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적 책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정의
1.1. CSR의 개념
1.2. 기업의 4단계 사회적 책임론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범위
2.1. 윤리적 책임
2.2. 자율적 책임
2.3. 법적 책임
2.4. 경제적 책임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효과
4. 기업의 사회적책임 CSR 사례
4.1. 한국 코카콜라
4.2. CJ대한통운
4.3. 페덱스
4.4. 스타벅스
4.5. H&M
5. 기업 사회적 책임의 문제점
6. 기업의 사회적책임이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정의
1.1. CSR의 개념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기업이 운영되는 사회와 환경에 대한 윤리적, 도덕적 의무와 책임을 의미한다. 이는 기업이 이익 극대화라는 기본 목표를 넘어 직원, 고객, 지역 사회 및 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이해 관계자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함을 제안하는 개념이다. CSR은 기업이 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자발적 이니셔티브와 행동을 포함한다. 이러한 이니셔티브에는 자선 단체 기부, 사회적 원인 지원 또는 지역 사회 개발 프로젝트 참여와 같은 자선 활동이 포함될 수 있다. 또한 CSR에는 지속 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인 관행 채택, 직장 다양성 및 포용성 촉진, 공정한 노동 관행 보장, 투명하고 윤리적인 비즈니스 운영 유지가 포함된다. CSR의 기본 원칙은 기업이 주주를 위한 금전적 이익 창출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사회 복지에도 적극적으로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1.2. 기업의 4단계 사회적 책임론
기업의 4단계 사회적 책임론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범위를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의 단계별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 경제적 책임은 기업이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판매함으로써 이윤을 극대화하고 고용을 창출하며 소비자의 만족도와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둘째, 법적 책임은 기업이 관련 법규와 규정을 준수하고 규칙을 지키며, 회계의 투명성을 유지하고 세금을 성실히 납부하며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윤리적 책임은 기업이 이해관계자의 기대와 기준, 가치에 부합하도록 행동하는 것으로, 환경 및 윤리경영 실천, 직원의 공정한 대우, 안전한 제품 생산 등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자선적 책임은 경영 활동과 별개로 사회에 대한 기부, 자선, 문화/체육/교육 활동 등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것을 말한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범위
2.1. 윤리적 책임
기업의 윤리적 책임은 기업이 사회에 대해 가지는 도덕적 의무와 책임을 의미한다. 기업은 경제적 이익 추구 외에도 사회의 기대와 규범에 부합하는 윤리적 행동을 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는 법적으로 강제되지는 않지만, 사회적 통념에 의해 형성된 윤리적 기준을 자발적으로 따르는 것을 말한다.
기업의 윤리적 책임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포함된다. 첫째, 기업은 인권을 존중하고 차별이 없는 공정한 고용과 근로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제품 및 서비스의 안전성과 품질을 확보하여 소비자를 보호해야 한다. 셋째,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경영 활동을 해야 한다. 넷째, 지역사회와의 상생과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다섯째, 투명성과 윤리성을 바탕으로 한 기업 지배구조를 구축해야 한다.
이러한 윤리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은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고, 고객과 지역사회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우수한 인재 확보와 직원의 자부심 및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보장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단순한 이윤 추구를 넘어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사회와의 공생관계를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발...
참고 자료
주원, “click 경제교육”, KDI 경제정보센터, 2014(4) 통권 128호, pp. 30-31, 2014.03.28.
여현덕, “‘이익을 위한 CSR’은 기업 이익을 가져다주는가? -공리주의적 모델 비판과 창조를 위한 ‘역설의 역설’-”, 한국기업지배구조원, 기업지배구조리뷰, 2011
한경희·이계원,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따른 이익 지속성과 기업가치”. 기업경영연구, 20(6), pp. 251-272, 2013.12.
전호진·김영민, “유통기업의 CSR 활동과 기업가치 및 경영성과”, 유통경영학회지 21(1), pp. 31-40, 2018.02.
김희수, "기업의 CSR활동과 고객의 소비 경험이 고객의 기업 태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2013.02.
중소벤처24, “CSR 정의/필요성/표준”, 중소벤처기업부, CSR 사회적 책임경영, https://www.smes.go.kr/csr/user/info/define.do
기획재정부, “시사경제용어사전”, 2020.11.03. https://www.moef.go.kr/sisa/dictionary/detail?idx=65
김성건, “CSR에 관한 연구 -LG전자를 중심으로-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관한 연구 –LG전자를 소중히-”, 디지털정책관리학회, 디지털융합학술지 14(6), PP. 69-83, 2016.06.28.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고성과 작업시스템이 종업원의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연구, 황려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 10계명, 신강균