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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소비사회와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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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소비사회와상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코로나19에 대비한 소비사회 변화 전망
1.1. 코로나19에 따른 지금까지의 소비사회 변화
1.2. 코로나19에 따른 미래의 소비변화
1.3. 미래 소비 변화로 인한 테크놀로지 변화와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
1.4. 상품 변화에 따른 비즈니스와 휴먼 가치의 변화
1.5. 3D프린터를 통한 코로나19 대비 소비사회 예측의 장단점

2. 2030년 미래 소비 트렌드와 아이템 제안
2.1. 2030 트렌드 선정 배경 및 현재 시대 분석
2.2. 2030년 메가트렌드 도출
2.3. 트렌드별 세부 내용
2.4. 2030년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아이템 제안

3. 변화하는 소비 형태와 특징 분석
3.1. 소유에서 소모로의 변화
3.2. 플렉스 소비
3.3. 윤리적 소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코로나19에 대비한 소비사회 변화 전망
1.1. 코로나19에 따른 지금까지의 소비사회 변화

코로나19에 따른 지금까지의 소비사회 변화는 다음과 같다.

코로나19는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전 세계로 확산된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 감염질환이다. 현재까지 백신이나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아 사람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방법을 통해 접촉에 의한 감염을 막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가 위축되고, 외출 시 밖에서 하는 대면소비보다는 배송서비스를 통한 비대면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미국의 경우 가격인하와 무료배송 서비스로 온라인을 통한 소비공급이 가속화되었다. 중국은 소비 저하에서 발생한 경기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경기부양책을 펼치고 있다. 독일에서는 소득감소로 인해 저가 소비로의 전환이 일어났다. 또한 국가 간 이동이 제한되면서 소비공급망이 더 지역화되고 거리가 짧아지는 추세이다. 미국 정부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향후 리쇼어링 행정명령을 검토하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소비공급망이 지역화되고 거리가 단축되는 등 소비사회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1.2. 코로나19에 따른 미래의 소비변화

코로나19로 인해 소비공급망이 지역화되고 거리가 짧아지고 있다"" 미국 정부가 리쇼어링 행정명령을 검토하는 것처럼 다른 지역과 국가에서도 공급망 지역화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국소적인 지역 내에서 상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작은 지역 내에서 모든 제품들을 제작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개개인이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비하여 물품을 직접 만드는 것을 예상한다"" 생필품을 직접 만들고 사용하면 그것을 만들 수 있는 기술과 아이디어의 소비가 이루어질 것이다"" 제품을 만들 수 있는 3D프린터기와 그에 관련된 소프트웨어 기술, 보다 많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소재, 필요한 물품에 관한 디자인과 도안들에 대한 아이디어의 소비가 이루어질 것이다""


1.3. 미래 소비 변화로 인한 테크놀로지 변화와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

미래 소비 변화로 인한 테크놀로지 변화와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코로나19에 따라 소비공급망이 지역화되고 거리가 짧아짐에 따라, 작은 지역 내에서 모든 제품을 제작하기 어려워 개개인이 제품을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소비될 것이다. 이에 따라 생필품 제작을 위한 3D프린터기와 소프트웨어 기술, 그리고 제품 생산에 적합한 범용성 있는 소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관련 기술들이 발달할 것이다.

사용이 편리하고 널리 보급될 수 있는 3D프린터기 제작 기술과 3D프린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범용성 있는 소재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것이다. 또한 3D프린터기의 상용화를 위해 소형 3D프린터 상품과 3D프린터의 대여/AS 서비스도 등장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도안이 필요하므로, 도안을 직접 만들거나 도안을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도 새롭게 생겨날 것이다. 이를 통해 아이디어의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1.4. 상품 변화에 따른 비즈니스와 휴먼 가치의 변화

상품 변화에 따른 비즈니스와 휴먼 가치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현재의 소비 형태는 생산자가 아이디어를 상품화하여 상품을 생산하고 그 상품을 소비자들이 소비하는 구조이다. 그러나 3D 프린터를 통해 소비자가 생산의 주체가 되면, 생산자와 소비자의 구분이 사라지게 된다. 소비자가 생산의 주체가 됨에 따라 아이디어의 소비가 늘어날 것이다.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것을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맞춰 아이디어의 공급과 소비를 통제하기 위한 법제화가 이루어지고, 아이디어 자체의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3D 프린터에 관련한 도안을 교류하는 사이트는 대부분 무료이지만, 이러한 경향에서 벗어나 도안들이 가치를 가지고 상품으로서 판매되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또한 아이디어 상품 판매에서 비롯되는 새로운 비즈니스도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소비자가 생산의 주체가 되면서 아이디어의 가치가 높아지고 이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기존의 생산자-소비자 구분이 사라지고 소비자 개개인의 역할과 가치가 증대되는 변화를 의미한다. 결국 이러한 변화는 기존의 휴먼 가치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1.5. 3D프린터를 통한 코로나19 대비 소비사회 예측의 장단점

3D프린터를 통한 코로나19 대비 소비사회 예측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가 직접 필요한 물품을 3D프린터로 제작할 수 있어 물품 공급에 대한 지역적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차질을 극복할 수 있는 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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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eekly.chosun.com/client/news/viw.asp?nNewsNumb=002600100009&ctcd=C02
코로나19 소비 트렌드 ‘저가격+기능성’ 주목, CNCNews, (2020.04.02)
http://www.cncnews.co.kr/news/article.html?no=5289
리쇼어링: 해외에 나가 있는 자국기업들을 각종 세제 혜택과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자국으로 불러들이는 정책(네이버 지식백과, 리쇼어링[reshoring]), (2020.04.05)
기획재정부, "‘21.6월 세계은행(World Bank)「세계경제전망」발표", 2021.6.9.
기획재정부, “2020년 1월 세계은행(World Bank)「세계경제전망」”, 2020.1.9.
박상영,"올해 세계 성장률 5.6% 80년 만에 가장 강력한 경제 회복 속도지만…",경향신문,2021.6.10, https://www.khan.co.kr/economy/economy-general/artcle/20*************
이지원, “매장서 사야 안심하던 50대까지 … 코로나가 바꾼 쇼핑 백태”, 더스쿠프, 2020.4.3.
전익호, “중국의 전자상거래 발전 현황 및 전망”, 해외경제 포커스 제2014-30호,2014.7.13~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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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본권, “ 스마트폰 시장 축소됐지만, 웨어러블•태블릿 큰폭 성장”, 한겨레신문,https://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968494.html#csidx82c07adb04f3ff19a0f4fea91093295
조성신, “"이게 말이 되나"…지난 5년간 소득 14% 늘때 집값 52% 뛰었다”, 매일경제, 2021.7.27, https://www.mk.co.kr/news/realestate/view/2021/07/721730/
김민제, “‘생분해 플라스틱’은 여전히 자연으로 돌아가지 못한다”, 한겨레신문, 2021.1.26., https://-www.hani.co.kr/arti/society/environment/980416.html#csidx2f37ccb67d14f7682b5484d2051a910
“가상세계시장, 2030년 1700조원 성장”, 뉴스종합,http://mbiz.heraldcorp.com/view.php?ud=*************5
[사회] 최근 소비의 다양한 형태와 그것의 의미/김종흠/대학원신문/2021
소유에서 공유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에 따른 공유소비지속이용의도 연구: 지각된 가치와 신뢰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최미연/광고연구/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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