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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4차 산업혁명과 관광산업의 변화
1.1. 4차 산업혁명이란?
4차 산업혁명은 기술의 발전에 따른 사회 전반의 변화를 의미한다. 즉, 4차 산업혁명은 미래사회에서 소셜 미디어와 사물인터넷이 인류의 일상을 모니터링하게 되며, 이로 인하여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 중심의 새로운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속도와 범위, 시스템에 미치는 파급력 면에서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비판적 입장도 존재하는데, 컴퓨터 및 인터넷 기반의 3차 산업혁명과 비교했을 때 경계가 모호하며 실체가 불분명하다는 시각이다. 기존의 산업혁명은 혁신적인 변화의 과정을 경험한 후에 명명되었으나, 4차 산업혁명은 기술변화의 진화 현상을 선제적으로 정의하고 있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혼란일 수도 있다. 그러나 미래사회에 예견되고 있는 기술변화가 우리의 일상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 전반에 걸쳐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1.2. 4차 산업혁명의 특징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산업혁명의 발전 단계를 기준으로 보면, 증기기관으로 대표되는 1차 산업혁명과 전기를 활용하여 산업구조의 변혁을 일으킨 2차 산업혁명이 인간의 육체노동을 보완하는 데 기여했다면, 3, 4차 산업혁명은 인간의 두뇌기능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진화하였다"이다.
둘째,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는 센서, 사물인터넷, 인공지능으로 압축된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지능화된 기계가 고도의 자동성·연결성을 바탕으로 경제 전반의 파괴적 혁신을 촉발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를 데이터 처리 과정을 기준으로 설명하면, 센서가 소비자의 수요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전환하고, 사물인터넷이 포착된 디지털 정보를 무선통신으로 전달하며, 인공지능이 집계된 대량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수요자의 패턴을 추출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기존의 한계를 극복하고 활용 영역을 획기적으로 확장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이다.
1.3. 4차 산업혁명과 관광산업의 구조 변화
1.3.1. 플랫폼 경제
플랫폼 경제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관광산업의 주요한 구조 변화 중 하나이다. 대표적인 사례로 2008년 8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세계 최대의 숙박 공유 서비스인 "에어비앤비"와 교통서비스의 "우버", 세계적인 여행사이트인 "트립어드바이저"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기업은 자동성과 연결성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에어비앤비"의 경우 IT 기업이 개발한 "호스트봇(Hostbot)"이라는 챗봇 서비스를 통해 집주인이 손쉽게 숙박객의 문의에 자동으로 답변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또한 "트립어드바이저"는 중국의 최대 차량공유 서비스 "디디추싱"과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호텔+차량, 관광지+차량 서비스 등으로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이처럼 플랫폼 경제를 기반으로 한 기업 간 업무제휴가 확대되면서 관광 상품 및 서비스의 유통 구조가 혁신적으로 변화하고 있다."이다.
1.3.2. 사물인터넷
사물인터넷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이다. 사물인터넷은 다양한 센서와 기기들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정보를 수집하고 교환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관광분야에서 사물인터넷은 관광객의 편의와 만족도를 높이는데 활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북촌 한옥마을의 '파킹플렉스' 시스템을 들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주차장에 설치된 센서가 주차 가능 여부를 실시간으로 알려주어, 주차 공간 소유자는 자신이 이용하지 않는 시간에 공간을 제공하고 운전자는 현재 위치에서 빈 주차 공간을 바로 찾아 편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처럼 사물인터넷 기술은 관광객의 편의성을 높이고 관광 수요와 공급을 효율적으로 연계시킬 수 있다.""
1.3.3. 빅데이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관광패턴 분석은 관광분야에서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는 단계이다. 방한 인바운드의 제1시장인 중국 관광객의 소비패턴을 파악하기 위해서 신용카드 사용 현황 분석에 빅데이터가 활용되고 있다. 이외에도 검색 엔진의 관광정보 검색 패턴을 분석하여 지역별, 성별, 연령별로 관광목적지에 대한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다. 관광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은 관광패턴을 분석하는 단계이나, 주문형 경제(On-demand economy) 기반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계로 진화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등 다양한 기술과 융합한 방법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1.3.4. 인공지능과 로봇
인공지능과 로봇은 4차 산업혁명 시대 관광산업의 자동화를 이끄는 핵심 기술이다. 이 기술은 관광 분야에서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먼저,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 따르면 2020년까지 인공지능과 로봇의 영향으로 약 510만 개의 일자리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한국고용정보원의 조사에서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