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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곤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중 하나를 선정하여 복지서비스를 설명하고 포함되었으면 좋겠다는 내용과 개선방향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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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빈곤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중 하나를 선정하여 복지서비스를 설명하고 포함되었으면 좋겠다는 내용과 개선방향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맞춤형 복지서비스의 등장 배경
2.1. 복지 사각지대와 복지체감도 제고 필요성
2.2. 읍면동 사무소의 복지기능 강화

3. 맞춤형 복지서비스의 내용
3.1.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3.2. 통합사례관리 및 민관협력

4. 부산시의 맞춤형 복지정책
4.1. 부산형 기초보장제도 및 긴급복지지원
4.2. 구별 맞춤형 복지 추진 사례

5. 맞춤형 복지서비스의 발전방향
5.1. 복지팀 공무원의 전문성 강화
5.2. 팀장의 사례관리 슈퍼비전 지원
5.3. 민관협력 강화

6. 코로나 시대 맞춤형 복지의 과제
6.1. 고령층 여가 양극화 해소
6.2. 심리 돌봄 서비스 강화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우리나라에는 약 44만 명의 빈곤아동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빈곤아동은 교육의 기회를 박탈당함에 따라 빈곤을 대물림받을 수 있음은 물론 영양결핍 등으로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점에서 이들에 대한 복지서비스의 강화가 절실한 실정이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빈곤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중 하나를 선정하여 복지서비스를 설명하고 포함되었으면 좋겠다는 내용과 개선방향을 서술해 보고자 한다.


2. 맞춤형 복지서비스의 등장 배경
2.1. 복지 사각지대와 복지체감도 제고 필요성

복지 사각지대와 복지체감도 제고 필요성은 맞춤형 복지서비스 등장의 주된 배경이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복지정책은 복지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대상자들을 제대로 발굴하지 못하고, 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국민들의 체감도 역시 낮은 수준이었다.

먼저 복지 사각지대의 문제를 살펴보면, 생활고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복지서비스의 수혜를 받지 못하는 국민들이 많았다. 이는 신청주의 방식의 복지체계로 인해 복지 사각지대가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대상자들은 주로 정보 접근성이 낮거나 스스로 신청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한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이들을 직접 찾아가 상담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의 맞춤형 복지서비스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복지체감도 제고의 필요성 또한 중요한 배경이 된다. 그동안 정부 주도의 공급자 중심 복지체계로 인해 국민들의 실질적인 체감도가 낮았다. 단순히 복지 급여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그쳤을 뿐, 수요자 중심의 통합적인 접근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찾아가는 서비스, 통합사례관리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의 복지체감도를 제고하고자 하는 것이다.

요약하면, 그동안의 복지 사각지대 문제와 낮은 복지체감도를 개선하기 위해 맞춤형 복지서비스가 등장하게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들을 발굴하고, 개인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한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의 복지 체감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 맞춤형 복지서비스의 주된 목적이라 할 수 있다.


2.2. 읍면동 사무소의 복지기능 강화

읍면동 사무소의 복지기능은 최근 강화되었다. 기존에 읍면동 사무소는 주민등록 등 행정업무 처리와 단순한 복지서비스 제공 수준이었으나, 이제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 역할이 강화되었다.

정부는 주민의 복지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읍면동 사무소를 "행정복지센터"로 명칭을 변경하고, 이곳을 지역사회의 복지 허브로 육성하고자 하였다. 행정복지센터에는 3명 이상의 맞춤형 복지팀이 구성되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주민을 찾아다니며 개인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기존에는 복지서비스 별로 분리 처리되던 업무를 통합하여, 개인에게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민간자원도 연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읍면동 복지기능이 대폭 강화되었고, 실제 주민들의 복지체감도 향상이 기대되고 있다. 그간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주민들이 보다 촘촘한 복지안전망 속에서 보호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개인별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으로 복지서비스의 효과성과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3. 맞춤형 복지서비스의 내용
3.1.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개인별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행정복지센터에 설치된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전담팀은 주민들의 복지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상담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한다.

이를 통해 그동안 복지서비스를 받지 못했던 소외계층을 발굴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보건, 복지, 고용 등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노인, 장애인, 한부모가족 등 취약계층에게 찾아가는 의료서비스, 이·미용 서비스 등을 직접 지원함으로써 생활 밀착형 복지 실현을 도모한다.

부산시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주민 생활과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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