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아 발달 관찰 및 평가
1.1. 기본생활습관 발달
영아기 아동의 기본생활습관 발달은 매우 중요한데, 이는 바른 생활습관이 영아기에 잘 형성되어야만 이후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제공된 관찰일지에 따르면 만2세 영아 OO는 교사의 지도에 잘 따르며 스스로 화장실에 가서 옷을 내리는 등 기본생활습관이 점차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먼저, OO는 점심 식사 시간에 교사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앉아서 식사를 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편식이 심해 국과 반찬은 거의 먹지 않고 맨밥만 먹으려 하였다. 교사는 OO에게 "밥만 먹지 않고 국, 반찬 골고루 먹어야 키도 크고 몸도 튼튼해져요"라고 설명하며 골고루 먹도록 지도하였다. 이처럼 영아기에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는 기본생활습관이 있지만, 교사의 지속적인 지도와 관심 속에서 점차 개선되어 나가는 모습을 보인다"."
다음으로, OO는 낮잠 시간에 교사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이불을 펴고 눕는 등 수면 습관이 잘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낮잠 시간이 되자 OO는 자신의 이불을 찾아 눕고, 잔잔한 음악이 나오자 손을 배 위에 올린 채 눈을 감고 편안하게 잠들었다. 이처럼 OO는 낮잠 시간 관리에 있어 안정적인 모습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OO는 실외 놀이터에서 신호등을 보고 "빨간불이다! 건너면 안 돼!"라며 건너지 않고 기다렸다가 초록불이 들어오자 "건너자!"라고 말하며 건너는 등 안전 습관도 잘 형성되어 있다. 이러한 모습은 OO가 생활 속에서 안전 수칙을 잘 이해하고 실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종합해 볼 때, 만 2세 영아 OO는 전반적으로 기본생활습관이 잘 발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식사, 수면, 안전 등의 기본생활습관이 점차 자리 잡아 가고 있으며, 교사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하에 편식 등 일부 어려움도 개선되어 나가고 있다. 이처럼 기본생활습관이 잘 발달된 영아는 이후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