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업은 적절한 시장세분화 변수를 활용하여 특정 제품의 타깃시장을 선정하고 제품포지셔닝을 수행한다. 제품포지셔닝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 가지 유형의 광고사례를 제시하고 분석하시오. (3주차 1차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시장세분화
2.1. 시장세분화의 의의
2.2. 시장세분화의 종류와 절차
3. 타겟시장 선정
3.1. 타겟시장 선정의 의의
3.2. 타겟시장의 선정 방법과 전략
4. 제품 포지셔닝
4.1. 제품 포지셔닝의 의의
4.2. 제품 포지셔닝 전략
4.2.1. 제품포지셔닝의 과정
4.2.2. 재포지셔닝 전략
5. 광고 사례 분석
5.1. 아파트 브랜드 포지셔닝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회사가 제공하는 제품은 다른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의 특성이나 시장 흐름에 따라 다른 경향을 보입니다. 세계 흐름과 국내 시장 흐름도 이러한 전략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 간 경쟁 과열로 제품 시장이 변화할 수 있고 소비자 요구에 따라 제품이 현실적으로 반영되기도 합니다. 시대가 진행됨에 따라 기업 브랜드의 역할도 바뀌었습니다. 초기에는 브랜드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소유권을 나타내는 것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좋은 브랜드가 형성되고 고객의 구매 의욕과 충성도가 높아지면서 기업들은 브랜드를 핵심 자산으로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마케팅 분야에서 사용돼 온 브랜드는 전사적인 종합 핵심 전략으로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을 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포지셔닝이란 제품, 서비스 또는 기업을 고객에게 인식시키는 전략입니다. 따라서 브랜드 포지셔닝은 기업의 브랜드가 고객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상기시켜주는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독자적인 브랜드 정체성 전략을 갖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오늘날 경쟁이 치열한 이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유형 상품의 차별화된 위상과 무형 서비스의 차별화된 위상을 함께 고려하는 전략을 세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시장세분화
2.1. 시장세분화의 의의
시장 세분화란 취향과 취향이 비슷한 소비자를 여러 고객군으로 나누고 그 중 특정군을 선택해 기업의 마케팅 자원과 노력을 집중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회사의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집행하는 전략이다. 시장 세분화에는 여러 소비자를 소수 집단으로 나누는 기준이 필요하다. 시장 세분화는 소비자의 연령, 소득수준, 교육수준 등 인구통계학적 특징, 라이프스타일, 인격 등 심리적 특징, 소비형태, 거주 지역, 문화 등 다양한 소비자 특성변수를 활용해 가능하다.
2.2. 시장세분화의 종류와 절차
시장 세분화는 취향과 성향이 유사한 소비자들을 여러 고객군으로 나누고, 그중 특정 고객군을 선택하여 기업의 마케팅 자원과 노력을 집중하는 과정이다. 이는 한정된 기업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전략이다.
시장 세분화에는 소비자의 연령, 소득수준, 교육수준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라이프스타일, 인격 등 심리적 특성, 소비형태, 거주 지역, 문화 등 다양한 소비자 특성 변수를 활용하여 소비자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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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세분화, 표적시장선정 및 포지셔닝 전략 1,
http://kocw.xcache.kinxcdn.com/KOCW/document/2018/seowon/leejihun201/6.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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