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 개발
1.1. 교재 선택 및 학습자 수준 확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를 개발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학습자의 수준을 확인하는 것이다. 학습자의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지 않고는 적절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선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재 개발자는 학습자의 연령, 모국어, 한국어 능력, 학습 동기 등을 면밀히 조사하여 학습자 수준을 확인해야 한다.
학습자의 수준을 확인한 후에는 적절한 교재를 선택해야 한다. 한국어 교재는 교육 과정 및 목적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으므로, 학습자의 수준과 요구에 가장 잘 부합하는 교재를 선정해야 한다. 또한 교재의 구성, 내용, 활동 유형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학습자에게 가장 적합한 교재를 선택해야 한다.
이처럼 교재 선택과 학습자 수준 확인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 개발의 첫 단계이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성공적인 한국어 학습을 보장할 수 있다."
1.2. 교수요목의 이해
1.2.1. 문법적 교수요목
문법적 교수요목은 언어의 구조적 측면에 초점을 두어 문법적 난이도와 빈도수, 명사 및 동사, 현재 및 과거 시제 등을 기준으로 구성된 교수요목이다"" 문법적 교수요목은 언어의 구조와 체계를 중심으로 하여 문법적 요소들을 순서와 난이도에 따라 배열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과거 언어 교육에서 주로 사용되었던 교수요목으로, 학습자에게 체계적으로 언어의 구조와 규칙을 익히게 하는 데 유용하다"" 또한 문법적 교수요목은 학습자가 목표어의 구조적 특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여 정확성 향상에 기여한다""
1.2.2. 개념·기능적 교수요목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은 언어를 규칙이나 체계가 아닌 의사소통의 목적으로 파악하여 학습자가 실제적인 의사소통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는 언어적 개념과 의사소통 기능을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에서는 학습자가 언어를 실제로 사용하여 의사를 표현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하는 연습 활동과 과제 활동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자기소개하기, 물건 구매하기, 길 찾기, 약속 정하기 등과 같은 의사소통 상황에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의사소통 기능 중심의 교육 내용은 문법적 교수요목보다 학습자의 실제적인 언어 사용 능력 향상에 더욱 효과적이다. 학습자는 언어 구조보다는 실제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것에 더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은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 및 상황을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한다고 볼 수 있다.
1.2.3. 과제중심 교수요목
과제중심 교수요목은 학습자가 수업 중에 수행하는 과제나 활동을 중심으로 교수요목을 구성한 것을 의미한다. 이는 언어를 실제적인 의사소통 활동을 통해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학습자의 수행 과제와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과제중심 교수요목에서는 학습자가 실제로 수행할 수 있는 과제와 활동을 선정하고, 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물건 사기', '전화하기', '문병하기' 등의 과제와 활동을 통해 실제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익힐 수 있다.
이러한 과제와 활동은 학습자의 요구와 관심사를 반영하여 선정되며, 학습자의 수준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제시된다. 또한 과제 수행 과정에서 필요한 언어 기능, 어휘, 문법 등이 자연스럽게 학습될 수 있도록 구성된다.
과제중심 교수요목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실제적인 언어 사용을 장려함으로써, 언어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법을 지향하며, 학습자의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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