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영어스토리텔링 지도사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07
8,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영어스토리텔링 지도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어 교육 강화 추진 계획
1.1. 목적
1.1.1. 영어 기초 및 기본학력 신장
1.1.2. 영어 수업 전문가 양성
1.1.3. 영어 교육 격차 해소
1.2. 8대 중점 추진 과제
1.2.1. 신나는 영어 교실 만들기
1.2.2. 영어 교수 능력 기르기
1.2.3. 영어 친화적 환경 제공
1.3. 세부 추진 내용
1.3.1. 신나는 영어 교실 만들기
1.3.2. 영어 교수 능력 기르기
1.3.3. 영어 친화적 학교 환경 조성

2. 초등영어교재연구
2.1. 이 땅의 영어교육
2.1.1. 공교육 교사의 역할
2.2. 초등영어교육과 제2언어습득이론
2.2.1. 초등영어교육의 목표
2.3. 초등영어 교육과정과 평가
2.3.1.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비교
2.4. 읽기와 리터러시
2.4.1. 읽기 접근법의 대립과 초등영어교육의 목표
2.5. 영어 읽기 교수법(스토리텔링)
2.5.1. 스토리텔링 수업의 읽기 전, 중, 후 활동 중요도

3. 과목별 우수 세부능력과 특기사항 작성 예문
3.1. 과학 교양 예문
3.2. 실용 영어 예문
3.3. 영어 예문
3.4. 수학 예문
3.5. 한국사 예문
3.6. 사회 예문
3.7. 화학 예문
3.8. 과학 예문

본문내용

1. 영어 교육 강화 추진 계획
1.1. 목적
1.1.1. 영어 기초 및 기본학력 신장

영어 기초 및 기본학력 신장은 영어 교육 강화 추진 계획의 주요 목적 중 하나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생들의 실용 영어 능력 신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영어에 대한 기초와 기본학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영어 기초 및 기본학력 신장을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첫째, 영어 교과서 외우기 대회 실시를 통해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교과서 주요 대화문과 이야기를 3~6학년 전교생이 외우는 대회를 개최하여 언어 기능의 통합적 지도와 영어 적용 능력 신장을 도모한다.

둘째, 영어 말하기 대회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을 높이고자 한다. 3~6학년 학생들이 영어 동화 또는 스토리텔링을 3분 내외로 발표하는 대회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게 된다.

셋째, 영어 읽기·쓰기 대회를 통해 언어 기능의 균형 잡힌 신장을 도모한다. 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도 교육청 주관 쓰기 대회를 실시하여 종합적인 영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초등영어 학력 인증제를 시행하여 언어 4기능이 조화로운 영어 학력 신장을 추구한다.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영역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성취도를 보인 학생들에게 인증서를 발급한다.

이처럼 다양한 노력을 통해 영어 기초 및 기본학력 신장을 도모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실용적인 영어 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1.1.2. 영어 수업 전문가 양성

영어 수업 전문가 양성은 영어 교육 강화 추진 계획의 주요 목적 중 하나이다. 교육 당국은 영어 사용 능력과 TEE(Teaching English in English) 수업 능력을 겸비한 영어 수업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먼저, 영어 수업 전문가 양성을 위한 기본 방향은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수업과 학력 중심의 영어 수업을 시행하는 것이다. 문자 언어와 음성 언어의 조화로운 교수-학습 방식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과 영어 학업 성취도를 동시에 향상시키고자 한다.

구체적인 추진 내용으로는 우선 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 1시간 TEE 수업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영어 교사들의 TEE 수업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또한 읽기, 쓰기에 대한 지도를 강화하고, 학년 수준에 맞는 받아쓰기 활동(Dictation)을 실시하여 영어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고자 한다.

더불어 영어 교수 능력 기르기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를 적극 활용한다. 5~6학년 정규 수업에 원어민 보조교사를 투입하여 발음교정, 읽기 능력 향상, 문화 익히기 등을 지원하게 하고, 계발활동 영어회화반과 방과후 영어 심화반 운영에도 원어민 보조교사를 투입한다. 이를 통해 영어 수업 전문가의 육성을 도모하고자 한다.

요약하면, 영어 교육 강화 추진 계획에서 영어 수업 전문가 양성은 의사소통 중심과 학력 중심의 균형 잡힌 영어 수업 실현, 읽기·쓰기 지도 강화, 원어민 보조교사 활용 극대화 등의 핵심 전략을 통해 추진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1.3. 영어 교육 격차 해소

영어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정부는 지역·계층 간 영어 교육 격차를 완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먼저 영어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방과 후 영어 학교 운영, 영어 인증제 도입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방과 후 영어 학교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영어 인증제를 시행하여 학생들의 영어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 활용을 확대하여 학교 현장에서의 영어 교육 기회를 늘리고자 한다. 원어민 보조교사를 활용하여 5~6학년 영어 정규수업 보조, 계발활동 영어회화반 운영, 방과 후 영어 심화반 운영 등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 학습 접근성을 높이고자 한다.

더불어 다양한 영어 체험 캠프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영어 친화적 환경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이를 통해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영어 학습의 동기부여가 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지역과 계층에 따른 영어 교육 격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교육 기회의 형평성 제고와 더불어 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이 요구된다.


1.2. 8대 중점 추진 과제
1.2.1. 신나는 영어 교실 만들기

신나는 영어 교실 만들기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신나는 영어 교실 만들기는 기본적인 방향으로 언어 기능의 통합적 지도를 통한 의사소통 능력 활성화,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영어 적용 능력 신장, 그리고 방과 후 영어 학교 운영 등으로 구성된다.

구체적인 추진 내용으로는 첫째, 문자언어와 음성언어의 조화로운 지도를 통해 3~6학년 학생들의 언어 기능을 향상시키고, 방과 후 영어 특별 심화반을 운영하여 영어 적용 능력을 신장시킨다. 둘째,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영어 교과서 외우기 대회, 영어 말하기 대회, 영어 읽기·쓰기 대회 등의 학교 행사를 개최한다. 셋째, 영어 평가 방법을 개선하고 다양화하여 정의적 평가와 인지적 평가를 실시하고, 중간 평가와 학기 말 학력 평가에 영어 과목을 확대 시행하며, 영어 정기고사 서답형을 50% 확대하고 영어 수행평가를 확대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초등영어 학력 인증제를 시행하여 언어 4기능이 조화로운 초등영어 학력 신장을 도모한다.

이와 같은 노력을 통해 기존의 영어 교육이 주로 문자 언어 중심이었던 것에서 벗어나, 의사소통 능력과 영어 적용 능력을 향상시켜 학생들이 실제로 영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특히 다양한 영어 체험 행사와 평가 방식 개선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전인적인 영어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1.2.2. 영어 교수 능력 기르기

영어 교수 능력 기르기는 의사소통 중심과 학력 중심의 영어 수업 시행을 기본 방향으로 삼는다. 먼저 5~6학년을 대상으로 주 1시간의 TEE(Teaching English th...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