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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 부모 만드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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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 부모 만드는 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부모교육 이론의 이해
1.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1.2.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
1.3. 부모 효율성 이론
1.4. 상호교류 분석 이론
1.5. 행동수정 이론
1.6. 부모교육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1.7. 부모로서의 고려사항

2. 고든의 부모-자녀 갈등 해결법
2.1. 개방적인 대화
2.2. 존중과 이해
2.3. 협력과 타협
2.4. 문제 해결 전략 가르치기

3. 부모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3.1. 모델링
3.2. 직접적인 지시와 가르침
3.3. 강화와 피드백
3.4. 자녀의 환경 관리하기
3.5.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기대를 말해주기
3.6. 행동 수정을 위한 격려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부모교육 이론의 이해
1.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은 민주적 원칙과 가치를 바탕으로 자녀에게 지도와 교육을 제공하는 접근 방식이다. 부모는 자녀와 소통할 때 협력과 민주적인 의사소통, 공감대 형성에 초점을 맞추며, 자녀의 의견 및 자율성을 존중하는 방식을 세운다. 자녀와 부모는 공동으로 그리고 협력 의사 과정을 통해 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한 뒤, 가정에서 중요한 문제나 규칙을 세울 때 함께 토론하고 결정을 내린다. 부모는 자녀의 의견을 무시하지 않고, 자녀가 충분히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도록 만드는 분위기를 형성하며, 부모와 자녀가 동등한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만든다. 이를 통해 자녀는 자율성과 책임감을 가질 수 있게 되고, 실패와 성공의 경험을 통해 적절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판단 능력과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자녀의 자율성을 존중하여 리더십을 개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이처럼 민주적 부모교육은 자녀를 민주주의적 가치관으로 키울 수 있도록 돕고, 가정 내에서 긍정적인 발전 및 조화로운 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


1.2.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은 아이의 내면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사고 및 아이를 소유물이 아니라 인격적으로 대우할 수 있는 상호작용 원리를 강조한다. 심리적 어려움을 가진 아이들이 보이는 문제 행동을 줄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가장 궁극적인 방법은 부모가 애정을 가진 상태로 아이가 보이는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다. 인본주의 부모교육의 대표적인 학자인 '기노트'는 자녀의 행동에 내면에 있는 정서를 부모가 이해하는 것이 부모와 자녀 사이의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게다가 자녀 양육에서 부모가 어려움을 겪는 것은 바람직한 양육 태도를 부모가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제한적이었고, 아동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했기 때문이라 여겨 부모교육을 강조했다.

인본주의 부모교육은 무엇보다도 아동의 행동에 깔려있는 감정을 살피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에게 심리치료자 및 상담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부모가 자녀에게 지나치게 칭찬을 과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고, 부모가 아동의 내면에 있는 감정에 애정과 관심을 그대로 기울이며 굳이 칭찬을 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본다. 이는 칭찬과 격려의 차이점을 통해 알 수 있는데, 칭찬은 외적으로 통제하는 것이고 절대적 기준이 있으며 타인을 평가하는 것이지만, 격려는 아이의 내적 통제 및 아이가 노력을 통해 향상을 이루는 것을 존중하고 아이가 스스로 자신이 어떤지에 대해 평가할 수 있도록 만든다.

인본주의 부모교육은 또한 아이가 보이는 행동이나 아이가 하는 말의 이면에 감정에 초점을 맞춰야 된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부모가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즉, 아이와 눈높이를 동일하게 맞추어 이를 통해 아이의 감정적인 부분을 인식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아이가 표현하는 감정에 수용적인 태도가 요구되고, 부모의 이러한 수용적인 태도를 통해 아이의 내면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이러한 태도를 통해 문제 행동을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들다고 본다.

게다가 인본주의 부모교육은 민주적 부모 교육과 달리 아이의 행동에 제한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아이에게 무제한 자유를 주는 것은 아이의 자율성 확립의 의도와 달리 아이에게 오히려 높은 불안으로 다가온다고 보는 것이다. 아이를 보호하고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제한이 설정돼야 한다고 주장하며, 타인에게 피해가 가는 행동 역시 금지하는 규칙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아이의 행동에 제한을 가할 때는 아이가 보이는 행동에 감정을 읽고 제안을 설정하며, 이때 단호한 어조로 말하고 감정을 표현할 때 적절한 대안을 마련해 주도록 하는 것이다.


1.3. 부모 효율성 이론

부모 효율성 이론은 정신지체나 기질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를 제외하고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은 대체로 부모와 자녀 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라고 여겼으며,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관계 개선 및 부모의 적절한 양육 기법을 훈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부모 효율성 훈련에서는 수용성 수준을 확인하고 방영적 경청과 나 전달법을 사용한다. 수용성 수준은 아이가 보이는 행동을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를 뜻하는 것인데, 이는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개선을 하기 위해 반드시 파악할 필요가 있는 부분이다. 부모들은 대부분 자녀가 보이는 행동을 수용하는 것이 이상적인 부모라 여기지만, 자녀가 보이는 행동을 실질적으로 모두 수용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동일한 행동을 자녀가 보였을 때조차도 어떤 부모는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반면, 어떤 부모는 웃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다""

부모 효율성 이론에서 반영적 경청은 아이가 경험하는 어려운 상황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으로, 방영적 경청이 가지는 첫 번째 장...


참고 자료

2022. 부모 효율성 훈련 부모 교육. 크리스천 라이프. https://christianlife.nz/archives/18950
공근순. 2009. 상호교류분석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이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의사소통 변화에 미치는 영향. 삼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2. 인본주의 부모 교육. 크리스천라이프. https://christianlife.nz/archives/18887
서상아. 2017. 민주적 부모교육을 병행한 아동의 개인미술치료가 분노감정 및 공격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동의대학교 산업문화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 사랑하는 법 / 선혜연 저 / 사계절 / 2018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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