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 행동평가척도
1.1. Burk 행동평가척도(BBRS)
BBRS는 127명(남아 70명, 여아 57명)의 학령전 아동과 337명(남아 184명, 여아 153명)의 유치원 아동을 대상으로 표준화되었다. 이 검사의 주요 목적은 유아의 행동을 평가하는 것이다. 유아 및 유치원 아동을 위한 BBRS는 다양한 아동의 행동과 행동반응에 대한 105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항목은 부모나 선생님이 1에서 5점까지 줄 수 있다('1점: 너는 이 행동을 전혀 인식하지 못했니?', '5점: 너는 이 행동을 매우 잘 인식했니?'). 요인은 3가지의 광역요인으로 구분되나(취학전 아동의 경우 : 공격적-비억제적, 불안한-미숙, 충동적, 유치원 아동의 경우: 공격적-비억제적, 불안한-비억제-미숙, 불친절), BBRS는 대부분 18개의 요인으로 분석한다. 즉 과도한 자기 비난, 과도한 근심, 과도한 포기, 과도한 의존, 빈약한 자아강도, 빈약한 힘, 빈약한 협동, 빈약한 지성, 빈약한 주의, 빈약한 충동억제, 빈약한 현실접촉, 빈약한 인정, 과도한 고통(통증), 빈약한 분노 통제, 과도한 공격성, 과도한 저항, 빈약한 사회적 순응으로 분석한다. 검사의 실시와 채점을 살펴보면 검사지에 적힌 "중요하지 않톨, "중요하다", "매우 중요하다'로 구분된 각 요소의 결과를 이용하여 표준치를 구한다. 유아와 유치원 아동을 구별하지 않고 같은 검사지를 사용한다. 각 항목이 명확하고 점수 산정도 자세하고 정확하므로 부모나 선생님이 면접을 통해 작성하기 쉽다. 그러나 구체적 평가에서 "중요"와 "매우 중요'로 평가할 때 즘 더 명확한 구분이 필요하다. 이 검사는 다양한 방법, 다양한 원인, 다양한 상황을 통한 평가로 인해, 특히 원인과 상황의 영역에서 유용하다. BBRS의 개개의 항목은 가정과 학교에서 중요한 관심과 관심의 평가에서 행동적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 특히 BBRS는 좋은 행동과 나쁜 행동의 흥미 있는 예를 제공해 준다. 검사의 신뢰도는 84명의 유치원 아동을 대상으로 측정한 결과 검사-재검사 신뢰도가 .74~.96임을 보이고 있고 95명의 초등학교 학생(1~6학년)을 대상으로 한 10일 간격의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71이였다. 유아-유치원편은 정신측정학과 임상적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도구이다.
1.2. 아동행동척도(CBCL)
1.2.1. 특징
아동행동척도(CBCL)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CBCL은 부모 혹은 아동, 청소년과 함께 생활하는 어른이 아동,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사회적 능력을 표준화된 형태로 기록하는 행동평가 도구이다"". 아동, 청소년에 대한 정보를 가장 잘 알고 있는 부모가 평가하기 때문에 유용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둘째, 아동,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대한 관찰은 관찰 환경이나 관찰자의 인상 등에 의해 영향을 받기 쉬운데, CBCL은 이러한 편파를 최소화하고자 한다"". 관찰에서 발생하는 편파는 어느 정도 있더라도 가장 유용한 자료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셋째, CBCL은 다수의 임상집단의 자료를 요인분석하여 경험적 방법으로 구성된 임상척도를 사용하여 행동평가자료를 요약하고, 광범위한 정상집단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하여 이를 기초로 규준을 작성하였다"". 이를 통해 실제로 적용, 평가하는데 중요한 지침을 제공한다"".
넷째, CBCL은 정서, 행동문제의 평가와 동시에 사회능력척도를 제작하여 문제행동증후군척도와 유사한 과정을 통해 표준화 기준을 마련함으로써 정서행동문제뿐만 아니라 아동, 청소년의 적응능력의 평가도 병행하고 있다"".
다섯째, CBCL은 다양한 상황, 장면에서 경험에 기초한 다축적평가를 전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