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일반목적 한국어 학습자 교재구성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일반목적 한국어 학습자 교재구성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 개발
1.1. 교재 선택 및 학습자 수준 확인
1.2. 교수요목의 이해
1.2.1. 문법적 교수요목
1.2.2. 개념·기능적 교수요목
1.2.3. 과제중심 교수요목
1.3. 교재 구성표 작성
1.3.1. 단원 주제 및 구성
1.3.2. 교수요목 적용

2. 외국인 대상 한국어 교재의 구성
2.1. 학습 목표 및 내용 선정
2.2. 단원 구성
2.2.1. 도입
2.2.2. 본문
2.2.3. 연습 활동
2.2.4. 과제 활동
2.3. 언어기능별 구성
2.3.1. 듣기
2.3.2. 말하기
2.3.3. 읽기
2.3.4. 쓰기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 개발
1.1. 교재 선택 및 학습자 수준 확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를 개발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학습자의 수준을 확인하는 것이다. 학습자의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지 않고는 적절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선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재 개발자는 학습자의 연령, 모국어, 한국어 능력, 학습 동기 등을 면밀히 조사하여 학습자 수준을 확인해야 한다.

학습자의 수준을 확인한 후에는 적절한 교재를 선택해야 한다. 한국어 교재는 교육 과정 및 목적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으므로, 학습자의 수준과 요구에 가장 잘 부합하는 교재를 선정해야 한다. 또한 교재의 구성, 내용, 활동 유형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학습자에게 가장 적합한 교재를 선택해야 한다.

이처럼 교재 선택과 학습자 수준 확인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 개발의 첫 단계이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성공적인 한국어 학습을 보장할 수 있다."


1.2. 교수요목의 이해
1.2.1. 문법적 교수요목

문법적 교수요목은 언어의 구조적 측면에 초점을 두어 문법적 난이도와 빈도수, 명사 및 동사, 현재 및 과거 시제 등을 기준으로 구성된 교수요목이다"" 문법적 교수요목은 언어의 구조와 체계를 중심으로 하여 문법적 요소들을 순서와 난이도에 따라 배열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과거 언어 교육에서 주로 사용되었던 교수요목으로, 학습자에게 체계적으로 언어의 구조와 규칙을 익히게 하는 데 유용하다"" 또한 문법적 교수요목은 학습자가 목표어의 구조적 특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여 정확성 향상에 기여한다""


1.2.2. 개념·기능적 교수요목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은 언어를 규칙이나 체계가 아닌 의사소통의 목적으로 파악하여 학습자가 실제적인 의사소통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는 언어적 개념과 의사소통 기능을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에서는 학습자가 언어를 실제로 사용하여 의사를 표현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하는 연습 활동과 과제 활동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자기소개하기, 물건 구매하기, 길 찾기, 약속 정하기 등과 같은 의사소통 상황에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의사소통 기능 중심의 교육 내용은 문법적 교수요목보다 학습자의 실제적인 언어 사용 능력 향상에 더욱 효과적이다. 학습자는 언어 구조보다는 실제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것에 더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은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 및 상황을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한다고 볼 수 있다.


1.2.3. 과제중심 교수요목

과제중심 교수요목은 학습자가 수업 중에 수행하는 과제나 활동을 중심으로 교수요목을 구성한 것을 의미한다. 이는 언어를 실제적인 의사소통 활동을 통해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학습자의 수행 과제와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과제중심 교수요목에서는 학습자가 실제로 수행할 수 있는 과제와 활동을 선정하고, 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물건 사기', '전화하기', '문병하기' 등의 과제와 활동을 통해 실제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익힐 수 있다.

이러한 과제와 활동은 학습자의 요구와 관심사를 반영하여 선정되며, 학습자의 수준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제시된다. 또한 과제 수행 과정에서 필요한 언어 기능, 어휘, 문법 등이 자연스럽게 학습될 수 있도록 구성된다.

과제중심 교수요목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실제적인 언어 사용을 장려함으로써, 언어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법을 지향하며, 학습자의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참고 자료

여성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4 / 국립국어원 / 2010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독학용 한국어 기초 교재 개발 방안 연구 / 강나현 / 2012
여성 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재의 대화문 분석 및 구성 방안 연구 : 사회언어학적 요소를 중심으로 / 유은우 / 20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 배론원격평생교육원 / 2014
여성가족부 / 2005 / 「여성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
배론원격평생교육원 / 2014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교안
한국어교육열린연구회(2011), 열린한국어 초급 1, 하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5주차 1차시 강의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4주차 1차시 강의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