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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최근 대중매체에서 다뤄지고 있는 학교폭력은 더이상 개별 학생들의 문제로 국한되지 않고, 사회적으로 큰 관심사가 되고 있다. 최근 드라마 "더 글로리" 열풍을 통해 과거 학교폭력 가해자들이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는 미투 운동이 전 세계적인 파급력을 가졌던 것과 마찬가지로 "더 글로리"가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켰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우리 사회에서는 촉법소년 나이를 낮추고 관련 법규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문제점, 구체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의에서는 상담자의 입장에서 학교폭력 청소년을 상담한다는 가정 하에 학교폭력의 위험성, 유형,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상담 시 유의사항 등을 살펴보고, 나아가 학교폭력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학교폭력의 문제점
2.1. 심각성 증대
최근 학교폭력의 심각성이 크게 증대되고 있다. 과거에는 주로 가정 형편이 좋지 않거나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들이 학교폭력의 가해자로 여겨졌으나, 현재는 또래 관계에서 인기와 성적이 좋은 학생들도 가해자가 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는 성적 위주의 교육 분위기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또래 집단 내에서의 동조 현상이 학교폭력을 증폭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특정 학생에 대한 집단 괴롭힘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나머지 친구들이 이에 동조하게 되는데, 이는 자신이 속한 또래 집단에서의 소속감과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이 경우 가해 학생들은 별다른 죄의식이나 죄책감을 느끼지 않게 된다.
이처럼 학교폭력의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으며, 그 양상도 다양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폭력에 대한 보다 적극적이고 강력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
2.2. 피해 학생의 고통
피해 학생들은 학교폭력으로 인해 심각한 고통을 겪게 된다. 우선, 피해 학생들은 자존감이 낮아지고 사회성이 부족하거나 친구 관계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또한 가정환경이 불안정하거나 가정 내 갈등이 많은 경우가 많으며, 성격이 소심하거나 충동적인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학교생활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이 많게 된다.
피해 학생들은 언어폭력, 신체폭력, 금품갈취, 집단 따돌림 등 다양한 형태의 괴롭힘을 당하게 된다. 이로 인해 극심한 정신적 고통을 겪게 되며, 자신감 상실, 대인기피증, 우울증 등 심각한 심리적 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일부 피해 학생들은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경남 청양의 한 중학교에서 학교폭력에 시달리던 여중생이 자살한 사건이 있었다. A양은 같은 학년 4~5명으로부터 폭언, 폭행, 따돌림 등 집단 괴롭힘을 당했다고 호소했지만, 학교 측은 이를 '단순 갈등'으로 판단하고 징계나 처벌 없이 집단 상담만을 진행했다. 이후 A양은 불안해하며 가족에게 전학을 요구했지만, 결국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처럼 피해 학생들은 심각한 정신적 고통과 트라우마를 겪게 되며,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한다.
이처럼 학교폭력 피해 학생들은 큰 고통을 겪게 되며, 이는 단순한 피해를 넘어 평생 지속되는 상처로 남게 된다. 따라서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2.3. 대책 마련의 필요성
학교폭력의 심각성이 계속해서 대두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 학생들의 고통과 트라우마는 이루 말할 수 없으며, 이는 단순히 학교생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이들의 향후 삶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학교폭력의 근절을 위해서는 보다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히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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