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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사례관리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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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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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애인 사례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장애인복지의 개념 및 서비스

2. 사례관리의 개념
2.1. 사례관리의 정의와 특성
2.2. 사례관리의 필요성

3. 장애인복지와 사례관리
3.1. 장애인 사례관리의 주요 기능
3.2. 장애인 사례관리의 원칙

4. 장애인 사례관리 과정
4.1. 접수 및 사정
4.2. 서비스 계획 수립
4.3. 서비스 실행
4.4. 모니터링
4.5. 평가 및 종결

5. 장애인복지에서 사례관리의 중요성
5.1. 복합적 욕구 해결
5.2. 지속적 보호의 연속성
5.3. 서비스 통합 및 조정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장애인복지의 개념 및 서비스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서비스는 지난 30년간 양적, 질적인 면에서 괄목한 만한 성장을 이루었으며, 장애인 복지 분야는 다양한 서비스와 매개체계가 존재한다.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시행하는 서비스에 차이가 있지만 '2010년 장애인복지사업안내 장애인복지시책'에 따르면 장애인 복지 분야의 서비스는 63종에 달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장애인 복지 서비스를 전달하는 매개체계에 의해 제공된다. 읍·면·동의 행정복지센터(시·군·구청)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각 지사, 장애인복지시설 및 장애인 당사자 중심으로 운영되는 센터가 매개체계를 담당하고 있다. 장애인이 지니고 있는 욕구는 서로 영향을 미치며 가중되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지원이 요구되며, 장애인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례관리 지원이 장애인복지법에 2017년 개정되어 추가되었다.


2. 사례관리의 개념
2.1. 사례관리의 정의와 특성

사례관리란 케이스 매니지먼트(case management)라고 부르기도 하고 보호관리, 보호조정, 사례조정, 연속된 보호조정, 연속조정, 서비스통합, 서비스조정 등의 다양한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미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는 '단일 클라이언트를 위하여 다양한 사회서비스와 건강보호조직 및 직원이 생성한 서비스를 계획, 탐색, 웅호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사례관리는 사회복지를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노인, 장애인과 아동 등 대상 또한 다양하다.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 서비스 제공의 목적 및 제공자의 역할에 따라 다양하여 한 가지 개념으로 단정짓기에 어려움이 있다.

연구자별로 사례관리의 개념과 정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정순둘(2006)은 "한 명의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복합적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 자원을 연결시키고, 클라이언트가 사회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실천방법"이라고 정의하였다. 홍선미(2004)는 "사례관리는 사회복지 실천의 효과성 증대를 위해 제안된 통합적 실천모델로, 복합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적용되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이라고 보았다. Kemp(1998)는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 제공 및 책임을 맡은 담당자가 포괄적이고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Rothman(1991)은 "사례관리란 장기보호가 필요한 클라이언트에게 연속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만성, 중증장애인 등 지속적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하였다. Baker(1991)는 "사례관리란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위해 다양한 기관과 직원들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계획하고 수행하며 점검하는 일련의 절차"라고 설명하였다.

이처럼 사례관리는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와 자원을 연결하고 통합하여 클라이언트의 기능 향상과 복지 증진을 도모하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2.2. 사례관리의 필요성

사례관리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 서비스 프로그램이 갑자기 늘어나면서 이용 서비스들이 분할, 중복, 통합되지 못하여 사용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각 내담자들에 대한 자원들을 통합하는 역할이 수행되도록 기대되었다.

둘째, 탈원화가 된 이후 많은 정신장애인들이 지역사회로 복귀하였으나, 이들을 관리하고 지지할 책임이 통합되지 못한 채 여러 기관들과 정부의 여러 계층에 분산되었고, 결과적으로 정신장애인들의 개별적인 요구를 파악하지 못했고 수용할 수도 없게 되었다. 점차 이들이 적당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 받지 못해 생기는 부작용들에 대해 관심이 모여지기 시작하면서 사례관리가 등장하였으며 지역사회 내의 자원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만성 정신질환자들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였다."


3. 장애인복지와 사례관리
3.1. 장애인 사례관리의 주요 기능

장애인 사례관리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과 서비스의 연결 기능을 한다. 사례관리자는 장애인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와 자원을 탐색하여 연계해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장애인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비공식 지원체계와의 상호작용 촉진 기능을 한다. 가족, 친구, 이웃 등 장애인의 비공식적 지원체계와 상호작용을 증진시켜 장애인이 지역사회 ...


참고 자료

(사례대상자와 지역사회를 연계하는)현장 중심의 통합사례관리, 창지사, 이재용
yongjin1018.tistory.com/129
cafe.daum.net/MArttherapy/IxC7/600
psb2709.tistory.com/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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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혜성, 김정화, 강현주, 권자영, 홍나미, 정연수, 김광병(2018). 현장 사례관리. 학지사
정하선, 김녹현, 박선하, 이은희, 이태희, 조현정(2018). 장애인복지론.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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