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훌륭한 언어교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언어교사의 자질
2.1. 일반적으로 뛰어난 교사의 특성
2.2. '훌륭한 언어교사'의 특징
3. 본인의 장단점 및 보완방안
3.1. 본인의 장점
3.2. 본인의 단점
3.3. 단점 보완방법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성공적인 학습을 위한 필수적인 요건으로는 교사, 학생, 교재와 학습자료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교재와 학습자료가 있어도 전달하는 교사의 역할이 부족하면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 힘들다. 더욱이 한국어 학습을 목표로 하는 외국인들을 가르치는 수업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될 수 있는 한 많은 언어적 상황을 제공하므로 그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겠다. 우수한 교사의 특징으로는 언어 구사력, 전공분야 이론의 습득, 교수 기술의 보유 등을 일반적으로 든다. 또한 이와 더불어 교사의 인성이나 사명감 등도 매우 중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어떠한 자질들이 훌륭한 언어 교사의 특징을 나타내는지를 살펴보고, 성공적인 언어 교사가 되기 위한 본인과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하여 서술해 보고자 한다.
2. 언어교사의 자질
2.1. 일반적으로 뛰어난 교사의 특성
일반적으로 뛰어난 교사는 해당 학문의 지식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지식을 학습자에게 잘 전달하는 능력 또한 갖추고 있다. 지식을 잘 전달한다는 것은 지식 그 자체를 단순히 제공하는 것이 아닌, 그 지식을 학습목표에 맞게, 그리고 학습자에게 적합하게 가공하여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뛰어난 교사는 해당 교육과정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교실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면밀히 파악한 후, 이를 적절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2. '훌륭한 언어교사'의...
...
참고 자료
김새롬(2010), 한국어 교사의 자가 평가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안정민(2011), 한국어 교사 교육 능력 향상을 위한 교사 효능감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이원기(2013), 한국어 교사를 위한 교수언어 교육내용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정지은(2012), 한국어 교사의 교사 효능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조형일(2018). 한국어 교실 수업의 원리와 실제. 서울: 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