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개요
1.1. 실습기관 소개
본 실습기관은 ○○장애인주간보호센터이다. 이 기관은 지적 장애인, 자폐 장애인, 뇌병변 장애인 등 다양한 장애유형의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주간보호시설이다. 해당 기관은 ○○시 ○○구 ○○로 ○○번길에 위치하고 있으며, 시설장 1인과 사회복지사 1명, 그리고 실습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간보호센터는 장애인이 가정에 있는 동안 보호자의 사회·경제적 활동을 지원하고, 장애인의 재활 및 사회적응 훈련, 그리고 여가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장애가족의 부양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고 있으며, 센터 이용 장애인은 현재 약 12명 정도이다.
실습기관인 ○○장애인주간보호센터는 장애인의 재활과 자립생활을 지원하는 사회복지 기관으로서, 장애인의 욕구와 필요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문 사회복지사들이 주도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있으며, 실습생들에게도 실무 경험과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1.2. 실습 기간 및 실습 시간
실습 기간 및 실습 시간은 다음과 같다"." 실습 기간은 2021년 11월 22일부터 12월 3일까지 약 2주간이며, 실습 시간은 1일 8시간씩 총 80시간이다"."
2. 실습 목표
2.1. 실습생의 목표
실습생의 목표는 장애인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관의 전반적인 행정 업무와 현장 업무를 습득하는 것이다. 장애인 복지 기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장애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들과의 소통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한 목표이다. 또한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과 전문성을 기를 수 있도록 기관의 행정 업무와 현장 업무를 실습하는 것도 주요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향후 사회복지 현장에서 장애인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하는 것이다.
2.2. 실습기관의 목표
실습기관의 목표는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실천적 장면에 적용하여 전문적인 기술과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예비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장애인 복지사업에 대해 이해하고, 개별실습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달성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실습기관의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이론에서 배운 지식을 실제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전문적인 기술과 방법을 익힘으로써 예비 사회복지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장애인 복지사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별 실습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이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실습기관의 주된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실습기관은 실습생들이 이론과 실천을 연결시킬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실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개별 실습계획 수립을 통해 실습생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은 장애인 복지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나아가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실습기관은 실습생들의 성장을 위해 실습지도자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 다양한 실습 경험 제공, 실습생 개인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피드백 등 다각도로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명확히 설정하고 전문성을 갖춘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실습기관이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3. 실습 내용
3.1. 실습 일정
실습 일정은 실습생이 실습기관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업무와 활동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한 것이다. 실습기관인 ○○ 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서는 실습생에게 총 80시간의 실습 시간을 제공하였으며, 실습 기간은 2021년 11월 22일부터 12월 3일까지 2주간 진행되었다.
실습 일정은 크게 주간별로 나뉘어 구성되었는데, 1주차에는 오전에 정서 안정 프로그램인 힐링 미술과 오후에 교육 및 재활 프로그램인 점핑 트램폴린을 진행하였다. 2주차에는 오전에 정서 안정 프로그램인 원예 교실과 오후에 정서 안정 프로그램인 스타 노래방을 진행하였다. 3주차에는 오전에 교육 및 재활 프로그램인 뉴스포츠와 오후에 인천시 장애인체육회가 주관한 성희롱 예방 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결과 보고, 다양한 공모사업 이해 활동이 이루어졌다. 4주차에는 오전에 정서 안정 프로그램인 음악과 하는 웃음치료, 오후에 정서 안정 프로그램인 오감쑥쑥 웃음치료와 프로포절 작성 방법 및 지원 사업의 종류에 대한 이해 활동이 이루어졌다.
5주차에는 오전에 교육 및 재활 프로그램인 뉴스포츠, 오후에 코로나 백신 3차 접종 및 주간보호 시설 이용자 모집 절차와 입/퇴소 과정에 대한 이해 활동이 이루어졌다. 6주차에는 오전에 정서 안정 프로그램인 힐링 미술, 오후에 정서 안정 프로그램인 원예 교실과 사회복지시설 기관 분석 및 행정체계에 대한 이해 활동이 진행되었다. 7주차에는 오전에 교육 및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