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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세계 속의 한국음식 현황
한식은 오랜 세월 우리 민족과 함께한 음식으로서, 최근 들어 외국의 유명 언론 등에서도 한식의 우수성과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한식의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한식의 가치는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이제는 한식의 장점을 살려 세계 속에 우리의 맛과 멋을 선보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
정부는 한식이 산업화, 세계화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주목하여, 이를 포함한 식품산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의 하나로 선정한 바 있다. 한식산업을 세계화함으로서 새로운 부가가치와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세계인들에게 우리의 맛과 멋, 문화의 다양성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세계 여러 나라와의 문화적 유대관계까지도 강화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Bibimbab, Bulgogi, Kimchi. 아직 까지는 조금 어색한 느낌이 드는 표기지만, 이 음식명으로 인터넷을 검색 해 보면 영어로 된 레시피를 찾을 수 있다. 오늘날 한식은 한국에서 한국인들만이 즐기는 음식이 아니라 세계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건강한 음식이다. 게다가 최근 미국에서 디트로이트 신문은 한식이 2011년 미국 식문화 트렌드를 주도할 것이라고 보도하였고,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둔 Andrew Freeman 마케팅 그룹에서 발표한 2011년 트렌드에 한식이 포함되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한식은 맵고, 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외국인이 많으며 심지어 일본음식이나 중국음식과 헷갈리는 일도 많다.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이런 상황을 극복하고 한식을 해외에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정부에서도 한식의 세계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태이다.
1.2. CJ푸드빌 선정이유
CJ푸드빌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도 활발하게 진출하며 한국의 외식 사업을 이끌어가고 있기 때문에 선정되었다. 글로벌 한식 브랜드 비비고는 중국과 미국, 인도네시아, 영국에 진출해 현지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려 노력하고 있으며, 뚜레쥬르는 2004년 미국을 시작으로 중국,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말레이시아에 진출해 있다. CJ 푸드빌은 창조적이고 차별화된 Only One 정신으로 10여년 넘게 축적해온 자체 기술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브랜드를 개발했으며, 대표적인 토종브랜드 빕스, 뚜레쥬르를 비롯해 11개의 독자 브랜드를 개발해 운영 중이다. CJ 푸드빌은 한식, 중식, 양식 등 다양한 브랜드를 개발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대한민국 대표 외식 브랜드로 도약하고 있다. 최근 CJ푸드빌은 2020년 글로벌 톱10 외식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으며, 핵심 브랜드인 뚜레쥬르·투썸플레이스·빕스·비비고를 앞세워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등 K푸드의 선봉장으로 나서겠다는 포부를 밝혔기 때문에 CJ푸드빌이 선정되었다.
2. CJ푸드빌 소개
2.1. CJ푸드빌이란?
CJ푸드빌은 1994년 CJ제일제당 외식 사업부 출범으로 시작된 외식 전문기업이다. 1997년 프리미엄 양식 패밀리 레스토랑 "빕스(VIPS)"를 개발하면서 전문 외식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고, 2000년에는 CJ제일제당에서 분리되어 독립하였다. 이후 2006년 10월 프랜차이즈 사업부문을 통합하면서 종합 외식 서비스 기업으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CJ푸드빌은 Food(음식)와 Village(마을)의 합성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