과 중심 교수요목과 과정 중심 교수요목의 중간 정도에 위치하기 때문에 과정 중심으로 접근할 때 더 효과가 있다는 내용을 근거로 과정 중심 교수요목에 내용 중심 교수요목을 포함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을 설명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겠다.
2. 교수요목의 유형
2.1. 결과 중심 교수요목
결과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 내용, 언어 기술, 목표 등을 자세히 기술함으로써 교수 학습 과정의 최종 결과를 중시하는 교수요목이다. 즉, 학습자가 교육 과정을 통해 습득해야 할 지식과 기술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이를 토대로 교수 학습 활동을 구안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결과 중심 교수요목에서는 학습 내용의 선정과 조직, 평가 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며, 학습자의 성취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제시된다.
결과 중심 교수요목에는 상황 중심 교수요목, 개념·기능 중심 교수요목, 문법 중심 교수요목, 화제 중심 교수요목 등이 포함된다. 상황 중심 교수요목은 일상생활 속 실제 상황을 반영하여 언어 기능과 표현을 선정하고, 개념·기능 중심 교수요목은 의사소통에 필요한 개념과 기능을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한다. 문법 중심 교수요목은 문법 항목을 중심으로 언어 체계를 체계적으로 학습하게 하며, 화제 중심 교수요목은 다양한 주제와 소재를 중심으로 언어를 학습하게 한다.
결과 중심 교수요목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명확히 제시하여 교수 학습 과정의 방향성을 분명히 할 수 있다. 둘째, 언어 기능과 문법, 어휘 등 언어 요소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셋째, 교재 개발과 수업 설계 시 학습 목표와 내용이 명확하므로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결과 중심 교수요목의 단점도 존재한다. 첫째, 학습자의 요구와 실제 언어 사용 양상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할 수 있다. 둘째, 교사의 교수 활동과 학습자의 학습 활동이 분리되어 교수 학습 간 상호작용이 부족할 수 있다. 셋째, 언어 사용의 맥락과 의미를 간과하고 형식적인 언어 지식의 습득에만 치중할 수 있다.
2.2. 과정 중심 교수요목
과정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 내용이 아닌 학습 과정을 중시하는 요목으로, 언어 항목을 선정하여 등급화 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의사소통 상황 안에서 스스로 규칙을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또한, 내용 중심 교수요목은 분석적으로 접근한 교수요목에 속하...
참고 자료
서종학·이미향(2007), 한국어 교재론, 태학사.
민현식 외(2005), 한국어 교육론 1~3, 한국문화사.
강보유(2016), 한국어 교육의 다양화와 지역 특성화,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6,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미혜(2000), 「과정 중심의 한국어 쓰기 교육」, 한국어교육 제11권 2호.
원해영(2014), 과제 기반 한국어 수업전략 구축에 관한 연구-‘과제’와 ‘과정’을 결합한 쓰기
원해영(2016), PBL을 적용한 한국어 쓰기 수업사례 연구,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제47권.
박선옥(2016), 문제중심학습(PBL)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 설계연구, 어문논집65호.
수업을 중심으로, 우리말연구 제39집.
안정민(2018) 문제중심학습(PBL)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과정론 수업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제18권 18호.
이미혜(2000), 과정 중심의 한국어 쓰기 교육, 한국어교육 제11권 2호.
민현식 외(2005), 한국어 교육론 1~3, 한국문화사.
김정숙(2003), 통합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방안연구, 한국어교육학회.
강현화·원미진(2017), 한국어교육학의 이해와 탐구, 한국문화사.
서종학, 이미향, 박진욱(2020), 한국어 교재론, 한국문화사.
세종학당재단 – 세종한국어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 한울
[한국어]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 네이버 블로거 차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