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표현예술치료 재활 문헌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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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표현예술치료 재활 문헌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활동치료의 정의와 필요성
2.1. 활동치료의 정의
2.2. 활동치료의 목적 및 효과
2.3. 활동치료의 필요성
2.4. 활동치료에서 필요한 간호사의 역할

3. 활동치료의 종류 및 효과
3.1. 음악치료
3.2. 미술치료
3.3. 무용/동작치료
3.4. 작업치료
3.5. 원예치료
3.6. 향치료
3.7. 웃음치료
3.8. 동물매개치료

4. 치매 노인의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방법
4.1. 인지치료
4.2. 회상치료
4.3. 미술치료
4.4. 음악치료
4.5. 작업치료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치매는 정상적으로 생활해오던 사람이 다양한 원인의 뇌손상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기억력, 지남력, 언어력, 판단력 등의 인지기능이 떨어져 일상생활에서 상당한 지장을 초래하는 만성적이고 진행성 질환이다. 치매의 인지기능 증상에는 기억력 장애, 지남력 장애, 언어능력 장애, 시공간능력 장애, 실행능력 장애, 판단력 장애 등이 나타나며 정신행동 증상으로 망상, 의심, 환각, 착각, 우울, 불안, 무감동, 배회, 초조, 공격성, 수면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인구 고령화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치매 유병률은 계속 증가하여 2030년까지 6,600만 명, 2050년까지 11,5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우리나라도 2018년 기준 추정 치매환자 수가 약 76만 명이며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 치매의 완치 가능한 치료제가 없어 약물치료만으로는 증상 악화를 지연시키는 데 한계가 있으며, 정신행동 증상 관리를 위해 비약물학적 치료의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치매 환자의 인지기능과 정신행동증상 개선을 위해 음악치료, 미술치료 등과 같은 다양한 활동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검증이 필요한 실정이다.


2. 활동치료의 정의와 필요성
2.1. 활동치료의 정의

활동치료(activity therapy)의 정의는 "정신질환자들에게 치료적 활동을 제공하여 사회적 퇴행을 예방하고, 그들로 하여금 자신의 환경을 받아들이며 사회적 적응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지하여 더 나은 인격의 통합을 가져오게 하며,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한 사람이 되도록 도와주는 치료방법"이다. 또한 "환경요법의 일부로서 대상자에게 오락, 음악, 작업, 그림, 무용, 연극, 문학 등과 같은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대상자가 자기 파괴적이거나 병적인 생각에 사용하던 자신의 에너지를 건설적인 방향으로 발산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치료적 도움을 얻도록 하는 것"이다.


2.2. 활동치료의 목적 및 효과

활동치료의 목적 및 효과는 다음과 같다.

환자가 자신의 문제와 갈등을 부분적으로 승화시키거나 밖으로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타인과의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하여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키며, 협동심과 참여의식을 경험하게 한다"". 환상과 망상, 착각 등에서 벗어나게 한다"". 병원생활의 단조로움, 답답함, 짜증을 덜어준다"". 신체운동으로 건강을 도모하고 노동정신을 함양할 수 있다"". 초조, 긴장, 불안, 적개심, 공격성, 갈등 등을 건설적인 방향으로 발산할 수 있다"".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고 정서 상태를 긍정적으로 개선한다"". 환자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성취감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자존감을 높이고 사회적 재활능력을 키울 수 있다"". 환자의 남아있는 건전한 정신기능을 키워 정상적인 행동을 확대할 수 있다"".


2.3. 활동치료의 필요성

정신질환자들은 여러 가지 내적·외적 갈등을 겪게 된다. 이러한 갈등이 강화되면 자신의 세계에 빠져 정신증적 증상이 강하게 나타나게 되고 타인과의 원만한 상호작용을 저해하여 사회적 인간으로의 일상적인 삶을 살기 어렵게 만든다. 다양한 치료적 활동을 통해 갈등을 밖으로 끌어내게 유도함으로써 대상자의 상태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대상자는 정신증적인 상태에 몰두 하는 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단조로울 수 있는 일상을 변화시켜 활력을 제공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타인과의 치료적 상호작용을 통해 그들의 정서적 긴장을 완화시켜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도모 할 수 있기 때문에 활동치료는 필요하다."


2.4. 활동치료에서 필요한 간호사의 역할

활동치료에서 필요한 간호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신체적, 정신적 조건을 잘 고려하여 가장 치유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특유한 형태의 활동을 선택하기 위해 훈련받은 직원에 의해 수행되어야 한다. 정신간호사는 치료자 또는 협조치료자의 역할을 담당하여 치료적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간호사는 활동치료의 종류와 목적, 기대되는 효과, 진행절차, 적응증 등에 대해 잘 파악하고 적용해야 한다. 모든 활동에서 안정감을 가지고 환자를 대해야 하며, 환자의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행동이 느린 환자는 미리 준비를 시키고 함께 끝까지 해낼 수 있도록 돌봐주어야 한다. 간호사는 풍부한 진행경험 및 기술, 판단력, 결단력, 창의력, 의사소통 기술, 배려심, 열의, 인내심, 리더십을 갖추어야 한다."


3. 활동치료의 종류 및 효과
3.1. 음악치료

음악치료는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회복, 유지 및 증진시키기 위해 또는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치료적 목적으로 음악을 과학적, 기능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이다. 음악치료는 정서적 긴장 및 불안을 완화시키고, 연상 자극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며, 자기표현과 타인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돕는다. 또한 스트레스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음악치료의 대상은 참여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는 대상자, 소리에 잘 반응하는 대상자(청각장애, 뇌증후군, 환청이 있는 대상자 제외),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대상자, 사회성이 부족한 대상자, 행동장애나 언어지체, 정신지체, 불안관련장애, 약물 및 알코올중독자, 학습지진아 등이다.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사정-목표설정-음악의 종류 결정-활동-치료적 목표와의 연결-평가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주 4회씩 3주간 총 12회 정도의 치료가 효과적이며, 하루 중 식사와 약 복용시간을 피하여 오전 11시경 약 45분간 실시한다. 참여자의 기능에 따라 감상하기, 노래 부르기, 연주하기 등의 형태로 나누어 진행한다. 이때 치료자는 음악치료의 기본원리인 동질의 원리, 카타르시스 효과, 이완효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고려하여 계획하고, 대상자들의 표정이나 움직임을 민감하게 관찰하여 적절히 대처해야 한다.

음악치료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우울증, 알코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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