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폐렴의 정의
1.1. 폐렴의 개념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미생물로 인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폐의 염증성 질환이다. 코와 입을 통해 흡입된 공기는 인두, 후두, 기관, 기관지를 거쳐 폐포로 들어가는데, 이때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병원균이 기도를 거쳐 폐에 들어가면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바로 폐렴이다. 즉, 폐렴은 폐 조직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을 일컫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1.2. 폐렴의 중요성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미생물로 인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폐의 염증 질환으로, 특히 고령자에게 매우 중요한 질병이다.
폐렴은 감염성 질환의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로, 전 세계적으로 매년 약 400만 명이 폐렴으로 사망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폐렴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 기준 폐렴은 사망원인 5위에 해당한다. 특히 고령자의 경우 폐렴 발생률과 사망률이 높아 노인건강의 주요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는 고령자의 경우 면역기능 저하, 기저질환 동반, 활동 감소 등으로 인해 폐렴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또한 폐렴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으로도 큰 부담을 초래한다. 폐렴 환자의 경우 입원 치료가 필요하고 평균 재원일수도 약 10일 정도로 길어 의료비용 증가로 이어진다. 특히 고령자의 경우 합병증 발생률과 장기입원 위험이 높아 더 큰 부담을 야기한다. 이에 따라 국가적으로도 노인 폐렴 예방과 관리를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폐렴은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큰 부담을 주는 질병으로, 폐렴의 원인 파악과 예방, 적절한 치료 및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폐렴의 원인
2.1. 정상 방어기전의 손상
정상 방어기전의 손상으로 인해 폐렴이 발생하게 된다. 공기 여과, 흡입 공기의 습화와 가온, 후두개 개폐, 기침 반사, 점액 섬모 청결작용, IgA와 IgG의 분비 및 폐포 대식세포의 방어 작용 등의 정상 방어기전이 손상되면 폐렴이 발생할 수 있다. 공기 여과 기능이 떨어지면 병원균이 기도로 들어가게 되고, 흡입 공기의 가습과 가온 기능이 떨어지면 기도 점막의 건조로 인해 점막의 방어기능이 약화된다. 또한 후두개 개폐 기능, 기침 반사, 점액 섬모 청결작용이 저하되면 분비물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병원균이 폐 깊숙이 침투할 수 있다. 더불어 IgA와 IgG와 같은 면역 물질의 분비 저하 및 폐포 대식세포의 탐식 기능 저하로 인해 병원균에 대한 방어 능력이 감소하게 된다. 이러한 정상 방어기전의 손상은 의식 저하, 기관내삽관, 공기오염, 흡연, 상기도염, 노화 등의 유발 요인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정상 방어기전의 손상은 폐렴 발생의 핵심적인 원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2.2. 유발 위험요인
유발 위험요인이란 폐렴 발생을 증가시키는 요인들을 말한다. 의식 상태 저하, 기관내삽관, 공기오염, 흡연, 유해물질 흡입, 상기도염, 노화, 영양장애, 장기간의 부동, 면역억제 약물 투여 등이 폐렴의 유발 위험요인이다"
의식 상태 저하는 기침 반사와 후두개 반사를 억제하여 흡인성 감염의 발생을 증가시킨다. 기관내삽관은 기침 반사를 억제하고 점액 섬모 방어기전을 손상시켜 폐렴의 위험을 높인다. 공기오염, 흡연, 유해물질 흡입은 점액 섬모 방어기전을 손상시킨다. 노화와 영양장애는 림프구와 백혈구의 기능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