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작품 소개
1.1. 소설 '폭풍의 언덕' 개요
폭풍의 언덕은 작가 에밀리 브론테 가문의 선조 때에 있었던 실화를 각색하여 쓰인 책으로서 거의 모든 장이 히스클리프의 세입자인 록우드씨에게 가정부 딘씨가 그녀의 주인인 히스클리프에 대한 일화를 말해주는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는 작품이다. 폭풍의 언덕은 전 세계에 걸쳐 번역, 출판 되었으며 치밀한 이야기 전개와 완벽한 대칭구성, 인간 본질에 대한 물음 등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는 작품이다.
1.2. 저자 에밀리 브론테 소개
에밀리 브론테는 1818년 영국 요크셔 주 손턴에서 영국 국교회 목사의 넷째 딸로 태어났다. 1820년 에밀리가 채 두 살이 되기 전 브론테 부부는 여섯 자녀를 데리고 요크셔의 히스가 무성한 산악지대 웨스트라이딩의 벽촌 호어스로 옮겨가 정착했다.
1847년(29세) 에밀리는 영국 소설사상 기념비적인 사건을 일으켰다. 시골 마을에서 자란 무명의 작가 세 자매 중 하나로, 10월에 출간된 『제인 에어』와 12월에 출간된 『폭풍의 언덕』이 후세에 길이 남을 명작이었던 것이다. 앤의 작품은 『아그네스 그레이』다.
『제인 에어』는 나오자마자 대성공을 거두었지만, 『폭풍의 언덕』은 출간 당시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다. 초기에 비평가들은 이 작품이 너무 야만적이고 구성이 허술하다고 혹평했으나 이후에는 영어로 쓰인 최고의 소설 가운데 하나로 평가받게 되었다.
『폭풍의 언덕』을 출간한 뒤 에밀리의 건강은 급속히 나빠지기 시작해 결국 1848년 12월 19일 결핵으로 숨을 거두었다. 세 자매는 1846년 필명으로 『커러, 엘리스, 액턴 벨의 시집』을 함께 펴냈는데, 후대의 비평가들은 에밀리에게 진정한 시인으로서의 재능이 엿보인다고 평가했다.
2. 작품의 주요 내용
2.1. 등장인물 소개
등장인물들은 복잡한 인간관계와 감정을 보여주고 있다. 주요 등장인물로는 히스클리프, 캐서린 언쇼, 에드거 린튼, 이사벨라 린튼, 힌들리 언쇼, 헤어튼 언쇼, 캐서린 린튼 등이 있다.
히스클리프는 자신의 열정적인 성격으로 인해 비극적인 운명을 맞이하게 된 인물이다. 그는 워더링 하이츠의 주인이자 언쇼 가족의 일원이지만, 계급 차이로 인해 냉대받고 학대받는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도 캐서린을 깊이 사랑하게 되고, 캐서린의 결혼과 죽음으로 인한 고통과 복수심에 휩싸이게 된다. 그의 복수심은 점차 극단적인 양상을 띠며, 그 과정에서 타인들을 학대하고 괴롭힌다. 하지만 결국 자신이 사랑했던 캐서린과 죽음을 맞이하며 고뇌에 빠지게 된다.
캐서린 언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