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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현대사회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이유로 창업을 많이 시작합니다. 20대는 도전창업자입니다. 심각한 취업난을 벗어나 직장보다는 장사를 선택하기도 하고,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본인이 주도해 간다는 도전정신을 가지고 창업을 합니다. 30대는 실행창업자입니다. 직장생활에 회의를 느끼고 보다나은 미래를 위해 자기사업을 꿈꿉니다. 적당한 사회경험과 투자자본을 가지고 나름대로의 계획을 실행합니다. 40대는 안정창업자입니다. 중장년층의 고용불안과 가정생계위험을 느껴 창업을 희망합니다. 생활의 안정과 노후보장이 창업의 주된 목적이 되어 안정적인 것을 최우선으로 삼습니다. 50대는 현실창업자입니다. 자신의 축적된 노하우를 살려 제2의 인생을 개척하기 위한 출발점으로 삼는 계기가 되어 창업을 결심합니다. 인맥이나 노하우등을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창업을 시작했다 하더라도 모든이들이 성공하는것도 아니고 실패하는 것도 아닙니다. 왜 창업을 시작하는 모든이들이 성공할 수 없는 것일까요? 모두가 창업 성공 사례를 보고 자신의 창업 또한 그렇게 되기를 원하며 실패 사례를 보며 자신은 실패하지 않아야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창업을 시작 합니다. 이에 창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그리고 창업 성공의 요인과 실패 요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창업 성공 사례
2.1. 혼자 가도 눈치 보지 않는 라멘집, 이찌멘
'혼자 가도 눈치 보지 않는 라멘집, 이찌멘'은 국내 창업 성공 사례 중 하나이다. 이찌멘은 서울 신촌이라는 중심 상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20~30대 젊은 층이 선호하는 일본라면이라는 아이템을 선점하였다. 또한 독신세대 증가라는 시대적 트렌드를 잘 파악하여 이를 적극 활용하였다. 이찌멘은 손님을 배려한 독특한 내부구조, 즉 칸막이로 테이블을 분리하고 무인 식권발급기를 설치하는 등 고객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이찌멘은 일매출 100만원 이상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다만, 이찌멘의 성공은 단순히 트렌드를 파악하고 고객 서비스를 개선한 것만이 아니다. 창업자의 통찰력과 유연성도 성공의 핵심 요인이었다. 트렌드는 미래를 예측할 수 있게 해주지만, 결국 미래는 미래일 뿐이며 고객의 가치가 변화하면 트렌드 또한 바뀔 수밖에 없다. 따라서 창업자는 트렌드 파악을 통해 얻은 정보를 자신의 창업 아이템에 접목할지 여부를 판단하는 안목이 필요하다. 즉, 트렌드 분석은 창업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지만, 최종적인 의사결정은 창업자 자신의 몫이라는 것이다.
2.2. 틈새시장 공략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 신뢰 경영 중시하는 쇼핑몰
틈새시장 공략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 신뢰 경영 중시하는 쇼핑몰이다.
해당 사례는 키 작은 남자(160㎝~170㎝)들을 주요 고객층으로 목표 삼아 의류 전문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여 '작은 남자들(가명)' 브랜드를 특허 신청하여 독점적인 브랜드 사용권을 확보했다. 창업초기에는 동사에 대한 인지도 부족으로 신뢰 관계가 형성되지 못해 원재료 조달, 자금결제 등의 어려움을 겪었지만 성실과 신뢰 관계를 통해 극복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라면 누구나 쇼핑몰에 대한 신뢰를 걱정(제품에 대한 품질, 만족도, 자금결제 후 배송지연, 사이트 폐쇄 등)하게 되는데 동사는 이에 대한 소비자 불만을 사전에 인지하였고 그에 맞는 정책을 수립함으로써 소비자들에 대한 신뢰도를 빠르게 구축했다. 이를 통해 현대사회에는 다양한 체구를 가진 사람들이 존재하는데 옷들은 다양한 사이즈에 맞게 판매하지 않아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저격하여 창업을 시작하고 창업자의 부지런한 노력의 결과로 남자쇼핑몰 중 대표적인 브랜드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2.3. 국내창업 "롯데리아"
롯데리아는 국내 창업 브랜드 중 대표적인 성공사례이다. 롯데리아는 셀프형식의 패스트푸드점으로 최고 품질의 상품을 청결한 점포환경 속에서 최대의 서비스로 제공한다는 것이 성공요인이다.
롯데리아는 불고기버거, 불갈비버거, 라이스버거, 새우버거, 새우라이스버거, 치킨버거 등의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여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한국적인 메뉴를 선보임으로써 입맛의 선점에 성공했다. 고객들과 좀 더 친밀하게 접근함으로써 편하고 맛있고 저렴한 제품을 맛볼 수 있게 하는 고객친화 정책을 펼쳤다. 광고에서도 패스트푸드의 특성에 부합될 수 있도록 대중적이며 즐겁고 재미있는 롯데리아 특유의 광고 스타일을 유지했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보다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기흥, 김해, 옥천 세 곳에 위치한 물류센터를 통해 모든 원자재의 신선도 유지와 매장별 매출추이에 즉시 연동하여 배송하는 최상의 과학적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처럼 롯데리아는 기업가의 변함없는 경영정신과 부지런한 노력이 있었기에 현재 최고의 위치에 있는 대기업이 될 수 있었다.
3. 창업 실패 사례
3.1. 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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