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장학의 개념과 유형
1.1. 장학의 정의 및 목적
장학은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교원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제반지도·조언활동'이다. 장학의 목적은 교사들의 전문적인 성장과 교수 능력 향상을 지원하는 것이다. 장학은 교사의 전문적 역할 수행의 실질적인 개선과 가장 밀접하며 교육의 질적 수준향상을 도모한다. 장학은 사회의 변화와 교육현장의 발달에 따라 교사재교육의 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교사 재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는 교사가 교육의 개선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1.2. 장학의 유형
1.2.1. 주체에 따른 유형
주체에 따른 유형은 크게 행정장학, 자율장학, 혼합형 장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행정장학은 교육행정기관의 장학방침과 그들의 필요에 따라 장학의 목적이 평가에 두어져 있다. 따라서 교사의 내재적 동기와 요구, 교육현장의 독특한 상황을 배제하고 장학요원의 전문성 부족으로 교사들에게 부담감을 주는 장학형태가 되고 있다."
자율장학은 교육행정기관의 지시 없이 교육기관 내에서 또는 교원들 간에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해 수행하는 장학활동이다. 유치원에서는 원장, 원감을 중심으로 전체 교직원들이 상호이해와 협력을 기초로 지도·조언하는 활동이 이에 해당한다. 계속적이고 정기적인 과정으로 모든 교직원들이 자기발전을 추구한다."
혼합형 장학은 교육행정기관과 유치원의 협동관계에서 수행해 나가는 장학형태로 요청장학과 컨설팅장학으로 분류될 수 있다."
1.2.2. 장소에 따른 유형
장소에 따른 유형으로는 원내장학과 원외장학이 있다.
원내장학은 유치원에서 원장, 원감을 중심으로 교직원들이 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장학활동을 말한다.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해 원장, 원감을 중심으로 하여 전체 교직원들이 상호이해와 지도하며 조언하는 활동이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교직원들 간에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수행되는 활동이다.
원외장학은 외부에서 파견된 장학요원이 장학을 하며,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제공한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대한 요구가 많아져 교사는 이러한 원외장학을 통해 정보를 습득해 나갈 수 있다.
1.2.3. 방법에 따른 유형
방법에 따른 유형은 크게 임상장학, 선택적 장학, 동료장학, 약식장학, 자체연수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임상장학은 장학담당자가 교사와 학생 간의 수업내용과 상호작용을 직접 관찰하면서 자료를 얻는 방식이다. 교사와 직접적인 상호관계를 맺으며 수업내용을 개선하고 교사가 한층 더 좋은 교수학습자료를 구성하며 수업시간에 적용하도록 도와주는 장학이다.
둘째, 선택적 장학은 주어진 상황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장학모형을 선택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교육기관과 교사의 개인적 사회적 배경 및 요구, 목적에 따라 효과적인 장학을 선택해 나간다.
셋째, 동료장학은 동료교사가 서로 수업을 관찰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고 토론하며 조언해주는 장학이다. 서로 간에 부담 없이 전문적 성장을 돕는 방법을 사용한다.
넷째, 약식장학은 원장이나 원감이 교사의 수업이나 일상생활에서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수업참관을 통해 교사에게 지도 및 조언을 제공하는 장학이다.
다섯째, 자체연수는 교직원에 필요와 요구에 의해 유치원 내외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유치원 자체에서 실시하는 연수활동이다.
이처럼 방법에 따른 장학의 유형은 교육현장의 다양한 요구와 특성을 반영하여 효과적인 장학활동을 도모할 수 있도록 다양화되어 왔다.
2. 원내 자율장학
2.1. 원내 자율장학의 개념 및 특성
원내 자율장학의 개념 및 특성은 다음과 같다.
원내 자율장학은 외부의 강요나 지도보다는 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자율적으로 원장, 원감을 중심으로 전체교직원간 상호이해와 협력을 기초로 교육활동 개선에 도움이 되는 지식, 기술, 아이디어, 정보, 경험, 조언, 도움 등을 서로 나누어 갖는 활동을 의미한다. 원내 자율장학은 기관의 중심성, 자율성, 다양성, 협력성 및 자기발전성의 특성을 가진다.
기관의 중심성이란 교육 및 보육기관 내부의 구성원들이 주체가 되어 자체적으로 장학을 실시한다는 것이다. 자율성은 외부기관이나 장학담당자의 강제나 지시 없이 자발적으로 장학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양성은 장학의 주체, 방법, 내용 등이 다양하게 실시될 수 있다는 특징이다. 협력성은 장학 참여자들 간 상호이해와 신뢰 아래 협력적으로 장학이 이루어진다는 점이며, 자기발전성은 장학 참여자 개개인의 전문성 향상을 추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원내 자율장학은 교육 및 보육기관의 조직문화와 풍토를 자율적이고 협력적인 형태로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구성원들의 상호 이해와 전문성 발달을 지원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2.2. 원내 자율장학의 유형
2.2.1. 수업장학
원내 수업장학이란 원장, 원감의 주도 하에 상황에 따라 외부 장학요원, 전문가 또는 자원인사를 포함하여 교사들의 수업기술과 방법의 향상을 위해 이루어지는 개별적이고 체계적인 지도 활동이다.
원내 수업장학의 절차는 '관찰 전 협의 → 관찰 → 관찰 후 협의'로 이루어진다. 먼저 관찰 전 협의 단계에서는 교사가 현장에서 직면하고 있는 문제나 요구사항을 중심으로 장학 담당자와 교사 간 협의가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장학의 목적과 방향, 중점 관찰 사항 등을 결정한다. 다음으로 관찰 단계에서는 실제 교사의 수업을 관찰하고 기록한다. 마지막으로 관찰 후 협의 단계에서는 관찰 결과를 토대로 장학 담당자와 교사가 함께 수업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피드백을 제공한다.
원내 수업장학을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현장에서 직면하는 과제나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 둘째, 교사가 스스로 자신의 교수법을 향상시켜 가는 과정을 중시해야 한다. 셋째, 장학 담당자와 교사 간 관점의 일치가 필요하다. 넷째, 상호 협력적이며 동료와 같은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다섯째, 일회적 협의와 관찰이 아닌 반복되는 과정을 중시해야 한다.
이처럼 원내 수업장학은 교사의 수업 기술과 방법을 향상시키기 위해 원장, 원감 주도 하에 이루어지는 개별적이고 체계적인 지도 활동으로, 교사의 요구와 상황을 고려하고 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지속적인 과정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2.2.2. 동료장학
동료장학은 원내 자율장학의 한 유형으로, 상호 협력적으로 동료교사 간의 전문적인 성장 및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교사 간 수업을 관찰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동료교사 간 공동의 관심사 및 경험을 공유하는 활동이다.
동료장학의 절차는 수업연구(공개)중심, 협의 중심, 연구과제 중심, 일대일 중심, 동호인 활동 중심의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수업연구(공개)중심의 동료장학은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수업을 공개하고 동료들의 조언을 구하는 방식이다. 협의 중심의 동료장학은 공동의 관심사나 문제에 대해 토론하며 해결책을 찾아가는 방식이다. 연구과제 중심의 동료장학은 연구 주제에 대해 함께 탐구하고 공유하는 방식이다. 일대일 중심의 동료장학은 개별 교사의 요구에 따라 1:1로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동호인 활동 중심의 동료장학은 특정 주제에 관심있는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방식이다.
동료장학을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장학 참여자의 부담 없는 마음, 장학 참여자의 요구 및 상황을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팀 구성, 참여자 간 신뢰로운 관계 형성, 장학 참여자 간 상호협력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동료장학은 교사 간 전문성 신장과 협력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2.2.3. 자기장학
자기장학은 교사가 스스로 자신을 대상으로 장학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전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반성적 평가를 해나가는 과정이다.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자기장학의 일반적 절차는 자기 발전 계획하기, 자기장학 실시하기, 자기장학 평가하기의 절차로 구성되며, 그 형태로는 자기 수업의 녹음 또는 녹화를 활용한 반성적 저널쓰기, 전문서적 읽기, 전문가와 면담하기, 체크리스트를 이용한 자신의 교육활동 평가하기, 전문 과정 이수하기, 현장견학, 대중매체 활용 등이 있다.
자기장학 시 고려해야 할 점은 교사의 자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