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외상성절단 케이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절단(Amputation)
2.1. 정의 및 원인
2.2. 임상양상 및 진단적 검사
2.3. 치료
2.4. 수술 전후 간호
3. 간호과정
3.1. 간호정보 조사
3.2. 간호진단
3.2.1. 신체변화 부적응과 관련된 수면장애
3.2.2. 하지 절단과 관련된 상황적 자존감 저하
3.2.3. 신체 기동성 장애와 관련된 낙상위험성
3.2.4. 수술 부위와 관련된 감염위험성
3.3. 간호계획 및 수행
3.4. 간호결과 평가
4. 사례연구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절단(amputation)은 환자의 생명과 안위를 위하여 병소가 되는 인체의 일부를 외과적으로 제거하는 행위를 말한다"" 최근 평균 수명의 증가와 이에 따른 당뇨병과 말초 혈관 질환의 증가로 절단의 빈도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우리나라 또한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외상이나 종양 등에 의한 절단은 미세 수술과 구제수술의 발달로 최근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노인 인구의 증가와 이에 따른 말초 혈관 질환의 증가로 점차 노인 인구의 절단 빈도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절단(amputation)에 대한 문헌고찰과 간호 사례 연구를 통해 절단 환자에게 필요한 올바른 간호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절단(Amputation)
2.1. 정의 및 원인
절단(amputation)은 환자의 생명과 안위를 위하여 병소가 되는 인체의 일부를 외과적으로 제거하는 행위이다. 절단의 원인으로는 말초혈관질환, 외상, 감염, 악성종양 등이 있다.
말초혈관질환은 노화과정이나 당뇨병 합병증으로 인해 발생하며, 최근에는 하지절단의 85%가 말초혈관질환이 원인이다. 특히 인간의 수명이 연장되면서 노화과정이나 당뇨병으로 인한 절단이 많아졌다.
외상은 주로 상지 절단의 원인으로, 전기나 화학약품, 화상, 동상, 폭발, 전쟁사고 등으로 절단이 발생한다. 상지에 있어서는 혈관질환으로 인한 절단의 예는 드물다.
어린이에 있어 절단의 원인은 대부분 선천성 기형이며, 이외에도 만성골수염, 심한가스괴저, 패혈성 환부 등과 같은 급성 또는 만성감염, 심한 외상, 악성종양, 동상 등이 절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절단 환자의 성별 차이를 보면, 남자가 여자보다 많은데, 특히 상지절단의 경우 남자의 발생빈도가 더 높다. 남자는 주로 외상과 관련된 절단이 많고 여자는 질환과 관련된 절단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2. 임상양상 및 진단적 검사
절단(amputation)의 임상양상 및 진단적 검사는 다음과 같다.
절단부에 통증, 부종, 변형, 운동장애, 출혈, 조직괴사, 쇼크 증상이 나타난다. 손상된 이유, 부위, 상실된 운동과 감각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의사는 환자로부터 사고 경위에 대해 자세히 듣는다. 또한 마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핀과 무딘 기구를 이용하여 감각을 확인하고, 각각의 근육과 인대에 대한 운동 기능을 평가한다. X-ray 검사를 통해 골절이나 뼈의 이탈, 이물질 유무를 확인한다. 특히 수부 골절은 손의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절단부 주변의 피부를 절개하여 봉합하기 위한 피판술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2.3. 치료
치료에는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 이를 치료해야 하는데, 특히 당뇨병과 사지의 궤양이나 골수염이 있을 때 감염의 합병증이 문제가 되기 쉽다. 영양부족이나 빈혈, 탈수, 비타민 결핍 등을 살펴서 미리 교정하여 피부의 손상을 방지하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를 투여할 수 있다. 절단부위의 통증이 있을 때는 진통제를 투여하여 관리할 수 있다. 절단환자를 치료함에 있어서 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요법사, 보조기사, 심리요법사 등의 협조적인 팀요법이 절대로 필요하다. 특히 간호사는 절단환자를 전인적인 차원으로 돌보기 위하여 신체적, 심리사회적으로 절단의 의미를 충분히 생각하고 적절한 간호를 수행해야 한다.
대상자는 재활치료를 통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여 근육 강도와 지구력을 증가시켜야 한다. 절단부 상처가 완전히 치유되기 전까지는 체중 부하를 통제하고 새로운 의족 사용을 연습하여 능숙하고 자연스러운 보행이 되도록 한다.
의지사용 시 절단부는 계획된 운동 스케줄에 따라 운동을 하고 힘과 내구력을 길러 의지 사용에 대비한다. 상처가 완전히 치유될 때까지는 체중이 절단부에 심하게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정신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변형된 자신의 모습과 의수족 착용 상태를 수용하여 완전히 내 것으로 받아들이고 적응해 나가도록 돕는다.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 이를 치료해야 하며, 특히 당뇨병과 사지의 궤양이나 골수염이 있을 때 감염의 합병증이 문제가 되기 쉽다. 영양부족, 빈혈, 탈수, 비타민 결핍 등을 해결하고 항생제를 투여하여 피부 손상과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절단부위의 통증은 진통제 투여로 ...
참고 자료
(2018) 【제 7판】성인간호학 하권 황옥남 외, 현문사
(2015)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원종순 외, 현문사
(2018) 간호사를 위한 핵심 임상입문서 전국 간호대학 교수, 의학서원
(2016) 【제 5판】건강사정 이강이 외, 현문사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현문사, 제3판 차영남 외 저 2020년
비판적 사고에 기반한 간호과정, 고문사, 이은희 외 저, 2020년
성인간호학2, 수문사, 제3판 윤은자 외 저, 2020년
기본간호학I 현문사, 임선희 외 저, 2020년
기본간호학II 현문사, 임선희 외 저, 2020년
EBS TV ‘명의 – 손가락의사, 수부외과 전문의 황종익 원장’ 편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
드러그인포 http://www.druginfo.co.kr/
중앙응급의료센터 https://www.e-gen.or.kr/
부산센트럴병원 http://www.bscentral.co.kr/
병원간호사회 http://www.khna.or.kr/
강현숙 외35인 (2014) 『근거기반 기본간호학』. 서울: 수문사
고자경, 홍정주 (2017). 성인 간호학Ⅰ. 퍼시픽
김근순, 최경옥, 현경선, 윤은자, 김숙영, 김옥숙, 소향숙, 김혜순 외 (2014).『성인간호학 Ⅱ』. 서울: 수문사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http://www.snuh.org/
약학정보원 www.health.kr 2015. 8. 28
최명희 (2014) 『Adult Health Nursing』. 서울: 퍼시픽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