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스마트헬스케어와 의료환경 변화의 중요성
최근 정보 및 스마트 기술과 관련된 발달은 가히 놀라울 정도이다. 이러한 기술혁신의 흐름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산업혁명을 통하여 근대사회가 많은 생활환경이나 가치관을 크게 변화시켰던 것처럼 정보 및 스마트화를 통한 정보화 사회는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정보 및 스마트 기술은 공공부문에서 기회의 자원이 될 수 있다. 인터넷 및 스마트폰 이용이 보편화되어 이제는 공공서비스 및 커뮤니케이션 기능에 핵심적인 중추 역할을 도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전에는 이러한 디지털 기술에서 소외되었던 노년층까지도 이제는 인터넷 사용 및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해져 있고, 영유아 역시도 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 등의 스마트 기기에 상당이 빠른 적응을 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및 스마트폰 보급 확대에 힘입어 보건의료분야에서도 정보 및 스마트 기술이 접목되어 다양한 미래 의료 환경의 청사진이 제안되고 있다. 스마트 기기는 사용자들로 하여금 언제 어디거나 정보통신을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 서비스를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질병관리 뿐 아니라 건강증진 및 관리 서비스로 융합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공공보건사업의 새로운 서비스 창출이 기대되고 있다. 향후 보건 의료서비스 환경은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1.2. 스마트헬스케어의 개념과 발전
스마트헬스케어는 정보통신기술(ICT)과 바이오, 나노 기술 등이 결합되어 의료 및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융합산업이다. 스마트헬스케어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마트헬스케어의 개념은 크게 3단계로 발전해왔다. 첫째, e-헬스케어는 IT 기술을 활용하여 의료기관과 컴퓨터 시스템을 연결하여 보건의료 정보를 전달하는 수준이었다. 둘째, u-헬스케어는 기존 의료 시스템에 IT 기술을 도입하여 보건의료 정보, 지식, 서비스, 제품 등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단계로 발전했다. 셋째, 스마트헬스케어는 치료와 질병 관리뿐만 아니라 예방적 건강관리와 웰니스까지 포함하는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로 발전했다. 스마트헬스케어는 모바일, 스마트,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개인의 건강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스마트헬스케어 서비스는 기존 의료 시스템에서 벗어나 질병 치료 중심에서 예방과 관리 중심으로 패러다임 shift를 가져왔다. 또한 의료 서비스 제공 주체와 수요자 측면에서도 변화를 가져왔다. 기존 병원 중심의 서비스에서 벗어나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로 확장되었으며,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1.3. 연구의 목적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헬스케어가 의료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스마트헬스케어의 발전 방향과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즉, 스마트헬스케어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스마트헬스케어가 의료환경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함께 개선이 필요한 과제들을 파악하여 향후 스마트헬스케어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2. 본론
2.1. 스마트헬스케어의 개념과 특징
2.1.1. 스마트헬스케어의 정의
스마트헬스케어의 정의는 "유무선 통신과 의료의 결합을 통해 환자의 건강정보를 수집 및 관리함으로써 병원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언제 어디서나 질병의 예방과 진단 치료는 물론이며 건강관리에 필요한 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신개념 의료서비스"이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적용 대상이 확대되면서 e-Health Care, u-Health Care, Smart Health Care 등으로 진화해왔는데, 스마트헬스케어는 치료 및 질환관리는 물론 예방적 건강관리 및 증진활동과 웰니스를 위한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2.1.2. 스마트헬스케어의 유형과 발전 과정
스마트헬스케어의 유형과 발전 과정은 다음과 같다.
e-Health Care, u-Health Care, Smart Health Care 순으로 발전해왔다. e-Health Care가 IT기술을 이용하여 의료기관과 컴퓨터서버시스템 연결을 통한 보건의료정보 전달의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면, u-Health Care는 기존 의료시스템에 IT기술을 활용하여 보건의료정보, 지식, 서비스, 제품을 소비자(개인, 의료기관, 기업)에게 제공하고 소비자가 자신의 건강 상태를 언제 어디서나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의료 서비스이다. e-Health Care와 u-Health Care가 공급자 중심 서비스였다면, 스마트헬스케어는 치료 및 질환관리는 물론 예방적 건강관리 및 증진활동과 웰니스를 위한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헬스케어는 의료기관 중심의 치료 및 질환 관리 서비스에서 예방적 건강관리 및 웰니스 방향으로 영역이 확장되었고 잠재적 수요자 역시 치료가 필요한 환자에서 건강한 사람에게로 확장되었다.
2.1.3. 스마트헬스케어의 기술적 특징
스마트헬스케어의 기술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스마트헬스케어는 모바일, 스마트,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활용한다. 모바일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건강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스마트 기술로 실시간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이 가능하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로 축적된 방대한 건강 데이터를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적 특징을 바탕으로 스마트헬스케어 서비스는 개인의 건강관리와 질병 예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구체적으로 스마트헬스케어는 사용자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