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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사회모델 동기강화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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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사회모델 동기강화모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심리사회모델
2.1. 심리사회모델의 개념
2.2. 심리사회모델의 개입방법
2.2.1. 지지(Sustainment)
2.2.2. 직접적 영향(Direct Influence)
2.2.3. 탐색-기술-환기(Exploration-Technique-Ventilation)
2.2.4. 인간-상황에 대한 고찰(person-situation reflection)
2.2.5. 유형-역동에 대한 고찰(pattern-dynamic reflection)
2.2.6. 발달적 고찰(developmental reflection)
2.3. 심리사회모델의 중요한 특징

3. 동기강화모델
3.1. 동기강화모델의 개념
3.2. 동기강화모델의 개입방법
3.2.1. 공감 표현하기
3.2.2. 불일치감 만들기
3.2.3. 저항과 함께 구르기
3.2.4. 자기효능감 지지하기
3.3. 동기강화모델의 중요한 특징

4. 심리사회모델과 동기강화모델의 비교
4.1. 일반적인 비교
4.2. 구체적인 비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심리사회모델과 동기강화모델은 사회복지 및 상담 분야에서 중요한 이론적 접근 방식으로 사용되는 모델들이다. 심리사회모델은 개인의 행동을 사회적 상황과 심리적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하는 모델로, 개인의 행동은 내적 심리적 요인과 외부 사회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한다. 이 모델은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내적 심리적 과정과 외부 사회적 요인을 함께 고려하는 접근을 제시한다. 반면 동기강화모델은 행동을 동기부여와 강화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모델로, 개인의 행동은 내적 동기와 외부 강화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 이 모델은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동기를 부여하고 강화를 제공하여 원하는 행동을 유도하려는 접근을 제시한다. 이 두 모델은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변화시키기 위해 내적 요인과 외부 요인을 중요시하는 점에서 유사하면서도, 심리사회모델은 주로 사회적 상황을 강조하는 데 비해 동기강화모델은 주로 개인의 동기와 강화를 강조하는 차이가 있다.


2. 심리사회모델
2.1. 심리사회모델의 개념

심리사회모델은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내적 심리적 요인과 외부 사회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이론적 모델이다. 이 모델은 개인의 행동은 개인의 심리적 특성뿐만 아니라 주변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결정된다고 가정한다. 즉, 개인의 행동은 내적 심리적 과정과 외부 사회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강조한다. 심리사회모델은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변화시키기 위해 내적 심리적 요인(예: 태도, 신념, 가치관)과 외부 사회적 요인(예: 사회적 지지, 문화적 영향, 사회적 압박)을 함께 고려하는 접근을 제시한다. 이 모델은 개인의 행동을 단순히 내적 요인이나 외부 요인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두 요인이 상호작용하며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과정을 강조한다. 심리사회모델은 사회복지, 상담,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활용되며, 개인의 행동 변화를 위해 내적 심리적 요인과 외부 사회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접근 방식을 제시한다.


2.2. 심리사회모델의 개입방법
2.2.1. 지지(Sustainment)

지지(Sustainment)는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행동을 지지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 능력에 대한 확신을 표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불안을 줄이고 자기존중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과정이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즉, 지지는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행동을 경청, 공감, 격려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해결 능력을 믿고 실제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개입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2.2. 직접적 영향(Direct Influence)

사회복지사가 조언이나 제안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특정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직접적 영향(Direct Influence)' 개입방법이다. 이 개입방법은 문제해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따라 적절한 조언을 제공하여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유도하고자 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충분한 경청을 거친 후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고려하여 조언이나 제안을 제공한다.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도 존중되어야 하지만, 때로는 사회복지사의 직접적인 개입이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 결국 '직접적 영향' 개입방법은 클라이언트의 행동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조언이나 제안을 통해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2.3. 탐색-기술-환기(Exploration-Technique-Ventilation)

탐색-기술-환기(Exploration-Technique-Ventilation)는 클라이언트가 자신과 상황에 대해 가진 견해를 이해하도록 돕고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와 관련된 ...


참고 자료

김혜영, 석말숙 외 2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23
황인옥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23
이경아, 박정임 외 3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파워북, 2023
윤선오, 정병옥 외 3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수양재, 2023
공계순, 김혜란 외 2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2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서혜석, 이혜숙, 한경리, 박지윤, 공동체, 2024
동기강화상담 변화함께하기 제3판, 신성만, 권정옥, 이상훈, 시그마프레스,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세영, 어가,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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