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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발달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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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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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발달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ADHD 측정 및 진단 필요성
1.2. ADHD 평가 도구

2. ADHD 측정 도구
2.1. ARS 척도 (부모 및 교사용 ADHD 평가 척도)
2.2. CRS (Conners rating scale for teacher and parents)
2.3. K-CBCL (한국판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3. ADHD 척도 선행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3.1. 김현숙(2005)
3.2. 박지혜(2023)
3.3. 김은주(2023)
3.4. 한기승(2016)
3.5. 소유경 외(2002)

4. 결론
4.1. ADHD 평가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4.2. 향후 연구 제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ADHD 측정 및 진단 필요성

ADHD 측정 및 진단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지인의 삼남매 육아를 곁에서 지켜보면서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에 대하여 ADHD 성향의 여부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진단할 수 있는 방식에 대한 호기심이 생겼다. 지인의 경우, 쌍둥이를 출산한 후 3개월 만에 의도치 않게 임신이 되어 연년생으로 셋째가 태어났다. 연년생에 위로 쌍둥이까지 있다 보니 거의 세쌍둥이를 키우는 수준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큰 아이인 쌍둥이 남아가 ADHD 성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주변 사람들이 해당 아동의 ADHD를 의심하고 검사를 권유하고 있는데도, 아동의 엄마는 쌍둥이 첫째 아들로 인해 몸과 마음이 모두 지쳐있어 그런 검사를 신뢰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ADHD 성향을 보이는 아동의 경우 해당 문제행동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그에 맞는 치료 및 상담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엄마는 아이들이 자라면서 문제행동을 한 번도 하지 않는 경우는 없다고 여기고 있어, 정확한 ADHD 진단을 받지 않은 상태이다. 이에 지인에게 현재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ADHD 검사의 신뢰도를 안내해주어, 정확한 진단을 받고 그에 맞는 치료와 상담을 진행함으로써 양육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아동의 문제행동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따라서 ADHD 측정 및 진단의 필요성은 ADHD 성향의 아동에게 적절한 치료와 상담을 제공하여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양육자의 스트레스를 경감시키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1.2. ADHD 평가 도구

ADHD 평가 도구에는 ARS 척도(부모 및 교사용 ADHD 평가 척도), CRS(Conners rating scale for teacher and parents), K-CBCL(한국판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등이 있다.

ARS 척도는 DuPaul(두파울)이 개발한 아동용 행동평가 척도로, DSM-IV(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4판)의 ADHD 진단기준으로 구성된 총 18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동 행동의 심각도에 따라 0~3점까지 평정되며, 2점 이상은 비정상적으로 간주된다.

CRS는 임상 및 연구에서 널리 사용되는 척도로, 3세~17세 사이 아동을 대상으로 과잉행동 및 문제행동을 평가한다. 부모용 척도는 총 48개 문항, 교사용 척도는 총 28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K-CBCL은 사회능력척도와 문제행동증후군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능력척도에는 사회성 척도, 학업수행 척도가 포함되고, 문제행동증후군 척도는 총 13개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ADHD 평가 도구들은 대부분 우수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예를 들어 김현숙(2005)의 연구에서 Matson 아동 사회기술 척도의 내적 일치도 계수는 .93, Novaco 분노 척도의 내적 일치도 계수는 .77~.93, Coopersmith 자아존중감 검사 척도의 반분신뢰도는 .90,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88로 나타났다.

박지혜(2023)는 한국 청소...


참고 자료

김은주(2023), ADHD 아동의 과잉행동장애와 일상생활 적응에 대한 인지행동 미술치료 사례연구, 경기대학교 대체의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숙(2005), ADHD 성향이 있는 아동을 지도하기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이 교사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지혜(2023), 자기보고식 청소년 ADHD 증상 평가척도의 타당화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소유경, 노주선, 김영신(2002), 한국어판 부모, 교사 ADHD 평가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연구, 신경정신의학, 41(2), 283-289.
보육과정 김경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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